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는 내가 책임진다”…수입SUV 1위 탈환한 익스플로러, 인기비결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드는 내가 책임진다”…수입SUV 1위 탈환한 익스플로러, 인기비결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08.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PHEV·플래티넘 라인업 확대…캠핑·차박 부합하는 상품성 ‘재조명’
전방위 안전성 강화로 깐깐한 패밀리카 고객 사로잡아…3040 구매 비중만 70% 달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포드 익스플로러가 올해 수입 SUV 전체 시장에서 판매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익스플로러는 포드 내 실적 견인차 역할과 함께 자체 라인업 보강을 통한 상품 경쟁력 제고에도 앞장서고 있다.

1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포드 익스플로러 2.3 모델은 올해 1~7월 기준 판매량이 2379대를 기록,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2280대)를 제치고 수입 SUV 시장 단일모델 기준 판매 1위에 올랐다. 이는 익스플로러의 꾸준판 판매 흐름과 더불어 지난해 연간 SUV 판매 1위를 차지했던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모델이 올해 페이스리프트 전환기 속 판매 공백을 빚으며 경쟁 대열에서 이탈한 영향이 컸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이같은 외부 요인을 제하더라도, 대형SUV 시장 내 직접 경쟁 상대가 아닌 가성비 모델과의 경쟁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란 평가다. 상대적으로 아래 차급 모델의 가격 경쟁력과 접근성에 뒤쳐질 수 있음에도, 꾸준한 수요를 불러모으고 있음은 국내 시장에서 저만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로 볼 수 있는 셈이다.

포드 익스플로러 2.3 모델은 올해 1~7월 기준 판매량이 2379대를 기록,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2280대)를 제치고 수입SUV 시장 전체 판매 1위에 올랐다. ⓒ 시사오늘 장대한 기자
포드 익스플로러 2.3 모델은 올해 1~7월 기준 판매량이 2379대를 기록,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2280대)를 제치고 수입SUV 시장 전체 판매 1위에 올랐다. ⓒ 시사오늘 장대한 기자

이미 익스플로러는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수입SUV 판매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지난해에도 연간 판매 6126대를 기록해 2위를 차지하는 등 꾸준한 실적 흐름을 내비치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6세대에 걸친 상품성 강화와 혁신을 이룬 것은 물론, 최근까지도 고객 선택권 강화를 위한 라인업 다양화에 나서는 등의 노력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실제로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이하 포드코리아)는 2019년 11월 6세대 모델을 국내에 아시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익스플로러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친환경성을 강조한 익스플로러 PHEV를 출시했고, 올해 1월에는 고급사양을 대거 늘린 프리미엄 모델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을 선보였다. 이들 모델은 올해 각각 125대, 139대가 팔리며 실적에 일조하고 있다. 3개 라인업의 올해 총 판매량은 2643대로 포드 전체의 68.0% 비중을 차지할 정도다. 

최근 들어서는 비대면 캠핑과 차박을 즐기려는 고객들 사이에서 익스플로러의 상품성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는 게 포드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오지를 넘나들 수 있는 오프로드 기동성과 대형 SUV의 독보적인 거주성과 적재 능력을 갖춘 덕분이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차세대 후륜구동 아키텍처와 조합된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탁월한 온·오프로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지형 관리 시스템'(TMS)은 △노멀 △스포츠 △트레일  △미끄러운 길 △에코 △깊은 눈·모래 △견인·끌기 등 7가지에 달하는 세부 주행모드를 지원한다.

포드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의 모습. ⓒ 포드코리아
포드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의 모습. ⓒ 포드코리아

파워 폴드 기능을 탑재한 3열 시트와 접이식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경우, 2486ℓ에 달하는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차박 뿐 아니라 자전거와 다양한 캠핑용품을 너끈히 실을 수 있는 양이다. 물론 킥 모션만으로 테일게이트를 열 수 있는 핸즈 프리 리프트게이트 기능까지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이에 힘입어 포드 익스플로러는 레저 활동과 패밀리카 수요가 높은 3040고객층의 구매 비율이 70.0%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된다. 법인을 제외한 올해 익스플로러 등록대수 2118대 중 3040 고객 판매량은 1482대로 절대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포드코리아 관계자는 "올 뉴 익스플로러는 캠핑 초보자부터 레저 애호가까지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갖춘 것이 강점"이라며 "차 키가 없어도 B필러부에 비밀번호를 입력해 문을 열 수 있는 시큐리코드 키패드와 첨단 안전 사양 코-파일럿 360 등을 탑재해 안전성을 중시하는 패밀리카 고객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