[은행오늘] IBK기업은행, 스포티비와 업무제휴 ‘SPOTV NOW 적금’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IBK기업은행, 스포티비와 업무제휴 ‘SPOTV NOW 적금’  출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3.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 그룹통합 3대 리스크 관리시스템 구축
NH농협은행,‘NH농식품그린성장론’ 출시 4개월만에 5000억 원 돌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스포츠 콘텐츠 플랫폼 스포티비(대표 홍원의)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최고 5%의 금리를 제공하는 ‘IBK SPOTV NOW 적금’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 스포티비와 업무제휴 ‘SPOTV NOW 적금’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스포츠 콘텐츠 플랫폼 스포티비(대표 홍원의)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최고 5%의 금리를 제공하는 ‘IBK SPOTV NOW 적금’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0.5%이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SPOTV NOW’ 이용권을 기업은행 BC카드로 3회 이상 결제하면 연 2.5%p △기업은행 입출식 계좌에서 이 상품으로 3회 이상 자동이체하면 연 1.0%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또 올해까지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이벤트 금리 연 1.0p를 추가로 제공한다.

대상은 개인고객이며, 가입기간은 최대 6개월이다. 월 납입액은 최대 20만원으로 선착순 1만명에게 한정 판매된다.

가입은 스마트뱅킹 앱(App) ‘i-ONE 뱅크’(아이원뱅크)와 모바일 전용 브랜치 ‘IBK큐브’(cube.ibk.co.kr)에서 가능하다.

아울러 기업은행은 4월 30일까지 상품을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45명에게 손흥민, 류현진 유니폼 및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을 제공하는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날 "앞으로도 비대면 시대에 고객 선호가 높은 서비스와 제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융복합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23년부터 시행되는 바젤Ⅲ 규제 개편안을 반영한 3대 리스크(운영·시장·신용)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선제적으로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 그룹통합 3대 리스크 관리시스템 구축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23년부터 시행되는 바젤Ⅲ 규제 개편안을 반영한 3대 리스크(운영·시장·신용)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선제적으로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9월 바젤Ⅲ 규제 요건에 대비한‘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을 도입했고, 이 달 운영 및 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했다. 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은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 도입이다.

2023년 바젤Ⅲ의 운영위험 자본 산출방식이 신(新)표준방법으로 변경됨에 따라 금융그룹의‘운영리스크’관리체계는 물론, 금리·주가·환율 등 시장 상황에 대한 보다 민감한 측정을 위한‘시장리스크’관리체계 도입도 필수 사항이다.

이번에 추가로 구축된 그룹통합 운영·시장리스크 관리시스템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우리은행 등 전 그룹사에 도입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리금융그룹은 잠재적 리스크 예방과 리스크 손실사건에 대한 관리강화를 통해 그룹 운영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업무연속성계획(BCP)을 위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위험 발생시 신속하게 영업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해 그룹통합 3대 리스크관리 표준체계도 구축하게 됐다.

특히 우리금융그룹은 운영리스크 관리시스템을 조직문화에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 “5일부터·5일동안·5분평가”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따라 임직원들이 쉽고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User Interface)으로 구성해 접근성을 높였다.

이와 더불어 리스크관리 업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스템 도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교육영상 뿐만 아니라, 시스템 곳곳에 동영상을 삽입해 담당 직원들의 업무부담은 줄이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구성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날 "3대 리스크 관리시스템 조기 도입에 따라 제도 정착을 위한 유예기간을 확보하게 됐다"라며 "바젤Ⅲ 개편안 시행전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와 이슈를 보완해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고 안정화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2일 ‘NH농식품그린성장론’출시 4개월만에 신규 대출금액이 5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NH농식품그린성장론'출시 4개월만에 5000억 원 돌파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2일 ‘NH농식품그린성장론’출시 4개월만에 신규 대출금액이 5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NH농식품그린성장론의 주가입 대상이 중소기업, 농업인, 개인사업자로 좌당 평균대출금액이 2억 원 안팎임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속도다.

농협은행은 작년 10월 은행권 최초로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부응하여 친환경·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ESG 각 부문별 혁신현황을 등급화한 ‘NH그린성장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NH농식품그린성장론’을 출시하였다.

이 상품은 최근 지속가능한 기업의 핵심 가치로 자리잡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농업·농식품 분야에 맞게, 농협은행이 농식품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는 의미인 ESG(환경·사회·성장)로 개념 전환하여 운영하는 점이 특징이다.

‘NH농식품그린성장론’은 ESG지수 혁신현황에 따른 최대 0.6%p 금리우대를 포함 최대 1.5%p 우대금리 지원 및 일정 요건 충족 시 추가 신용대출 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친환경(저탄소) 농축산물 인증기업·동물복지축산농장 등은 E(Environment) 분야 우대, (예비)사회적기업·사회공헌활동 수행 기업은 S(Social) 분야 우대, 6차산업 인증·HACCP 인증 기업은 G(Growth) 분야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더불어 해당 여신을 지원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농협몰 입점 연계 지원 및 무료 경영컨설팅을 통한 농식품기업의 지속 성장을 지원한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은 이날 "농협은행은 농업·농식품분야 ESG 실천 우수기업에 지속적 금융 지원으로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부응한 농업·농식품분야 그린생태계 조성을 선도하는 은행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