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오늘] 동원F&B, ‘동원샘물 라벨프리’ 출시…BBQ, BSK 론칭 1년 만에 300호점 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식품오늘] 동원F&B, ‘동원샘물 라벨프리’ 출시…BBQ, BSK 론칭 1년 만에 300호점 돌파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6.03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동원그룹] 동원F&B, 무라벨 친환경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 출시_210603
‘동원샘물 라벨프리’ ⓒ동원F&B

동원F&B, ‘동원샘물 라벨프리’ 출시

동원F&B가 페트병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친환경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를 3일 출시했다.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페트병에서 비닐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 없이 음용 후 바로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제품이다. 몸체는 물론 뚜껑에도 라벨이 없어 재활용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제품명을 페트병에 레이저 인쇄 방식으로 새겨 넣었다. 인쇄 과정에서 잉크를 사용하지 않은 순도 높은 페트병이어서 재활용성이 더욱 높다. 기존 라벨에 적혀있던 제품명, 수원지, 무기물 함량 등 제품 표기사항은 개별 상품 묶음 포장을 위한 쉬링크 패키지 손잡이에 기재해 포장재의 재활용까지 고려했다.

동원F&B는 페트병의 무게 자체도 크게 줄여 친환경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 동원F&B는 2013년 환경부와 페트병 경량화를 위한 실천 협약을 체결하고 플라스틱 저감화를 진행하고 있다. 동원샘물 500mL 페트병의 경우, 2013년 19g 대비 26% 줄어든 14g으로 업계 최경량 수준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동원F&B는 올해에도 약 4g을 추가로 줄이는 등 지속적인 저감화를 진행한다.

동원F&B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인 동원샘물 2L 6개입 묶음 상품에 우선적으로 무라벨을 적용하고, 향후 500mL 용량의 제품에도 적용해 오프라인 경로까지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BBQ, BSK 론칭 1년만에 300호점 돌파

제너시스 비비큐는 배달·포장 전문매장인 BSK(BBQ Smart Kitchen)가 공식 론칭 1년 만에 300호점 오픈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BBQ는 지난해 6월 포스트코로나 시대 언택트 트렌드에 발맞춰 BSK를 선보인 바 있다. BSK는 공식 론칭한 지 6개월 만에 100호점 오픈을 달성했으며, 지난 3월 200호점을 오픈한 데 이어 론칭 1년여 만에 300호점을 돌파했다.

5000만원 내외의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BSK는 내점(홀) 고객 없이 배달과 포장만을 전문으로 하는 소형 점포 형태로 매장 운영·관리 측면에서 효율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입지 조건에 있어서도 선택의 폭이 넓어 초기 투자비용과 고정비 부담이 비교적 적다. BSK를 오픈한 패밀리(가맹점주) 중 절반 이상은 20~30대로, 치킨대학을 비롯한 BBQ만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이 없는 청년들도 창업 시장에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PC삼립, ESG경영 선포…“지속가능한 식문화 선도”

SPC그룹 계열사인 SPC삼립은 ‘ESG경영’을 선포하고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문화 조성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SPC삼립은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앞두고 ‘고객 친화 ESG경영 약속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환경과 건강, 사회, 신뢰의 4대 항목에 중점을 둔 ‘모두를 위한 약속(Good For All)’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SPC삼립은 △2030년까지 탄소 및 폐기물 배출량 20% 감축(2020년 대비) △소비자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 제품군 확장 △지역사회 상생·협력사 파트너십 강화 △경영 투명성 제고 등의 목표를 달성해 글로벌 그레이트 푸드 컴퍼니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SPC삼립은 기업 전략에 ESG 요소를 반영하고 목표와 실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ESG 경영을 기업문화의 일부분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우선 제조 공장에 에너지 고효율·폐기물 감축 설비 투자를 강화하고 제품 포장에 친환경 패키지를 도입한다. 올 하반기에는 ‘저스트에그(식물성 달걀)’ 등을 활용한 미트프리(Meat Free) 베이커리 제품을 선보인다.

건강한 식품을 통해 소비자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도 확대한다. 우리 농산물을 사용한 제품 개발에 앞장서고, 건강 상품군 확대를 위한 관련 스타트업 협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협력사의 CCM인증을 지원하고, 에너지 동행 사업을 함께 펼치는 등 상생 활동도 적극 펼칠 예정이다.

SPC삼립은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ESG경영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5월 ESG협의회를 발족했으며, 오는 8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커피에반하다, 스마트카페 연말까지 300호점 오픈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커피에반하다는 올 연말까지 스마트카페 300호점 오픈을 목표로 한다고 3일 밝혔다. 

커피에반하다는 현재 34개의 무인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삼성전자와 협업해 서울 삼성동에 ‘삼성 키오스크(Samsung Kiosk)’를 도입한 스마트 카페 1호점을 오픈했다. 커피에반하다 스마트 카페는 무인 매장 운영 솔루션을 통해 매출 데이터 기반의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 관리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어 기존에 운영 중인 무인 매장보다 더욱 편리하게 운영·관리할 수 있다.

또한 로봇 바리스타 머신 ‘에피소드 시리즈’를 통해 기존 무인 매장보다 더 빠른 주문 처리와 음료 제조가 가능하다. 소비자들도 매장에서의 대기 시간 없이 신속한 주문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