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김준기 회장 '토탈 적자', 하지만 신사업 추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동부 김준기 회장 '토탈 적자', 하지만 신사업 추진?
  • 강정화 기자
  • 승인 2012.07.0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열사 실적부진과 악재로 골머리, 신사업은 '상상'만 …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강정화 기자]

동부그룹(회장 김준기)은 국내 47개사, 해외 23개사로 총 70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지만 이들의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그룹 총수인 김준기 회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이다.

동부그룹은 자산규모 기준으로 재계 16위로 대표적인 중견기업으로 꼽힌다. 동부그룹은 1969년 설립된 '미륭건설(현 동부건설)'을 모기업으로 동부제철, 동부하이텍, 동부건설, 동부화재보험, 동부생명보험, 동부CNI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계열사의 실적 악화와 구설수, 신사업 적신호 등이 김 회장의 경영행보를 어둡게 하고 있는 것. 대부분의 주력기업들이 최근 5년간 마이너스 성장을 면치 못하고 있는 점이다.

계열사 마이너스 실적, 홀로 몸 바쁜 김준기 회장

▲ 동부그룹 김준기 회장 ⓒ 동부그룹 홈페이지
산업용 로봇 등을 제조하는 동부로봇과 동부증권은 상대적으로 실적을 올리고 있는 반면 동부그룹 상장 8개 계열사 중 동부건설을 비롯해 동부제철, 동부하이텍, 동부CNI 등이 모두 적자경영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동부CNI는 지난해 14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겨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지난해 49억원의 순손실액을 기록해 순이익면에서는 적자전환됐다.

동부건설과 함께 양대축으로 꼽히는 동부화재보험의 영업실적도 최근 5년간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동부화재보험이 '캐시카우' 역할을 해주고 있지만 그룹 내 수익성 포트폴리오가 빈약하다는 지적이다.

반도체업체인 동부하이텍은 2007년부터 이어져 온 적자경영이 더 심화됐다. 동부하이텍은 지난해 4천억 원 상당의 영업손실, 900억 원이 넘는 순손실을 기록했다.

동부하이텍은 2조 원에 달했던 신디케이트론 등 차입금을 지난해 6000억 원 수준으로 줄였다. 하지만 동부하이텍의 주력 사업인 반도체위탁생산(파운드리) 업황은 성장성에 한계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결국 1997년 동부전자 설립으로 시작한 김회장의 반도체 애정은 동부그룹의 주력사업이 되기 위해 동분서주했지만 2010년 2813억 원의 최대 영업적자를 기록하면서 실적개선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지난 3월 최창식 전 삼성전자 시스템LSI 파운드리센터장을 동부하이텍 대표이사로 영입, 적극적인 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했다.

다시 '삼성 따라가기' 너무 힘들어…

때문에 동부부그룹의 내부문제도 만만치 않다. 한동안 주춤했던 삼성맨 영입이 또 다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동부그룹은 지난 2001년부터 김 회장의 지시로 삼성 출신을 대거 영입했다. 그룹 내부적으로 삼성 출신과 순수 동부맨과의 마찰이 빈번했다.

김 회장의 지시에 따른 삼성맨의 영입은 삼성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시스템 경영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믿었고, 이러한 시스템을 잘 알고 있는 삼성인재가 필요하다고 직감했다.

이에 따라 김 회장은 삼성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삼성 출신 CEO급 인사들의 영입을 독려했고, 그 결과 동부그룹 주력 계열사 대표의 절반 이상을 삼성 출신으로 대거 포진시켰다. 이에 따라 동부는 순수 동부맨보다 외부 경영인이 회사를 대거 잠식한 회사라는 꼬리표를 달아야 했다. 한때 동부그룹의 별칭이 ‘꼬마 삼성'이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퇴직 임원은 “그룹 내 삼성출신에 대한 불만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최근 또 다시 불거진 것은 과거부터 지속된 불만에 대한 폭발현상일 것"이라고 말했다.

계열사 악재와 루머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동부생명은 지난 달  30일자로 3.0%였던 가산금리를 2.7%로 0.3%포인트 어쩔 수 없이 낮추기로 했다. 동부생명보험이 고금리로 서민 울린다는 비난을 외면 할 수 없었다. 

재계에서는 "동부가 금융전문그룹 간판을 걸고 고금리로 서민을 울린다"는 사실과 계속되는 보험사의 가산금리가 '폭리'라는 지적이 빗발치자 금융당국도 올해 상반기에 자율적인 금리인하를 주문하기도 했다.

