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투트랙 전략’ 가속화로 사업 지속성 높인다…차세대 CUV 출시로 경쟁력 극대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지엠, ‘투트랙 전략’ 가속화로 사업 지속성 높인다…차세대 CUV 출시로 경쟁력 극대화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11.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I 사장·국내 사업장 최고 임원진 나서 한국 시장 중요성 재확인
전기차 10종에 내연기관 신차 2종·CUV 신차로 경영정상화 ‘속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12일 GM의 한국 디자인 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GM 미래 성장 미디어 간담회에서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 ⓒ 한국지엠
12일 GM의 한국 디자인 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GM 미래 성장 미디어 간담회에서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 ⓒ 한국지엠

한국지엠이 GM 본사의 글로벌 성장전략에 따른 전폭적인 지원 아래, 사업 경쟁력과 수익성 제고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국내 생산 제품인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2023년 출시 예정인 CUV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내년 1분기 중 출시 예정인 타호와 GMC 시에라 외 전기차 10종 등 수입 모델을 대폭 확대하는 등 '투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방침이다.

 

“신기술 발빠른 한국 시장에 기회 많아”…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


한국지엠은 12일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GM 디자인센터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 한국시장의 중요성과 미래 전략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방한 중인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을 비롯해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사장 등 주요 임원진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스티브 키퍼 GMI 사장은 투트랙 전략의 일환으로 한국 시장에서 수입 전기차 판매 확대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스티브 키퍼 사장은 "한국 시장은 얼리어답터 고객들이 많고,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습득이 빨라 전동화 전환과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의 전환 과정에 많은 기회를 지니고 있다"며 "이에 발맞춰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을 한국에 출시해 보급형 저사양 모델부터 △고성능 퍼포먼스 차량 △트럭 △SUV △CUV △럭셔리 모델에 이르는 촘촘한 포트폴리오의 전기차 라인업을 꾸리겠다"고 강조했다.

신규 전기차 모델들에는 전용 얼티엄 모듈러 배터리 플랫폼과 새로운 차량 소프트웨어 시스템인 얼티파이가 적용돼, 미래 모빌리티의 진일보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더불어 GM은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지닌 해당 플랫폼과 시장 내 검증된 자동차 대량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GM은 이미 글로벌 본사 차원에서 '충돌 제로, 탄소배출 제로, 혼잡 제로’로 구성된 트리플 비전 실현을 위해 지난해부터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에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기술에 35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고객들의 니즈를 진화시키는 데 주력함으로써, 2030년까지 매출 규모를 두 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고객 선택권 확대 위한 내연기관 신차 카드…타호·GMC 시에라 출시 예고


12일 GM의 한국 디자인 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GM 미래 성장 미디어 간담회에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 ⓒ 한국지엠
12일 GM의 한국 디자인 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GM 미래 성장 미디어 간담회에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 ⓒ 한국지엠

수입 모델 확대에는 전기차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내연기관 신차들도 포함된다. 내년 1분기 중 출시 예정인 쉐보레 플래그십 SUV 모델인 '타호'와 럭셔리 풀사이즈 픽업트럭인 'GMC 시에라'가 그 주인공이다.

내년 타호 출시 결정에는 쉐보레 트래버스와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의 인기가 큰 역할을 했다. 슈퍼SUV로 알려진 트래버스는 올해 7월 이후 국내 대형 수입 SUV 시장 1위를 줄곧 차지하고 있으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역시 판매 확대를 누리며 해당 세그먼트의 지속적인 수요 창출과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지난 2019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여진 타호는 많은 고객들이 국내 출시를 기다려온 차"라며 "감각적인 스타일과 모험심, 과감함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GM은 수입 픽업트럭 콜로라도의 성공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GMC의 풀사이즈 럭셔리 픽업트럭 '시에라'도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카젬 사장은 "새로운 신차들이 GM의 프리미엄 세그먼트 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줄 것"이라며 "더불어 국내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고객들이 기대하고 누릴 수 있는 경험을 확대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차세대 CUV 출시 만전 기하는 한국지엠…“트레일블레이저 성공 이을 것”


물론 한국지엠의 명운이 달렸다고 봐도 무방한 국내 생산 신차들의 역할론 역시 더욱 부각된다. 한국지엠은 지난 2018년 발표한 경영정상화 계획에 따라 지난해 소형SUV 트레일블레이저를 선보인 바 있으며, 그 뒤를 이어 2023년 출시될 차세대 크로스오버 차량 CUV의 성공 가능성에도 큰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카허 카젬 사장은 "현재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뷰익 앙코르GX(수출모델)의 성공은 국내 사업 안정화에 있어 한국지엠의 역량을 증명한 중요한 이정표가 됐다"며 "글로벌 시장에 초점을 맞춘 차세대 CUV까지 합류하면, 국내 사업장의 생산 역량과 내수·수출 판매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스티브 키퍼 GMI 사장도 "이번 방한을 통해 차세대 CUV 차량이 생산될 창원공장을 방문, 공장설비 투자가 차질없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마지막 테스트 단계에 와있는 CUV 신차는 한국 사업장이 트레일블레이저에 이어 또 하나의 성공적인 제품을 보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지엠이 2023년 CUV 출시 이후의 신차 개발 계획이 전무하다는 점은 맹점으로 지목된다. 실제로 스티브 키퍼 GMI 사장은 이날 발표한 전기차 10종 출시 계획 중 국내 사업장에서의 생산 물량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 CUV 이후의 신차 계획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현재로서는 트레일블레이저의 성공을 CUV가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며 "2개 제품의 성공을 통해 수익성과 생산 역량을 끌어올리면 한국 사업장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답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