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보는 경제] 김영삼의 비전 ‘대한민국 민주화’와 이재용 가석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역사로 보는 경제] 김영삼의 비전 ‘대한민국 민주화’와 이재용 가석방
  • 윤명철 기자
  • 승인 2021.08.1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비전 ‘인류사회 공헌’ 실현 기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명철 기자]

이재용 부회장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민주화 비전 실현을 교훈 삼아 삼성전자의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비전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해주길 기대해 본다. 김영삼 전 대통령(사진 좌. 사진제공=청와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우, 사진제공=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비전 민주화 실현을 교훈 삼아 삼성전자의 비전  ‘인류사회 공헌’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해주길 기대해 본다. 김영삼 전 대통령(사진 좌. 사진제공=청와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우, 사진제공=삼성전자)

비전(Vision)은 개인과 조직이 장기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가치관, 이념 등을 통칭하는 미래의 약속이다.

개인과 조직이 장기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가치관, 이념 등이 없다면 미래를 꿈꿀 수 없다. 특히 감옥이나 포로 등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뚜렷한 비전이 있다면 놀라운 생존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면 비전이 없다면 ‘포기의 포로’가 된다. 심지어 자신과 조직의 생존을 포기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김영삼(YS)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대한민국 민주화의 양대 산맥으로 추앙받는다, 특히 YS는 이승만 독재부터 박정희, 전두환의 군부독재까지 민주화를 위해 평생을 바쳤다. YS의 비전은 ‘대한민국 민주화’다.

YS는 박정희 정권 당시 40대 기수론을 선창하며 무능한 야권의 세대교체를 주도했고, 이는 곧 시대교체를 실현했다. 국민은 선명야당의 혁신에 아낌없는 지지를 보냈고, 이는 민주화 투쟁의 원동력이 됐다.

하지만 박 정권은 YS를 장기집권의 최대 장애물로 생각했다. 곧바로 응징에 나섰다. 바로 지난 1969년 6월 20일에 발생한 대표적인 정치테러 사건인 ‘초산테러’다. 목표는 박정희 정권의 3선 개헌 반대운동을 펼치던 김영삼 당시 신민당 원내총무였다. YS가 국회에서 한 발언이 테러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YS는 사건 당일 국회에서 “우리 사회의 암적 존재요, 잡으라는 공산당은 안 잡고 엉뚱한 짓을 하고 있는 정보부가 개헌 음모에 가장 깊이 관련하고 있다. 김형욱 정보부장에게 충고한다. 민족의 영원한 반역자가 되지 않기 위해 무리한 짓 하지 말라. 총리는 정보부장 파면을 건의할 생각 없는가”라는 명연설을 했다.

이 테러는 단순한 위협이 아닌 암살이 목적이었다. 당시 세간에서는 박 정권의 사주를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괴한들이 YS를 암살하기 위해 그의 승용차에 질산병을 투척한 테러라는 소문이 자자했다. 이 사건은 1960년대의 대표적인 미제 사건 중 하나로 아직도 배후에 대한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YS는 이에 굴복하지 않고 민주화투쟁에 적극 나섰다. 박정희 정권은 YS가 선명야당과 민주회복을 기치로 삼아 1979년 5월 신민당 전당대회에서 중도통합론을 주창하던 이철승을 누르고 총재로 선출됐다.

당시 김재규 중앙정보부는 YS의 당선을 막기 위해 치졸한 정치공작을 펼쳤지만 무위로 끝났다. 청와대와 공화당도 YS의 민주화 투쟁를 막고자 했으나 YS의 민주화 열망을 막지 못했다. YS에게는 절대로 포기할 수 없는 민주화라는 뚜렷한 비전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독재 정권은 이번에 정치적 암살을 기획한다. 그들은 YS제거를 위해 한 순간도 놓치지 않았다. 마침 유기준, 윤완중, 조일환 등 신민당 원외 지구당위원장 3명이 김영삼 총재직 당선은 무효라는 억지 소송을 걸었다, 이들은 5월 전당대회에서의 대의원 몇 명의 자격을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서울지방법원에 김영삼 총재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이다. 결국 정권의 의도대로 가처분 신청에 따라, 전당대회 의장이던 정운갑이 총재권한대행이 됐다.

