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텔레콤, 스마트 데모공장 구축…KT, 항해장비 시장 MOU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텔레콤, 스마트 데모공장 구축…KT, 항해장비 시장 MOU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07.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에 데모공장 구축
LG유플러스, ‘두드림 U+요술통장’ 활동 일환으로 여름 비대면 캠프 개회
CJ올리브네트웍스, 제주중학생과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교육…IT격차 해소
KT, 항해장비 시장 도전…해사정보서비스·항해장비 글로벌 시장 MOU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SK텔레콤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의 협업으로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국내 최고 수준 5G·AI 기반 스마트 데모공장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SKT
SK텔레콤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의 협업으로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국내 최고 수준 5G·AI 기반 스마트 데모공장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SKT

SK텔레콤,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스마트 데모공장’ 구축

SK텔레콤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의 협업으로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5G·AI 기반 스마트 데모공장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운영하는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내부에는 스마트 데모공장이 자리 잡고 있다. SK텔레콤은 이곳에서 5G 통신 인프라 기술을 활용해 로봇·운송 시스템·가공기 등 주요 장비들의 데이터를 지연 없이 수집하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또한 자사 데이터 분석·관리 솔루션 ‘그랜드뷰(Grandview)’를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제공, 설비 운영 상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 보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그랜드뷰는 AI기반 월 구독형 서비스로, △장비 실시간 모니터링 △설비 고장 전조알람 △설비 유지보수 DB화 △AI분석 모델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창원 데모공장에서 제조설비 특화 융합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파트너사에 그랜드뷰 인프라를 제공하고, 협업사들과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창원 국가산단에 위치한 기업들은 데모 공장을 통해 제조업 분야에 필요한 ‘D(데이터)·N(5G통신)·A(인공지능) 기술 패키지’를 지원받고, IT와 OT(Operation Technology)가 융합된 서비스를 검증하는 ‘테스트 베드’를 활용할 수 있다.

최낙훈 SK텔레콤 스마트 팩토리 CO(컴퍼니)장은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오픈에 자사 5G, AI, 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지원하게 됐다”며 “이번 협력으로 창원 국가산단의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정의 시행착오와 적용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임직원 멘토와 취약계층 청소년 멘티가 온라인으로 만난 ‘두드림 U+요술통장 비대면 여름 캠프(랜선홈캠핑)’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임직원 멘토와 취약계층 청소년 멘티가 온라인으로 만난 ‘두드림 U+요술통장 비대면 여름 캠프(랜선홈캠핑)’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취약계층 청소년과 ‘랜선홈캠핑’ 개최

LG유플러스는 임직원 멘토와 취약계층 청소년 멘티가 온라인으로 만난 ‘두드림 U+요술통장 비대면 여름 캠프(랜선홈캠핑)’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두드림 U+요술통장은 매년 150여명의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장학금과 성장 멘토링을 지원하는 LG유플러스의 사회공헌 활동이다. 임직원 멘토는 참여 청소년과 1:1로 연결돼 정기적인 만남을 갖고 멘티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멘토·멘티·멘티 가족 등 40여명과 여름 휴가철 맞이 온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이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레크리에이션 △컬러테라피(팝아트) △쿡&먹방(밀키트 조리) △랜선토크(발표회) 등을 함께 진행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모든 청소년 멘티에게 AI 스피커 ‘클로버 클락 플러스’도 제공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지난 2010년부터 올해까지 총 248명의 졸업생에게 약 16억 원의 졸업장학금을 지급했으며, 이들 중 약 92%는 졸업 연도에 취업·입학 등 목표를 달성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CJ SW창의캠프’를 통해 제주도 지역 중학생 100여명에게 총 15주간의 비대면 AI·SW 교육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CJ
CJ올리브네트웍스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CJ SW창의캠프’를 통해 제주도 지역 중학생 100여명에게 총 15주간의 비대면 AI·SW 교육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 제주도 중학생에 비대면 AI·SW 15주 교육과정 성료

CJ올리브네트웍스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CJ SW창의캠프’를 통해 제주도 지역 중학생 100여명에게 총 15주간의 비대면 AI·SW 교육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3월부터 △제주중학교 △애월중학교 △저청중학교 등 제주시 소재 3개 학교를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수업과 연계해 최신 코딩교구와 온라인 강사 등을 지원했다.

올해 CJ창의캠프는 인공지능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AI 특화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AI 특화과정에선 학생들이 △AI 머신러닝을 이용한 챗봇 만들기 △안면인식으로 마스크 여부 체크 장치 등을 직접 제작하며 AI를 체험했다. 

학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레고(LEGO)를 활용한 블록코딩 학습 △최신기술이 적용된 융합인재교육(STEAM) △세계 날씨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지역 날씨를 표현하는 일기예보 로봇 제작 △압력센서를 이용해 쓰레기 무게를 계산하는 스마트 휴지통 만들기 등 다양한 실습을 거쳤다. 

KT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아비커스와 ‘차세대 해사정보서비스 및 항해장비 글로벌 시장 도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KT
KT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아비커스와 ‘차세대 해사정보서비스 및 항해장비 글로벌 시장 도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KT

KT, KRISO·아비커스와 차세대 글로벌 해양시장 도전 위한 MOU

KT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아비커스와 ‘차세대 해사정보서비스 및 항해장비 글로벌 시장 도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3개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차세대 해사정보서비스 및 항해장비 글로벌 시장 개척 △차세대 해사정보서비스와 항해장비 관련 원천기술 연구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활용 △차세대 해사정보서비스 및 항해장비 관련 표준기술 연구개발 △해사IT(정보기술) 생태계 역량 강화 △유관 기업 글로벌 시장 도전 참여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IT 플랫폼 연구개발 등에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내외 해사정보서비스와 항해장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5G·IoT·빅데이터·자율운항 등 분야에 협력, 해양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해사 디지털 시장은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연평균 9%에 달하는 성장률이 예상된다. 스마트항만·자율운항 등 AI 솔루션 도입과 디지털 전환을 통한 활발한 변화가 전망되는 분야다. 

김준근 KT Enterprise부문 C레벨컨설팅본부장 전무는 “KT는 통신3사 중 가장 높은 해양 통신 커버리지 바탕으로 해양 5G 도입을 선도하고, AI·빅데이터·클라우드를 활용한 AI기반 해양플랫폼 구축을 지원한다“며 “차세대 해양 산업의 DX 조력자이자 파트너로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