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구현모 KT 대표 “3조 시장 AI 비즈니스 추진”…카카오, 넷마블과 메타버스 아이돌 제작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구현모 KT 대표 “3조 시장 AI 비즈니스 추진”…카카오, 넷마블과 메타버스 아이돌 제작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0.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구현모 대표 “AI 비즈니스 본격화…3조 AICC 시장 정조준”
LGU+, GS건설과 로봇에 5G 라우터·3D 스캐너로 건설현장 실증
SK㈜ C&C, 중소기업 전용 ‘ESG 경영지원 종합 포털 서비스’ 출시
카카오엔터, 글로벌 가상아이돌 그룹 개발…넷마블·카카오 협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KT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AICC(AI고객센터)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AI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겠다고 25일 선언했다. ⓒKT
KT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AICC(AI고객센터)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AI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겠다고 25일 선언했다. ⓒKT

KT, “AI비서로 생활 바꾼다”…국내 최초 전 업무에 AI 적용

KT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AICC(AI고객센터)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AI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겠다고 25일 선언했다. 

KT가 자체 개발한 ‘AI 능동복합대화’는 대화의 흐름을 인식하는 다이내믹 모델링을 적용해 고객의 말을 잘 이해하는 기술이다. 고객의 의도를 능동적으로 분석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물어보고, 대화의 문맥을 기억해 자연스러운 고객 요청 처리가 가능하다. 

KT는 해당 기술을 KT 고객센터에 우선 적용, 300개 이상의 전 업무 분야에서 70%의 높은 상담완결처리율을 기록했다. 고객센터의 전체 고객응대와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AI기술을 적용한 것은 KT 고객센터가 국내 최초다.

구현모 대표는 “200여명의 개발자가 연구하고 최적화한 KT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기업고객과 공공기관의 고객센터로 확산시켜 24시간 365일 AI가 응답하는 일상을 만들겠다”며 “이와 함께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적용한 ‘AI 통화비서’로 고객센터를 따로 갖추기 힘든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24시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KT는 이날 소상공인이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고객센터 서비스 ‘AI 통화비서’도 출시했다. AI 통화비서는 걸려온 고객의 전화를 AI가 365일 24시간 받아주는 서비스다. 고객이 매장 유선번호로 전화를 하면, 사전에 지정한 스마트폰으로 연결돼 AI가 응대를 하는 방식이다. 복잡한 문의에 대한 답변은 물론 예약·주문 등을 처리할 수 있어 1인 점포에서 활용도가 크다. 

이번 AICC 사업을 통해 일상생활과 산업계가 AI로 혁신될 수 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소상공인에겐 추가 영업기회가, 기업과 공공기관들에게 서비스품질을 혁신 기회가 제공된다는 것. 

AICC 시장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8.25%로 고속 성장해 지난해 기준 약 11조 원 규모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은 3조 원 규모로 예상된다. KT는 공공·기업·SMB 영역까지 확장한 AICC 사업을 대표 미래사업으로 공략해 기업 가치를 올린다는 방침이다. 

KT는 이미 △금융 △외식 △유통 △정부·지자체 등 50여 기관으로 AICC 적용을 확대 중이다. 또한 ‘매드포갈릭’을 기점으로 프랜차이즈형 AICC 상품을 통해 95% 이상의 응대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경상북도·충청북도 등 전국 34개 지자체와 행정업무 효율화를 위한 AICC 기술 적용을 협의 중이다.

KT는 국내 최대 규모 고객센터에서 만들어진 능동복합대화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사람에 가까운 AI를 현실화 한다는 전망이다. KT는 카이스트(KAIST)·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한양대와 함께 AI원팀에서 공동연구를 통해 오는 2022년 상반기 ‘초거대 AI 모델’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초거대 AI를 이용해 AICC 사업을 비롯한 KT의 AI 지능 고도화하는 것이 목표다. 

 

LG유플러스는 ‘GS건설’과 함께 5G 원격 제어 로봇을 도로 공사현장에서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GS건설’과 함께 5G 원격 제어 로봇을 도로 공사현장에서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5G 로봇으로 건설현장 3D맵 제작 성공

LG유플러스는 ‘GS건설’과 함께 5G 원격 제어 로봇을 도로 공사현장에서 실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최근 배곧신도시에서 열린 실증행사에서 ‘보스턴다이내믹스’가 만든 사족보행로봇 스폿(Spot)을 사용했다. 로봇에는 5G 라우터와 3D 레이저스캐너가 장착됐으며,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좁은 통로로 촬영해 영상을 서버로 전송했다. 해당 영상은 공사현장의 3D 지도를 제작하는 데 활용됐다.

