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CGV와 함께 시청 데이터 수집…KT가 제작한 ‘클린 스마트 캠핑카’는?
[IT오늘]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CGV와 함께 시청 데이터 수집…KT가 제작한 ‘클린 스마트 캠핑카’는?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3.2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U+·LG헬로비전·CGV·KDX,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 구축
KT, 에이스캠퍼 캠핑카에 솔루션·DX 플랫폼 적용…공기청정 등 기능
SKT, 점프AR 앱에서 나태주 캐릭터 제공…친필 싸인CD 이벤트 진행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CJ CGV·KDX와 함께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CJ CGV·KDX와 함께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CJ CGV와 시청 데이터 공유…데이터 얼라이언스 출범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CJ CGV·KDX와 함께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급성장하는 미디어·콘텐츠 시장에서,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소비 데이터를 통합해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고객이 미디어·콘텐츠 소비 시 축적된 데이터를 ‘데이터 레이크(원시형태 대규모 데이터 저장 시스템)’로 구축할 예정이다. 

참여사들은 △CJ CGV가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실시간 프로그램△VOD 시청이력 등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아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영화에서 IPTV·케이블TV, OTT까지 이어지는 시청행태 연구 협력 기반을 만들 예정이다.

기존에는 유료방송 사업자가 관객 수가 많은 흥행영화 중심으로 콘텐츠를 소싱했다면, 협력사들은 연구를 통해 영화관·IPTV·OTT의 채널·시간·장소별 관람 패턴을 검증해 채널 통합 시청 쿠폰이나 재관람 혜택, 영화 재개봉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다.

이들은 향후 △KDX(한국데이터거래소)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를 시장에 공급 △데이터를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마케팅 대행 등 신사업 기회 발굴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영화 관람과 TV 시청률의 연관성 분석 등으로 사업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최명주 CGV 전략기획담당은 “고객 데이터 기반의 트렌드 연구를 통해 CGV를 찾는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와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는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장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전했다. 

KT는 에이스캠퍼와 최근 ‘클린 스마트 캠핑카 공동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KT
KT는 에이스캠퍼와 최근 ‘클린 스마트 캠핑카 공동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KT

KT, 에이스캠퍼와 ‘클린 스마트 캠핑카’ 제작 협력

KT가 캠핑카 제작 전문기업 ‘에이스캠퍼’와 함께 코로나19와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캠핑카 제작에 나선다.

KT는 에이스캠퍼와 최근 ‘클린 스마트 캠핑카 공동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의 역량과 기술을 공유하고, 클린 스마트 캠핑카를 제작해 국내외 시장 진출에 적극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KT는 이를 위해 환경·안전·방역 솔루션 개발과 상품화를 추진하고, 시장 진출을 위한 컨설팅 역량을 제공할 예정이다. 에이스캠퍼는 KT의 솔루션을 캠핑카에 적용하고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발굴한다.

양사는 시연을 통해 △캠핑카 내 실내 공기를 측정해 실시간으로 표출하는 ‘환경 관제 서비스’ △무선 화재감지기로 화재 여부를 판단하고 긴급 출동서비스를 호출하는 ‘화재 예방 서비스’ △양·음압기를 통해 오염물질과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청정방역 서비스’ △각종 솔루션을 KT의 관제플랫폼과 연동하는 ‘관제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은 “KT가 가진 DX역량을 적용한 클린 스마트 캠핑카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여행의 활성화는 물론 관광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자사 ‘점프 AR’ 앱을 통해 인기 트로트 가수 나태주의 AR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자사 ‘점프 AR’ 앱을 통해 인기 트로트 가수 나태주의 AR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 AR 기술로 ‘태권 트롯맨 나태주’ 눈앞에 소환

SK텔레콤은 자사 ‘점프 AR’ 앱을 통해 인기 트로트 가수 나태주의 AR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앱을 설치한 고객은 통신사 관계없이 AR로 구현된 17종의 나태주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캐릭터와 함께 사진·동영상을 촬영해 소장하거나 타인에게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번 출시를 기념해 친필 싸인 CD 증정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점프AR 앱에서 AR나태주와 함께 찍은 사진을 자신의 SNS 계정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나태주 친필 싸인 CD나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 등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점프AR 앱에서 확인하면 된다. 

앞서 SK텔레콤은 혼합현실 콘텐츠 제작소 점프스튜디오의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쳐 기술을 통해 AR 나태주 캐릭터를 구현했다.

나태주 씨는 “AR 제작을 위해 참여한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쳐 촬영은 신선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며 “팬들이 AR로 구현된 저의 새로운 모습과 함께 일상에서 즐거움을 느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