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LG유플러스가 발표한 5대 상생방안은?…네이버, AI가 웹툰 채색하는 서비스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LG유플러스가 발표한 5대 상생방안은?…네이버, AI가 웹툰 채색하는 서비스 출시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0.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U+, 디바이스 개발용 통신 모듈 100만개 파트너사에 공급…사업자 비용↓
SKT, 돌봄 기기 ‘스마트지킴이2’ 활용한 ‘KB국민 스마트지킴이 카드’ 출시
네이버웹툰, AI가 얼굴·신체·배경 등 영역 구분해 자동 채색하는 서비스 출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유플러스는 국내 IoT 디바이스·솔루션 기업을 지원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국내 IoT 디바이스·솔루션 기업을 지원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국내 B2B 무선 통신시장 확대…5대 상생방안 발표

LG유플러스는 국내 IoT 디바이스·솔루션 기업을 지원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유망 중소기업의 디바이스·솔루션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해 국내 IoT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B2B 무선시장 성장을 촉진하겠다는 전략에서다.

M2M·IoT 등 사물인터넷 산업은 초연결시대의 핵심으로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반도체 수급 대란 때문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특히 IoT 단말이나 솔루션을 개발하는 중소 사업자들이 피해를 겪었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중소 IoT 사업자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IoT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파트너사를 지원하는 ‘5대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방안은 △통신 모듈 지원 △기술 지원 △사업화 지원 △아이디어 발굴 지원 △정보 교류 지원 등 5가지로 구성됐다. LG유플러스는 중소 IoT 사업자에게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해 국내 산업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파트너사의 IoT 디바이스 개발 지원을 위해 미리 확보한 LPWA(저전력 광대역) 통신 모듈 100만개를 우선 공급한다. 현재 통신 모듈 단가는 반도체 대란 이전 대비 약 40%높아졌지만, LG유플러스는 단가를 반도체 대란 이전 시장가로 책정했다. 

LG유플러스는 개발용 통신 모듈과 단말(라우터), 안테나 등 초기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장비도 패키지 형태로 무상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들이 단말 제작 후 상용화를 위해 필수로 거쳐야 하는 ‘통신사 인증’ 단계를 위해서 ‘IoT 망인증 전용 DX플랫폼’도 개발했다. 

파트너사를 위한 정례 기술교육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중소기업 개발자를 초청, 기술·실습·인증 등 교육을 지원하는 ‘U+파트너스 아카데미’를 오는 11월부터 정기적으로 운영할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파트너사가 개발한 디바이스·솔루션이 수익을 거둬 재투자할 수 있도록 상용화도 지원한다. 개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무선통신 관련 특허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해당 단말과 솔루션을 LG유플러스를 비롯한 LG그룹사에 선제적으로 적용해 빠른 사업화도 돕는다. 

또한 국내에서 인정받은 파트너사의 단말·솔루션은 해외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LG유플러스는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미국·중국·일본·유럽 통신사와 협의해 국내 IoT 파트너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공모전도 개최된다. LG유플러스는 통신이 접목된 우수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한 기업들에 최대 2억 5000만 원 규모의 개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중소 파트너사들을 위한 포털 사이트도 오픈했다. 새로 출시한 ‘파트너 포털’은 유망 중소 사업자가 모여 정보를 수집하고, 영업을 지원받을 수 있는 사이트다. 포털을 통해 △통신 서비스별 요금제 비교 △인증 모듈 비교 △품질 검증 및 인증 프로세스 안내 등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KB국민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ESG 특화 상품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를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SK텔레콤
SK텔레콤은 KB국민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ESG 특화 상품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를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SK텔레콤

SK텔레콤, KB국민카드와 취약계층 위한 ESG 특화 상품 출시

SK텔레콤은 KB국민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ESG 특화 상품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를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는 SK텔레콤의 IoT 기반 웨어러블 위치확인 장비 ‘스마트 지킴이2’ 관련 혜택을 담았다. 취약 계층의 안전 돌봄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고, 안전 돌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SK텔레콤의 스마트지킴이2는 치매 환자·발달 장애인 등 사회 취약 계층의 △정확한 위치 정보와 이동 경로 확인 △심박수 등 건강 정보 확인 △낙상 위험 감지 △위급 상황 시 SOS 자동 호출 등 실종 예방·위험 관리 등 기능이 제공된다. 

해당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50만 원 이상이면 스마트 지킴이2 단말기 할부 대금을 환급 할인해 주고, △통신요금 △택시·우티 자동결제 △병원·약국·배달앱·대형마트 이용 시 월 최대 3만 원을 할인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 고객이 SK텔레콤의 스마트지킴이2 기기를 24개월 할부 약정 프로그램으로 구매하면,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 원을 카드 결제대금에서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 회선이나 KB국민은행 알뜰폰 회선을 이용하는 고객은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3000원(50만 원 이상), 월 최대 5000원(100만 원 이상)이 할인된다. 

이밖에도 택시 업종과 ‘우티(UT)’ 자동결제 시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5000원 범위 내에서 결제금액의 5%가 할인된다. 병원·약국·배달앱·대형마트 등 4개 업종의 경우 실적에 따라 5%(최대 1만 원) 할인이 제공된다.

카드 연회비는 1만 5000원으로, 플라스틱 실물 발급 없이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 받으면 9000원이다. 카드 발급은 KB국민은행 전국 영업점을 비롯해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고객센터 △영업점 등에서 신청 가능하다. 

네이버의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웹툰은 ‘웹툰 AI 페인터(WEBTOON AI Painter)’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의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웹툰은 ‘웹툰 AI 페인터(WEBTOON AI Painter)’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웹툰, 자동채색 서비스 ‘웹툰 AI 페인터’ 출시

네이버의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웹툰은 ‘웹툰 AI 페인터(WEBTOON AI Painter)’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웹툰 AI 페인터는 맥락에 맞게 자연스러운 채색을 도와주는 AI 서비스다. 창작자가 색을 선택하고 원하는 곳에 터치하면, 인공지능이 필요한 영역을 구분해 자동으로 색칠한다.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기존과 달리 몇 번의 터치만으로 채색이 가능해, 웹툰 작가들이 채색 시간을 줄여 창작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페인터에는 네이버웹툰이 3년 동안 개발·연구한 기술들이 접목됐다. 딥러닝 기술로 약 30만 장의 데이터셋을 활용해, 인물의 얼굴·신체·배경 등 각 영역에 대한 특징과 다양한 채색 스타일을 학습시켰다. 특히 웹툰 이미지 학습을 거쳐 웹툰 채색에 특화되도록 개발해, 개성이 뚜렷한 그림체도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다. 관련 기술 연구는 글로벌 컴퓨터 비전 학회 ‘WACV 2022’에 채택돼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밖에도 창작자의 후보정 작업을 위해 △레이어 분리된 PSD 포맷 저장 기능 △원본 해상도 유지 기술 등이 적용됐다. 네이버웹툰은 베타 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창작 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을 보강할 예정이다. 향후 해외 사용자를 위한 베타 버전 출시도 고려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AI 페인터를 기점으로 △배경 자동 생성 △캐릭터 자동 생성 등의 기술도 고도화해 서비스로 출시할 전망이다. 

서충현 네이버웹툰 AI 크리에이션(Creation) 리더는 “꾸준한 기술 투자를 통해 웹툰 작가들이 좋은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궁극적으로 양질의 작품들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스토리텔링 테크 기업에 걸맞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웹툰 산업 확장과 창작 지원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