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T, 통신사 최초 보이스피싱 차단서비스…LG유플러스·카카오VX, 코로나로 스마트홈트 가입자 ‘껑충’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T, 통신사 최초 보이스피싱 차단서비스…LG유플러스·카카오VX, 코로나로 스마트홈트 가입자 ‘껑충’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3.2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경찰 신고 번호 차단 서비스 출시…기존 스팸 서비스 고도화
KT, 한국갤럽과 AI 컨택센터 MOU 체결…月정액료로 AICC 이용 가능
LGU+·카카오 스마트홈트 가입자 1년새 7.4배↑…이용자 수 5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범죄피해 예방 차원에서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범죄피해 예방 차원에서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업계 최초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오픈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범죄피해 예방 차원에서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경찰청이 피해신고가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SK텔레콤에 공유하면, SK텔레콤은 번호차단 시스템을 통해 해당 번호와 관련된 수신과 발신을 차단하게 된다.  

SK텔레콤과 서울경찰청은 지난 2월 해당 서비스를 시범 운영, 약 500개 보이스피싱 의심번호를 차단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SK텔레콤은 “번호차단 서비스가 최근 교묘한 수법으로 증가하고 있는 피싱 범죄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2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SK텔레콤은 국내 유일 금융보안 전문기관 ‘금융보안원’과 지난해 4월 관련 MOU를 체결, 본격적인 번호차단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SK텔레콤이 금융보안원과 협의를 통해 차단한 번호는 금융기관을 사칭해 피해자 휴대폰에 악성 어플을 설치하고 범죄를 저지를 때 사용된다. 양사는 현재까지 약 60여 개의 번호와 940여 건의 전화를 차단했다. 

이기윤 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실장은 “SK텔레콤과 서울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 수립을 통해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뿐만 아니라 스팸과 스미싱 문자 피해를 막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 난제를 민관이 함께 해결할 수 있는 ESG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고객들이 의심스러운 문자에 포함된 링크 클릭을 자제하고, 금융 정보를 요구하는 낯선 사람의 전화를 피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백신프로그램을 수시 업데이트하는 등의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KT는 여론조사 전문기업 한국갤럽과 24일 서울 KT광화문 사옥에서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KT
KT는 여론조사 전문기업 한국갤럽과 24일 서울 KT광화문 사옥에서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KT

KT, 한국갤럽과 ‘AI 컨택센터’로 여론조사 디지털혁신 주도

KT는 여론조사 전문기업 한국갤럽과 24일 서울 KT광화문 사옥에서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KT의 △STT(음성 인식) △P-TTS(개인화 음성합성 기술) △보이스봇 등 ‘AI 컨택센터(AICC) 솔루션’을 한국갤럽의 다양한 여론조사에 적용하는 것이 골자다. 이날 협약식엔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과 박재형 한국갤럽 부회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AI 기술을 통한 업무 자동화 모델 발굴 △음성인식, 대화엔진 등 AICC 솔루션을 통한 콜센터 업무 자동화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AI/DX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고객사는 자체적으로 수억원의 AICC를 구축할 필요 없이 한국 갤럽에 적용될 KT AICC 서비스형을 이용하면 월정액 요금으로 해당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기업들이 전화 상담업무를 자동화하면서도 상담 중 직접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을 파악해 AI에서 상담사로 연결할 수 있다”며 “KT의 월정액 서비스는 AICC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재형 한국갤럽 부회장은 “본 서비스 도입을 통해 AI가 조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창규 KT 상무는 “한국갤럽에 서비스형으로 출시될 KT AICC를 적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게 됐다”며 “나아가 다양한 여론조사기관에도 저렴한 비용으로 AI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 출시한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의 누적 가입자 수가 1년간 7.4배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 출시한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의 누적 가입자 수가 1년간 7.4배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스마트홈트 가입자, 지난해 대비 7배 ‘껑충’

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 출시한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의 누적 가입자 수가 1년간 7.4배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같은 기간 누적 이용자 수도 5배 넘게 올랐다. 

스마트홈트는 모바일과 IPTV를 통해 40여 개의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맨손 근력운동 △스트레칭 △필라테스 △요가 △골프 △복싱 △댄스 △성장체조 △다이어트 등 다양한 영역의 콘텐츠가 제공된다. 
 
스마트홈트 이용률은 지난해 초부터 누적 가입자가 매달 25%씩 성장해, 지난해 기준으로 월평균 실제 이용자 수(UV) 증가율 31%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지난해 스마트홈트 TV 서비스 출시가 가입자 상승을 견인했다”며 “스마트폰 대비 큰 화면을 통해 강사의 동작을 쉽게 따라할 수 있고, 별도 조작 없이 TV만 켜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9월 TV 서비스 출시 이후 스마트홈트 하루 평균 이용자는 2.3배 증가했으며, 직접 운동 실행 비율도 약 3.5배 올랐다. 아이들과 함께 운동하는 키즈 콘텐츠의 경우 실행 횟수와 시청시간이 10배 이상 폭증했다. 지난 2월에 출시된 ‘골프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한달 운동시간이 9000분을 돌파했다. 

스마트홈트는 통신사 관계없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 등 앱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UHD2나 UHD3 셋톱박스 이용 고객은 IPTV용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손민선 LG유플러스 XaaS사업담당 상무는 “3040 여성 고객들의 관심으로 시작했던 스마트홈트가 TV 서비스 출시로 가입자가 크게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연령과 성별에 따라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