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보는 정치] 중국 화이론과 친문 천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역사로 보는 정치] 중국 화이론과 친문 천하
  • 윤명철 기자
  • 승인 2021.04.1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화이론 빠져 서양과 일본 지배를 자초했다는 역사의 교훈 이제 깨달아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명철 기자]

중국이 화이론에 빠져 서양과 일본의 지배를 자초했다는 역사의 교훈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 사진(좌)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에 반대하는 시위대 사진(우) 문재인 대통령과 윤호중 원내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중국이 화이론에 빠져 서양과 일본의 지배를 자초했다는 역사의 교훈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 사진(좌)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에 반대하는 시위대 사진(우) 문재인 대통령과 윤호중 원내대표 사진제공=뉴시스

화이론은 오만의 극치다. 예로부터 중국은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자만심으로 똘똘 뭉쳐있다. 화이론이 바로 중국이 세계를 바라보는 기본 시각이다. 즉 세상은 중국 (華)과 주변 오랑캐 이(夷)로 이뤄졌다는 후안무치의 자문화 중심주의다.

중국은 단일민족국가가 아니다. 14억 명 인구 중 한족(漢族)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지만 1억 명 이상이 소수민족인 다민족 국가다. 소수민족도 우리 한민족보다 훨씬 많다. 중국의 현재 영토는 한족이 아닌 여진족의 청나라가 성취했다. 한족으로선 감추고 싶은 부끄러운 역사다. 청나라 침략에 의해 강제로 삶의 터전을 빼앗긴 몽골족, 위구르족과 중국 공산당에 의해 강제 병합된 티벳 등은 아직도 독립의 열망을 버리지 않고 저항 중이다.

또한 우리 고구려와 발해의 옛 땅인 만주 일대도 만주족과 한민족의 영역이었다. 우리 민족의 한(恨)이 서려 있는 곳인데, 현재 조선족 자치주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지만 언젠가는 수복해야 할 영토다. 

중국은 소수민족의 독립을 허용하지 않을 뿐더러 군대를 동원해 유혈진압을 서슴치 않고 있다. 홍콩의 민주화 요구도 군대를 동원해 묵살하고 있고, 이를 규탄하는 양심의 목소리도 내정간섭이라고 묵살하고 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 침략을 당했던 중국이 이제는 자국 내 소수민족에게 인권 탄압을 넘어 학살까지 저지르고 있다. 

소수민족은 중국의 강압통치에 의해 잃은 것이 많다. 한 마디로 ‘정체성’ 상실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고유 문화를 빼앗겼다, 언어, 종교, 심지어 전통 의상과 머리 모양마저도 선택할 권리가 없다. 일제 강점기 시절 ‘민족 말살 정책’이 떠오른다. 

문제는 중국이 소수민족을 대하는 시각과 태도다.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이 자신들 덕분에 물질적인 생활 수준이 향상됐다고 생각한다. 즉 중국 통치 덕분에 이 정도까지 살고 있다는 왜곡된 사고관을 갖고 있다. 소수민족 입장에선 터무니없는 궤변이 아닐 수 없다. 일본이 한국 식민지 지배에 대해 근대화의 공이 자신들에게 있다는 식민사관과 비슷한 논리다.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은 전근대적인 화이론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았다. 자신들만이 이 세상의 주인공이자 갑이라는 오만한 역사관이다. 자신들 덕분에 소수민족이 이 정도까지 살고 있고 진정한 통합을 이루고 있는데 일부 테러리스트들이 괜한 분열을 조장한다는 생각이다. 어불성설이 따로 없다. 

중국이 화이론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지난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서구 열강과 일본에 의해 당했던 치욕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당시 중국은 화이론에 젖어 근대화의 조류를 무시해 외세의 침략을 자초했다. “감히 오랑캐가 우리를”이라는 오만함이 중국을 지옥으로 내몰았다. 역사는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 반드시 되갚아 주기 때문이다.

여권이 지난 4·7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했다. 불과 1년 전 총선에서 180석에 달하는 일방적인 대승을 거둔 기쁨이 채 가시기도 전에 민심이 폭발했다. 부동산 대란과 내로남불 의혹 등이 민심을 자극하더니, 결국 LH사태가 뇌관을 터뜨린 셈이다.

문재인 정부는 집권 후 지난 4년간 개혁을 외쳤지만 말뿐이었다. 말로는 통합을 위한다지만 야권과 대기업, 집 소유자들을 타도의 대상으로 인식했다. 각종 내로남불 의혹 등이 줄지어 터져 나왔고, 김상조와 박주민 같은 이들은 임대차3법 국회 통과 직전 임대료를 인상했다. 특히 박주민 의원은 해당 법안을 발의한 당사자다. 민심은 여권의 이런 행각에 분노했고, 투표로 심판했다.

하지만 여권은 변한 것이 없다. 선거 참패에 반성하자는 초선 의원들의 호소는 여권 강경파 발호에 의해 묻혔다. 친문 일색이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선거 참패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지만 당 대표 경선 주자들은 친문이다. 지난주 원내대표 경선도 친문 강경파인 윤호중 의원이 당선됐다. 사람만 바뀌었지 ‘친문 천하’가 재개장한 꼴이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선출 직후 “협치와 개혁을 선택하라면 개혁을 선택하겠다”라고 답했다. 그는 임대차3법 통과 직후에도 “대한민국 국민이 평생 집의 노예에서 벗어난 역사적인 날”이라고 칭송했지만, 김상조와 박주민 등은 바로 직전에 임대료를 인상했다. 민심은 변화를 요구했지만 ‘불변’을 외치고 있는 셈이다.

진보 학자 강준만 교수는 현 여권에 대해 “개혁을 위해선 내로남불과 유체이탈은 불가피하며 때론 바람직하고 믿는다. 여기에 이런 집단 정서를 뒷받침하는 열성 지지자들의 강철 같은 신념과 행동이 도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이 진보임을 자처한다면, 그건 ‘부족의, 부족에 의한, 부족을 위한 진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엄밀히 말해 그건 진보가 아니다. ‘밥그릇 공동체’에 가까운 ‘가짜 진보’”라고 꼬집었다.

여권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원한다면 자신들만이 ‘개혁의 주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개혁은 민심이 인정해야 한다. 중국이 화이론에 빠져 서양과 일본의 지배를 자초했다는 역사의 교훈을 이제는 깨달아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