이번 실증은 로봇이 보낸 영상을 조종사가 현장사무소에서 확인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기존 LTE나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로봇이 땅속 깊이 들어갈 때 통신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실증을 위해 5G 라우터에 고정 IP를 할당하고, 경로에 제한 없이 로봇을 제어하는 것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로봇에 다양한 IoT 센서를 장착해 각종 산업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가스 감지센서를 장착해 공장 배출가스를 실시간 감지하고, 열화상카메라로 작업자의 체온이나 화재여부를 감시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GS건설은 국내 최초로 사족보행로봇 스폿을 건설현장에 도입해 유해가스 검출 여부 확인 등 스마트 안전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배곧신도시 해안도로 확충공사 건설현장에도 5G 기반 로봇이 운영됐으며, 향후 적용 분야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K㈜ C&C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ESG 경영전략 지원 서비스 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SK㈜ C&C CI
SK㈜ C&C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ESG 경영전략 지원 서비스 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SK㈜ C&C CI

SK㈜ C&C,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ESG 서비스 개발 업무협약(MOU)

SK㈜ C&C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ESG 경영전략 지원 서비스 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중견련 765개 회원사를 위한 ESG 경영전략 지원 서비스를 공동 기획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우선 SK㈜ C&C는 올해 6월 개발한 ‘ESG 경영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회원사들에게 ESG 경영지원 종합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SK그룹 ESG 체계 노하우를 담은 ESG 경영관리 플랫폼은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ESG 성과 지표를 바탕으로 단일 기업 뿐 아니라 공급망 관리를 위한 협력사들의 ESG를 진단할 수 있다. 

SK㈜ C&C는 해당 포털 서비스에 중소·중견기업 특화 맞춤형 ESG 서비스 모델도 탑재한다. 기업이 속한 산업 특징은 물론, 수행 사업 특성을 반영한 △ESG 수준 진단 △ESG 목표 수립 △ESG 개선 과제 관리 △정기 리포트 △정책 가이드 △실시간 ESG 현황 대시보드 등 다양한 요소가 포털에서 한 번에 관리된다. 

포털은 제조·유통·통신·IT·건설·공기업 등 전 산업 분야 ESG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빠르게 계량화할 수 있다. 전 산업 공통 지표와 산업별로 특화된 329개 지표를 중소·중견 기업 실정에 맞게 개편했다는 게 SK㈜ C&C의 설명이다. 

기업들은 포털에서 △에너지 소비량 △온실가스 배출량 △구성원 현황 △동반성장 지원 현황 등 데이터를 입력하면, △산업별 ESG 진단 지표에 따른 수치 평가 △동종 업계 비교 진단 △세부 개선 영역 도출 등의 내용을 받아볼 수 있다. 

SK㈜ C&C는 삼정KPMG와의 협력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전용 ‘ESG 전략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ESG 성과 창출을 위해 △ESG 기반 신규 사업 모델 개발 △글로벌기업 벤치마킹 △ESG 연계 리스크 대응 전략 수립 △ESG 전략과제 실행 체계 정립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마블에프앤씨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 전략 투자해, 글로벌 버츄얼(가상) 아이돌 사업 등 넷마블과 공동으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한다고 25일 밝혔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CI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마블에프앤씨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 전략 투자해, 글로벌 버츄얼(가상) 아이돌 사업 등 넷마블과 공동으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한다고 25일 밝혔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CI

카카오엔터, ‘글로벌 가상 아이돌’ 만든다…메타버스 엔터 전략 투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넷마블에프앤씨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 전략 투자해, 글로벌 버츄얼(가상) 아이돌 사업 등 넷마블과 공동으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한다고 25일 밝혔다.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메타버스 영역에 진출하는 것은 카카오엔터가 처음이다. 메타 휴먼 기술을 보유한 넷마블에프앤씨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인 카카오엔터가 만나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카카오엔터는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인력을 직접 투입해 새로운 메타버스 세계관을 구성한다. 이번 프로젝트의 시작은 케이팝 버츄얼 아이돌 그룹으로, 메타버스엔터는 독자적인 세계관과 개성 가득한 캐릭터들로 구성된 아이돌 그룹을 다음해 출시할 예정이다. 

아이돌 그룹 제작에는 양사의 노하우가 전부 담길 계획이다. 모바일 게임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를 히트시킨 넷마블에프앤씨의 메타 휴먼 기술에, 카카오엔터의 매니지먼트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이다. 

메타버스엔터는 향후 웹툰·웹소설 등 카카오엔터의 스토리 IP 자산들과 넷마블의 게임 캐릭터를 결합한 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는 “넷마블에프앤씨가 가진 최고의 캐릭터 제작 능력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밸류 체인이 만나 새로운 세계인 메타버스에 또 다른 파격을 입힐 수 있을 것”이라며 “버츄얼 아이돌을 시작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