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호황은 빛좋은 개살구?…현대중공업, 힘부치는 ‘내실 다지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주 호황은 빛좋은 개살구?…현대중공업, 힘부치는 ‘내실 다지기’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06.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주 목표 65% 달성 쾌거에도 울상…3년치 임단협 교섭에 한영석 사장 불구속 기소, 대우조선 기업결합 등 ‘삼중고’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이 지난 2월 22일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이 지난 2월 22일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은 본문과 무관. ⓒ 뉴시스

현대중공업이 최근 조선업 수주 호황에도 불구하고 산적한 내부 과제로 시름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지난 5월까지 57억 달러 어치의 일감을 수주하며 연간 목표량의 65%를 채웠지만, 당장 △극심한 노사갈등 속 임단협 파행부터 △산재에 따른 대표이사 불구속 기속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난항 등의 내부 진통을 겪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9년, 2020년 임단협을 해결짓지 못한 상황에서 지난 10일 2021년 단체교섭 요구안까지 전달받아, 총 3년치 교섭에 나서야 하는 경영 부담을 안게 됐다. 현대중 노사는 지난 2019년 5월 임금협상에 돌입한 이래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어렵게 마련한 2년치 교섭 잠정합의안마저 두 차례 연속 부결되면서 사측을 향한 질타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현대중 노조는 "지난 4월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2달의 시간 동안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재교섭을 거부하는 사측의 태도는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며 교섭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다만 회사 물적분할 위로금 지급 등을 둘러싸고 노사간 입장차가 워낙 큰데다, 노조에서 해고자 복직까지 요구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임단협 지연을 중대재해 유발 요인으로도 보고 있다. '위험의 외주화'로 대변되는 불법 다단계 고용 구조 뿐 아니라 구조조정과 단체교섭 지연 등 노동자들을 둘러싼 불안정한 근로조건이 중대재해의 원인인 만큼, 이를 조속히 선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물론 현대중공업은 중대재해 사망사고에 따른 처벌 역시 피하기 어려워진 형편이다. 한영석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 18명이 지난 2019년 9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사고 5건과 관련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측은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향후 중대재해 발생 시 더 큰 책임과 비판이 따를 수 있다. 현대중공업이 추가 안전대책과 더불어 ESG 경영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을 강조하고 있지만, 뒤에서는 해양부문의 골리앗 크레인 운용마저 하청으로 돌리려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등 여전히 파열음을 내고 있다. 내년부터 시행을 앞둔 중대재해처벌법도 발목을 잡을 공산이 커진다.

노사갈등과 산재를 차치하더라도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 심사에도 애를 먹고 있다. 당초 상반기 내 기업결합 승인을 기대했으나, LNG 운반선 등에 대한 독과점 우려로 말미암아 EU의 심사가 계속 미뤄지고 있어서다. 여기에 지역사회와 노조의 반발은 물론 정치권의 압박마저 이어지고 있다.

노조와 지역사회에서는 합병에 따른 구조조정 후폭풍과 협력사 공급체계 위협 등을 우려하고 있으며, 정치권에서도 기업결합 이후의 영향을 심도있게 들여다봐야 한다는 신중론을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지난 15일 서울 이룸센터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대우조산해양 기업결합 관련 좌담회 자리에서 "조선산업 생태계를 위협하는 재벌 특혜 매각은 중단돼야 한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현중 재벌의 사익편취와 편법승계를 위한 대우조선 매각중단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