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텔링] ‘역선택’ 유도하는 홍준표의 셈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사텔링] ‘역선택’ 유도하는 홍준표의 셈법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1.09.2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경선 넘으면 본선은 정권 교체 대 정권 재창출 구도…승산 있다는 판단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조국수홍’ 논란에 휩싸였다. ⓒ시사오늘 김유종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조국수홍’ 논란에 휩싸였다. ⓒ시사오늘 김유종

지난 추석 연휴, ‘밥상머리’에 오른 정치적 화두는 세 가지였습니다.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지사, ‘조국수홍’ 논란의 한가운데 선 홍준표 의원이었죠. 그리고 이 가운데 홍 의원은 여야 양쪽에서 거센 비판을 받으며 우울한 명절을 보내야 했습니다.

홍 의원은 국민의힘 첫 방송 토론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에 대해 ‘과잉 수사’라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러자 일부 야권 지지자들은 ‘홍준표가 후보가 되면 투표를 포기할 것’이라며 분노를 표출했고, 주식 시장에서는 홍 의원 관련주가 폭락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일각에서는 ‘홍 의원이 치명적인 실수를 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홍 의원은 ‘치명적인 실수’를 한 걸까요. 정치권의 평가는 조금 다릅니다. <데일리안> 의뢰로 <여론조사공정>이 17~18일 실시해 19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홍 의원의 대선 후보 적합도는 14.5%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28.1%), 이재명 경기지사(24.4%),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14.7%)에 이은 4위였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 후보만을 대상으로 한 결과에서는 31.1%를 기록해 32.2%를 얻은 윤 전 총장과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 지지층의 37.7%, 열린민주당 지지층의 37.6%, 정의당 지지층의 16.0%가 홍 의원을 지지한 덕분인데요. 이렇게 보면, 홍 의원이 조 전 장관 수사를 ‘과잉 수사’로 규정하며 역선택을 ‘초대’한 건 꽤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입니다. 여론조사 수치로 볼 때, ‘승부수’를 던지지 않으면 역전이 어려운 상태니까요.

문제는 이 과정에서 보수 유권자들에게 ‘미운 털’이 박혔다는 겁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국민의힘 지지층의 반발을 그리 큰 변수로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우선 대선의 경우, ‘내 편 아니면 네 편’ 식의 일대일 구도가 잡히기 쉬운 무대라는 게 첫 번째 근거입니다. 지금은 홍 의원을 ‘네 편’으로 인식하는 국민의힘 지지자라도, 막상 대선 본선에 들어가 민주당 후보와 대결 구도가 형성되면 홍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게 돼있다는 겁니다.

정권 교체 여론이 꾸준히 과반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홍 의원의 부담을 덜어주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넥스트리서치>가 SBS 의뢰를 받아 6~7일 수행해 8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는 ‘정권교체’가 51.8%, ‘정권 재창출’이 39.3%였고, <문화일보>가 의뢰하고 <엠브레인퍼블릭>이 13~14일 실시해 15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정권 교체’가 53.9%, ‘정권 유지’가 40.4%였습니다.

<한국갤럽>이 <머니투데이> 의뢰를 받아 13~14일 수행해 15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도 ‘정권 교체’가 55.3%, ‘정권 유지’가 37.6%였습니다. 이처럼 일관되게 정권 교체 여론이 50%를 상회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차기 대선은 정권 교체 대 정권 재창출의 구도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고, 이렇게 되면 경선 과정에서 일어난 잡음은 대선 과정에서 희석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결국 홍 의원 측 캠프는 ‘어떻게든 당내 경선만 통과하면, 본선에서는 정권 재창출을 원하는 유권자들이 좋든 싫든 자신에게 표를 던질 것’이라는 계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홍 의원은 역선택 효과를 묶어 윤 전 총장에게 역전승을 거둘 수 있을까요. 이 경우, 본선에서 보수 유권자들은 어떤 결정을 하게 될까요. 국민의힘 경선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입니다.

*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