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KB증권은 서비스형 뱅킹(BaaS, Banking as a Service)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6개월에 걸쳐 구축한 KB증권의 BaaS는 전용 서버 총 12대와 ‘싱크 트리’라는 OpenAPI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KB증권은 제휴 핀테크사 고객의 불편함을 줄이고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B2B 방식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형 뱅킹(BaaS)은 오픈 API방식처럼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외부에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금융회사가 서비스를 기능 단위로 모듈화해 제휴회사에게 제공 가능하기 때문에 핀테크사 니즈에 맞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동안 KB증권은 △로보어드바이저사 △마이 데이터 사업자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연금 통합 관리 플랫폼 등 다양한 핀테크사와 제휴를 넓혀왔다. 그 결과 제휴사를 통해 유입된 KB증권 신규 계좌가 13만 개를 넘어섰다.
장승호 KB증권 디지털 혁신본부장은 “BaaS를 이용하는 기업들과의 제휴 서비스 협력을 통해 KB증권은 고객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을 빠르게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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