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與 “한미정상회담 길이 남을 것”vs 野 “기대 이하 성적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與 “한미정상회담 길이 남을 것”vs 野 “기대 이하 성적표”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1.05.24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여당 지지율 동반 하락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4일 정치오늘은 ‘한미정상회담 성과 엇갈린 평가’ 등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늘 미얀마에서 어제의 광주를 본다”고 말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극찬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극찬했다. =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관련 안보와 경제, 대북정책과 코로나 백신, 미사일 제한 해제 등 전 분야에서 대단한 성과를 거뒀다고 호평했다. 송영길 당대표는 “전과는 다른 질적인 전면적 변화의 계기”, 윤호중 원내대표는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고 찬사를 쏟아냈다. 

야권에서는 한미정상회담 혹평이 이어졌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백신 스와프를 확보하지 못한 것에 “기대 이하의 성적표”라며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안 대표는 “4대 기업의 44조 투자로 빈 수레와 맞바꾼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날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도 실패한 외교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방미 외교 관련 △미국산 백신 확보 실패 △대북 제재 완화 가능성 및 북미 간 회담 가능성에 대한 희망적인 메시지 확보 못한 것 △바이오, 반도체 비롯한 실질적 기술협력 대신 형식적 MOU에 그친 것 △미국의 일방적 발표 등 주도권 놓친 것 등이 실패의 이유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여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했다. = 이날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에 따르면, YTN 의뢰로 17~18일, 20~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10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전주보다 1.1% 포인트 떨어진 34.9%로 집계됐다.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전주보다 0.2% 하락한 29.7%로 국민의힘(35.9%)보다 뒤쳐졌다. 
 

국민의힘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1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출마와 관련, “7월 경선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는 결심해야 하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 ⓒ뉴시스
국민의힘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통합을 강조했다. ⓒ뉴시스

국민의힘 당권에 도전 중인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신구(新舊) 원팀을 강조했다. = 주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정권교체를 위해 차 떼고 포 떼고 할 때가 아니다”며 “신구가 하나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당권주자인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화물트럭”“노후 경유차” 등 자동차에 빗대 공방을 벌이자 차가 문제가 아닌 운전자가 문제라고 지적하며 이같이 적었다. 

홍종기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당대표 후보들 사이의 노후경유차, 스포츠카, 카니발 논쟁을 보면서 우리 당의 업데이트가 시급하다는 생각을 한다”며 “우리의 인식과 비전부터 업데이트 돼야 국민의 선택을 받아 정권을 찾아올 수 있다”고 일침했다. 

국민의힘은 새로운 슬로건으로 ‘새로운 미래가 온다’를 발표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뉴시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이 지역위원장 공모 현황에 대해 밝혔다ⓒ뉴시스

국민의당 지역위원장 공모가 끝난 가운데 총 72명이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역 의원들은 제외된 숫자다. = 이태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역위원장 공모 결과 “주로 서울 경기 지역에 과반수가 있고 전국 64개 지역 등에서 신청했다”고 전했다. 당은 1차 조강특위 후 심사 원칙과 기준을 결정해 서류심사와 인터뷰 등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국민건강보험료가 수입 없는 은퇴자나 노인들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 안 대변인은 "부동산 공시가격 급등으로 피부양자 자격에서 박탈된 자만 5만 명에 이른다"며 "서울시 내 웬만한 아파트 한 채만 보유해도 연간 수백만 원의 건강보험료를 내야만 하는 현실이 도래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은 2016년 4월 총선 당시 보험료 부과 기준을 소득 기준으로 단일화하겠다는 공약을 상기하라"며 사태 수습의 책임을 촉구했다. 

※ 이 기사에 나온 자세한 여론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