YS도 가만있지 않았다. 특유의 돌파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다. YS는 그해 9월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국민들로부터 유리된 소수의 독재 정부냐,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대다수 대한민국 국민이냐, 둘 중 하나를 미국 정부가 선택해서 민주주의를 지켜야 할 것이다”라는 초강수를 뒀다. 한 마디로 미국이 공개적이고 직접적인 압력을 통해 박 대통령을 제어해 줄 것과 이를 위해 한국에 대한 원조를 중단해야 한다는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박정희 정권은 YS의 발언을 문제 삼아 의원직 제명을 추진했고, 결국 YS는 정권의 反민주 폭거에 의해 국회에서 제명된다. 국민은 박 정권의 비열한 탄압에 굴하지 않고 반정부투쟁에 나섰다. 특히 YS의 정치 기반인 부산과 마산에서 민주화 투쟁에 돌입했다. 이른바 ‘부마 항쟁’이 터진 것이다. 

하늘은 민심을 외면하지 않았다. 마침내 민심을 잃은 박정희 정권은 ‘부마항쟁’이 촉발한 10·26사태로 붕괴됐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민주화는 전두환에 의해 꽃도 피우기 전에 무산됐다. 전두환과 노태우 등의 신군부는 12·12 쿠데타를 일으켜 ‘서울의 봄’을 짓밟았다.

신군부이 권력을 잡자 YS를 비롯한 김대중 전 대통령 등 민주 인사들이 탄압을 받았다. YS는 가택연금에 처해져 사실상 정치 생명을 마감할 위기에 빠졌다. 하지만 YS는 ‘대한민국 민주화’라는 비전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생명을 건 ‘단식투쟁’에 돌입한다. 신군부는 YS의 생명을 담보한 민주화 의지에 기겁했고, 갖은 꼼수와 마타도어를 일삼았지만 마침내 가택연금 해제로 항복할 수밖에 없었다.

YS는 이를 바탕으로 민추협과 민주산악회를 발족시켜 5공 독재에 맞서 1985년 2·12 총선 돌풍을 일으키며 5공 독재 정권의 거대한 벽을 허물기 시작했다. 마침내 2년 후 전두환 정권은 6·29 선언을 통해 직선제 개헌을 헌납하게 된다. 

비록 1987년 대선에서 양김이 분열로 노태우 정권을 탄생시키는데 일조했지만 YS는 민주화의 비전을 포기하지 않고 1990년 3당 합당이라는 시대전환적 역발상을 통해 2년 후 문민정부를 탄생시켰다. 

후일 YS는  <김영삼 대통령 회고록>을 통해 “그 어떤 독재의 칼날도 우리 국민들을 굴복시키지는 못했다. 탄압이 거세면 거셀수록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국민의 저항도 높아져 갔다. 나 역시 국민들의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초산테러, 국회의원의 제명, 연금, 단식투쟁 등 길도 긴 고난의 세월을 뚫고 군사독재 정권과  두려움 없이 싸울 수 있었다. 그리고 국민들의 거룩한 희생을 바탕으로 마침내 문민정부를 이뤄낸 것이다”라고 회고했다.

문민정부의 탄생은 YS가 ‘대한민국 민주화’라는 비전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덕분에 맺은 소중한 역사의 결실이다. 물론 후일 역사가 문민정부의 공과에 대해 판단하겠지만 YS의 민주화 비전은 군부독재 종식이라는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지난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가석방됐다. 이 부회장이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과 관련돼 짧지 않은 수감생활을 했지만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라는 삼성전자의 경영철학과 궁극적인 목표를 잊지 않았으리라고 믿는다. 이재용 부회장이 감영삼 전 대통령의 비전 민주화 실현을 교훈 삼아 삼성전자의 비전 ‘인류사회 공헌’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주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