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2분기 매출 3.3조 ‘사상최대’…차배터리는 흑자전환 성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SDI 2분기 매출 3.3조 ‘사상최대’…차배터리는 흑자전환 성공
  • 방글 기자
  • 승인 2021.07.2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더좋다…전 사업부문 성장 예고
"자동차전지, 반도체 수급 영향 제한적"
"미국 시장 중요…늦지 않게 진출할 것"
車전지·ESS, 연평균 30% 고성장 전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삼성SDI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삼성SDI

삼성SDI가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SDI는 27일 2분기 매출이 3조 334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3%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952억 원으로 184.4% 늘었다.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이 3711억 원(12.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620억 원(121.6%) 늘었다.

중대형 전지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띄었다. 자동차 전지는 유럽 주요 고객향 매출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분기 흑자 전환했고, ESS는 미주 전력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소형 전지의 경우 신규 전기차용 프로젝트 공급이 증가하며 원형 전지 매출이 확대됐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파우치형 전지 매출도 늘었다.

전자재료 매출은 62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으나 전분기와 대비해서는 8.0% 증가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반도체 소재는 견조한 매출 성장을 지속했으며 OLED 소재는 스마트폰의 수요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고, 편광 필름도 대형 LCD TV 수요 확대로 매출이 늘었다.

삼성SDI는 하반기에는 전 사업 부문의 성장을 예고했다. 

삼성SDI는 "중대형 전지는 판매가 확대되고 수익성이 좋아질 것"이라면서 "자동차 전지는 신규 모델 공급 시작과 판매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ESS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판매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형전지에 대해서는 "원형 전지는 전기차용 판매가 본격화되고 전동공구, 청소기, 전기자전거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판매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파우치형 전지는 신규 스마트폰 출시로 판매가 늘어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하반기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와 OLED 소재 중심의 판매 성장이 예상된다.

반도체 소재는 고객 증설 및 웨이퍼 투입량 증가로 판매가 성장하고 OLED 소재 역시 신규 스마트폰의 OLED 패널 채용 확대로 판매가 증가될 전망이다.


다음은 실적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주요 내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도 불구하고, 하반기에도 실적개선이 이어질 수 있을까.

"상반기 누계로도 자동차 전지 부문 흑자를 달성했다.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일부 고객사가 차량 생산 일정을 조정하는 등 전기차 생산도 일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지만 하반기에는 반도체 수급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자동차 OEM이 이산화탄소 규제 충족을 위해 우선 생산하면서, 반도체 수급이슈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자동차 전지 뿐 아니라 소형전지와 전자재료도 하반기 실적이 개선되며 전체적으로 상반기보다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젠5 배터리 양산일정과 공급규모는 얼마나 될까.
"현재 헝가리 신규 라인에서 준비 중이다. 3분기부터 BMW를 필두고 공급할 예정이고, 4분기 부터 자동차 전지 매출 신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고객사를 다변화하고, 공급 물량도 확대해 자동차 전지 사업 매출 기여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진출 상황을 설명해달라. 
"미국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3대 축의 하나로, 중요한 시장이다. 바이든 정부가 들어오면서 친환경 정책과 더불어 인프라 투자 계획이 강화되고 있다. 또, 주요 OEM들도 전기차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어 향후 미국 배터리 수요도 당초 예상보다 훨씬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북미무역협정(USMCA) 발효에 따라 2025년부터는 전기차와 주요 부품에 대한 역내 생산이 불가피하다.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시기적으로 늦지 않게 미국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후 계획이 구체화되면 다시 소통하겠다."

-자동차전지 시장 전략 수립에 있어서, 어느정도의 시장 성장을 가정하고 있나. 
"각국의 친환경 규제 강화와 내연기관 판매 금지정책, 글로벌 OEM들의 전동화 전략 가속화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용 전지의 경우, 용량 기준으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해 2025년 1TWh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삼성SDI는 유럽에 집중된 판매처 다변화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급속충전 성능 강화한 제품 출시해 앞으로도 배터리 시장에서의 선두업체 위상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SDI가 판단하고 있는 ESS 시장 전망은.
"ESS시장은 각국의 친환경 정책 강화와 경제성 갖춘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로 인해 연평균 25% 이상 성장, 2026년에는 100GWh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장 큰 시장인 전력용 시장은 재생에너지 발전 증가와 함께 인프라 투자와 세제혜택 확대 등으로 2021년 19GWh에서 2026년에는 72GWh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정용 시장은 전기요금 절감 수요가 늘면서 연평균 30% 이상 고성장이 예상된다. 수익성이 높은 UPS시장도 데이터 센터 증설이 늘면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