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GS리테일과 온·오프라인 채널 융합 혁신 금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GS리테일과 온·오프라인 채널 융합 혁신 금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5.2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전자창구(PPR) 新시스템 오픈
BNK자산운용 이윤학 대표이사, 탈(脫)플라스틱 운동 ‘고고챌린지 ’동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GS리테일(대표 허연수)과 온·오프라인 채널 융합 혁신 금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서울 강남구 소재 GS리테일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오른쪽)과 GS리테일 허연수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GS리테일과 온·오프라인 채널 융합 혁신 금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GS리테일(대표 허연수)과 온·오프라인 채널 융합 혁신 금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금융과 유통 부문의 대표기업 간 협업을 통해 차별적인 혁신 금융 서비스를 발굴하고 금융소비자의 접근성 향상 및 고객 효용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온·오프라인 채널 융합을 통한 미래형 혁신 점포 구축 △편의점을 통한 특화 금융상품 및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구축 △MZ세대에 특화된 전자 금융 서비스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가 추진하는 미래형 혁신 점포는 전국의 GS25 편의점에서도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금융과 유통을 결합한 특화 공간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특히 격오지 및 도서지역 등 금융 사각지대에 우선 설치할 계획으로 고객의 금융서비스 접점을 다각화하고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S25 편의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금융 상품 및 서비스 판매 프로세스도 구축한다. 양사는 은행과 GS25의 상품 및 서비스를 연계한 MZ세대 대상 특화 상품을 개발하고 혁신 점포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금융사의 서비스와 유통사의 데이터를 융합 및 활용하기 위해 전자금융업에 공동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해나가기로 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GS리테일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표방하며 신(新) 유통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적의 파트너인 신한은행과 제휴를 추진했다”며 “이번 제휴가 대한민국 금융 소비자들의 고객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날 "GS리테일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채널의 단순 공유를 넘어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밀접한 결합을 추진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 금융·유통 서비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기존 전자창구(PPR) 시스템을 대폭 개선한 ‘전자창구(PPR) 新시스템’을 오픈한다고 24일 밝혔다.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 전자창구(PPR) 新시스템 오픈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기존 전자창구(PPR) 시스템을 대폭 개선한 ‘전자창구(PPR) 新시스템’을 오픈한다고 24일 밝혔다. 

PPR(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은 금융거래 시 종이서식 대신 전자화된 서식을 사용하는 창구 시스템이다. 농협은행은 新시스템의 성공적 오픈을 위해 지난해 전자창구 장비를 4000여대 추가 보급했으며, 기존 종이 양식의 디지털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농협은행은 이번 新시스템 도입으로 불완전판매 방지 등 금융소비자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전산처리속도의 상승을 통해 고객만족도 및 업무효율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손영민 업무효율화셀(Cell)리더는 이날 "전자창구(PPR) 新시스템은 2021년 농협은행 경영방침인 고객·현장중심, 디지털전환, ESG  경영의 적극적 이행"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디지털 전환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서울 서대문 소재 농협은행 본점 영업부에서 고객이 전자창구(PPR) 新시스템을 활용하여 금융거래를 하고 있다.

 

ⓒBNK금융그룹 제공
BNK자산운용 이윤학 대표이사가 24일 탈(脫)플라스틱 운동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 ⓒBNK금융그룹 제공

BNK자산운용 이윤학 대표이사, 탈(脫)플라스틱 운동 ‘고고챌린지 ’동참

BNK자산운용 이윤학 대표이사가 24일 탈(脫)플라스틱 운동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

환경부가 올해 1월 시작한 ‘고고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위해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행동 한 가지와 하지 말아야할 행동 한 가지를 SNS에 게재하고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형식의 릴레이 캠페인이다.

BNK금융그룹 김지완 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한 이윤학 대표이사는 ‘고고챌린지’를 통해 플라스틱 줄이기를 통한 환경보호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의 적극적인 운용을 약속했다.

앞서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지난 4월, 전담 리서치팀과 ESG위원회를 신설한 BNK자산운용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급이 우수한 기업에 투자하는 ‘BNK지속가능ESG증권투자신탁1호(주식)’ 출시와 국내 최초 액화수소생산인프라에 투자하는 ESG 프로젝트 펀드 추진 등을 통해 ESG 투자문화 확산에도 노력하고 있다.  

BNK자산운용 이윤학 대표이사는 이날 "고고챌린지와 같은 뜻깊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이번 챌린지를 계기로 전 임직원과 함께 지속가능한 건강한 지구 만들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캠페인의 다음 주자로는 친환경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스완커뮤니케이션 양희정 대표이사, ESG 채권지수를 제공하는 등 금융업계의 ESG 전파를 위해 노력하는 에프앤자산평가 장선호 대표이사, 지역경제와 함께 하며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골프존 박강수 대표이사를 지목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