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오늘]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출시…현대차·기아, ETRI와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 MOU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자동차오늘]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출시…현대차·기아, ETRI와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 MOU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10.2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더 뉴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 아우디코리아
더 뉴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 아우디코리아

아우디, 더 뉴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출시

아우디코리아는 Q5스포트백의 가솔린 모델인 '더 뉴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와 '더 뉴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을 출시하고 내달 2일부터 판매한다고 28일 밝혔다.

아우디 Q5 스포트백은 특유의 유려한 라인에 강력한 퍼포먼스와 넓은 실내, 다양한 편의 장치와 안락한 승차감 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동력성능은 2.0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265마력, 최대토크 37.7kg.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6.1초가 소요된다. 

더불어 아우디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를 적용해 안정감있는 퍼포먼스를 자랑하며,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개인별 취향에 맞는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연비는 복합 10.0 km/ℓ다. 콰트로 모델은 어드밴스드 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콰트로 프리미엄은 S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적용해 외관 차별화를 뒀다.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의 가격(부가세 포함, 개별 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은 6769만3000원, 아우디 Q5 스포트백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의 가격은 7358만3000원이다.

현대차·기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 MOU 체결

현대차·기아는 지난 27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울 SW-SoC융합R&BD센터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인공지능, 차량용 반도체와 통신기술 관련 R&D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발전 가속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자체 수집한 △음성·언어 △도로·차선·후미등 △로봇의 인간행동 인식 등 다양한 인공지능과 ICT 연구개발 데이터를 제공한다. 현대차·기아는 제공받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로보틱스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로보틱스, UAM 등 모빌리티 사업을 활성화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로템, ESG 종합평가 ‘A등급’ 달성

현대로템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2021년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환경부문 A △사회부문 A+ △지배구조부문 A 등 우수한 점수를 받아 지난해 통합등급 B+에서 A로 상향됐다. 해당 평가와 등급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유도하고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인지할 수 있는 지표로서 공표되고 있다.

현대로템은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등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경영활동을 펼치는 한편 올해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해 지속가능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현대로템은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지지를 선언한 국내 최초의 중공업 기업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저탄소 공정의 사업장을 구축하고 있으며, 내년 친환경 투자비용을 올해 대비 55% 확대하기로 했다.

레일솔루션 부문과 디펜스솔루션 부문에서는 수소연료전기기반의 모빌리티인 수소전기트램과 디펜스 드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에코플랜트 부문에서는 수소에너지 생산 인프라의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고 핵심설비 국산화 등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건전한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높은 수준의 ESG 경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수소 모빌리티와 수소 생산 인프라 등 친환경 제품과 기술을 개발해 사업 다각화를 이루고 미래 친환경 경영의 장기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