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오늘] 삼성물산, 대만 국제공항 터미널 공사 수주…우미건설, 검단 우미린 파크뷰 분양
[건설오늘] 삼성물산, 대만 국제공항 터미널 공사 수주…우미건설, 검단 우미린 파크뷰 분양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1.03.3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삼성물산, 대만 타오위안 국제공항 제3터미널 공사 수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대만 타오위안국제공항공사가 발주한 '타오위안 국제공항 제3터미널 공사'를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 타오위안 국제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연간 45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여객 터미널과 탑승동을 짓는 프로젝트다. 삼성물산은 대만 현지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공권을 따냈다. 총 공사금액은 약 1조8000억 원이며, 이중 삼성물산 몫은 1조2400억 원 가량이다.

삼성물산 측은 "이번 수주를 통해 공항건설 프로젝트에서 탑플레이어의 위치를 다시 확고히 했다"며 "글로벌 파트너십과 축적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질 좋은 프로젝트 수주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GS건설, '봉담 프라이드시티' 분양 예정

현대건설·GS건설 컨소시엄은 오는 5월 경기 화성봉담 내리지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봉담 프라이드시티'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31일 전했다.

이번 단지는 총 2개 블록으로 지어지는데, 1블록은 GS건설이, 2블록은 현대건설이 각각 시공을 맡는다. 단지 규모는 1블록 지하 4층~지상 35층, 11개동, 전용면적 59~105㎡ 1701세대, 2블록 지하 3층~지상 35층, 17개동, 전용면적 59~105㎡ 2333세대 등 총 4034세대다. 삼봉산 자락에 위치해 있는 데다, 내리지구 내 약 15% 가량이 녹지로 꾸며져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게 컨소시엄의 설명이다. 입주 시점에 맞춰 두 블록 사이에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라는 점도 눈에 띈다.

현대건설·GS건설 컨소시엄 측은 "화성 봉담 내 희소성 높은 1군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되고, 차별화된 상품설계와 조경특화로 브랜드 프리미엄과 고품격 공간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며 "화성 봉담 일대 매매가가 인근 도시전셋값 수준인 만큼, 전세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요자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입주는 오는 2024년 8월 예정이다.

DL이앤씨, 석유화학 플랜트에 AWP 공법 적용

DL이앤씨(DL E&C, 구 대림산업)는 AWP(Advanced Work Packaging, 선진 프로젝트 관리, 첨단작업패키징) 공법을 적용한 전남 여수 DL케미칼 폴리에틸렌 증설 공사를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AWP는 전체 공정을 세분화하고 이를 하나의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통합해 공사 전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작업 방해 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게 특징이다. DL이앤씨가 이번에 마무리한 석유화학 플랜트 공사는 생산 용량을 연산 16만 톤에서 41만 톤 규모로 증설하는 프로젝트다. AWP 공법을 적용해 재작업과 설계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었꼬, 공사 작업 인력 투입도 기존 대비 약 16% 절감했다는 게 DL이앤씨의 설명이다.

DL이앤씨 측은 "AWP 공법은 글로벌 석유화학 회사들이 요구하고 있는 선진공법으로 다수의 국내 건설사들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글로벌 플랜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 AWP 공법을 점차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김창학,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현대엔지니어링은 김창학 사장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고 31일 전했다.

해당 챌린지는 행정안전부가 시작한 참여형 캠페인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이라는 사회적 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사장은 최영권 우리자산운용 대표의 지목으로 캠페인에 동참, 지난 30일 현대엔지니어링 SNS에 '1단멈춤, 2쪽저쪽, 3초동안, 4고예방'이라는 피켓을 든 사진을 올리고, 생활 속 교통수칙 실천을 독려했다. 또한 다음 주자로 우마르 하디 주한인도네시아 대사를 지목했다.

김 사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인 어린아이들의 안전이 최우선되는 교통안전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며 "임직원들도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생활 속에서 적극 실천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미건설, '검단신도시 우미린 파크뷰' 분양

우미건설은 오는 4월 인천 검단신도시 택지개발지구 AA8, AB1블록에 '검단신도시 우미린 파크뷰'를 공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단지는 전용면적 59·84㎡ 1단지 370가구, 2단지 810가구 등 총 1180가구 규모로 꾸며진다. 지역에서 희소성 높은 전용면적 59㎡가 802가구로 구성된 데다, 남향 위주 단지 배치와 판상형 4베이 설계 적용으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해 실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는 게 우미건설의 설명이다. 또한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주차장을 지하로 배치해 안전한 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 부지는 물론, 도보 15분 거리에 중고등학교 부지도 있어 안심 통학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에 띈다. 단지 옆으로는 계양천이 위치해 일부 세대에서 조망 가능하며, 계양천 수변공원 개발사업(예정) 완료 시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영그룹, 부영 사랑으로 '우수' 어린이집 선정

부영그룹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중 '우수' 어린이집 7개원(대상 1개원, 최우수상 2개원, 우수상 3개원, 특별상 1개원)을 선정해 시상식을 가졌다고 31일 전했다.

지난 30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부영그룹은 영유아들이 행복하고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안심 어린이집'을 실천한 '충북오창5단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어 최우수상은 '위례포레스트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과 '화성향남11단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이 차지했으며, 우수상은 '화성향남6단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화성향남9단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순천오천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에게 돌아갔다. 특별상은 '부산신항13단지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이 수상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 및 유통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