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이용자, 신용점수 상승 빨라진다…‘신용도우미’ 서비스 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이용자, 신용점수 상승 빨라진다…‘신용도우미’ 서비스 개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4.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계문 위원장 “금융취약계층 돕는 역할 기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 위원장 이계문)는 9일부터 채무조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신용관리는 물론 서민금융까지 연계 지원하는 '신용도우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 위원장 이계문)는 9일부터 채무조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신용관리는 물론 서민금융까지 연계 지원하는 '신용도우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신복위 모바일 앱으로 제공되는 신용도우미는 채무조정 변제금을 6개월 이상 납입한 채무자가 대상이 된다. 신복위 모바일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총 5회에 걸쳐 신용을 올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하면 전화 컨설팅도 신청할 수 있다. 신복위에 따르면 '응급수술(채무조정) 후 재활(신용회복)을 돕는 역할'이라는 설명이다. 

신용도우미는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안내받은 다음 직접 실행까지 할 수 있다. 비금융정보(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 등록, 신용향상 1:1코칭 등을 따라 하면서 이용자 스스로 신용점수를 올리게 된다. 

또한 소액신용체크카드, 햇살론17을 비롯한 맞춤형 서민금융을 소개하고, 이용자가 원스톱으로 신청할 수 있게 취급기관으로 바로 연계한다. 복지지원이 필요한 경우 신용도우미에 연결된 신용회복․복지 양방향 시스템에서 이용자가 직접 신청하면 지방자치단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신용도우미는 신복위가 서민의 금융생활 안정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역점을 두고 있는 신용복지컨설팅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채무조정 변제금을 6개월 이상 납입한 채무자가 대상이 되며, 신복위 모바일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총 5회에 걸쳐 신용을 올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하면 전화 컨설팅도 신청할 수 있다. 

신복위 이계문 위원장은 이날 “채무조정이 당장의 연체채무를 조정하는 응급수술이라면 신용복지 컨설팅은 수술 후 재활을 돕는 역할을 한다”라며 "금융채무 연체로 신용도 하락을 경험한 채무조정 이용 고객이 신용도우미를 이용하여 신용도가 상승하고 서민금융을 이용하게 되면 정상적인 금융소비자로의 복귀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