소위 '빅3'로 분류되는 대형 생보사들 중 2곳은 지난달 가산금리를 일제히 내렸다. 삼성생명은 2.7%였던 가산금리를 2.3%로, 대한생명은 2.9%에서 2.65%로 조정했다. 또한 KB생명은 업계 최저 수준인 1.5%로 끌어내렸다.

하지만 금융권 관계자는 "생보사들 역시 은행권이나 손보사들과 마찬가지로 고객들이 찾는 금융권의 울타리 안에 있는 것은 동일하다"면서 "동부생명을 비롯한 생보사들의 가산금리가 적정 수준으로 재책정돼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중대한 위기를 맞고 있는 윤리경영

앞서 말했듯 동부그룹의 유일한 '돈 줄'은 동부화재보험이다. 하지만 동부화재가 영업과정에서 각종 탈법과 불법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보험회사가 계약자 등에게 계약 전 알릴 의무위반으로 해당 보험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계약자에게 지급하는 환급금은 해약환급금 또는 이미 납부한 보험료 중 많은 금액을 지급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동부화재는 2010년 4월부터 2011년 8월까지 같은 사유로 계약해지한 797건의 장기 손해보험 계약 해지에 대해 이미 납입한 보험료보다 최소 4만원, 최대 420만원을 적게 지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실적에 급급하다보니 모집관련 비용도 마구잡이식으로 뿌려댔다.  보험회사는 금융기관 보험대리점 등의 모집성과에 대해 모집 수수료 이외의 성과급을 지급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동부화재는 2010년 10월부터 7개월간 4개의 금융기관 보험 대리점에 총 11회에 걸쳐 점포운영비 1억2600만 원을 부당하게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계약자의 소중한 돈이 엉뚱한 곳으로 새나갔다.

또 본점의 한 직원은 2009년 1월부터 2011년 8월까지 회사가 보험대리점에 지급한 모집 수수료 4200만 원 중 4100만 원을 본인 계좌로 되돌려 받았다. 이 직원은 이 돈을 보험계약 3건(수입보험료 1억5300만 원)의 보험계약자 등에게 제공했다가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동부화재에 대한 종합 검사결과 직원 1명에게 감봉조치를 취한 것을 포함해 6명의 이 회사 직원을 징계하고 4200만 원의 과징금도 부과했다.

일감몰아주기도 동부그룹 이미지에 큰 타격

일감 몰아주기가 또 발목을 잡았다. 정부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내부지원성거래(일감몰아주기)가 1년새 더 늘어났다. 총수일가의 부의 증식 수단으로 여전히 정보기술(IT), 건설, 광고 계열사들이 활용되고 있는 것.

동부CNI의 주요사업은 정보통신(IT) 분야다.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유지보수 등의 서비스 제공이 주된 사업 내용이다. 지난 2007년부터는 동부그룹 내 계열사에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철강, 금속, 광물, 에너지, 곡물, 농산물 등을 수출입하는 무역사업과 전자재료를 사업도 벌이고 있다.

김 회장 등 오너 일가가 절반 가까운 지분을 보유한 동부CNI에 200억원대 전산관리 용역을 맡겨 지난해부터 촉발된 동부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재점화 됐다. 

동부CNI의 최대 지주는 김 회장의 장남 김남호 동부제철 부장이다. 김씨는 동부CNI의 지분 16.68%로 최대주주다.

동부CNI는 매출의 상당부분을 계열사에 의존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의 64.7%인 2160억 원이 동부제철과 동부화재 등 계열사 거래에서 만들어졌다. 오너가 자녀들이 소유한 핵심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줘 경영권을 확보하는 재벌가 편법승계의 전형인 패턴인 셈이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내부 훌륭한 자산과 시스템을 이용하는게 무슨 문제냐"며  일감몰아주기가 국가경제의 생산성과 효율을 떨어뜨린다는 정부의 부작용 근절 선언을 일축했다.

MB정권 말기에 기대 거는 신사업 투자

김 회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발전사업 향방도 주목된다. 이를 위해 계열사들의 내부 유보금과 외부차입을 통해 투자자금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당진 발전소 투자금의 77%를 금융권에서 조달키로 해, 자금조달 성공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동부그룹은 부채규모가 다른 그룹에 비해 월등히 큰 만큼, 금융권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게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는게 업계의 일반적 시각이다.

게다가 김 회장의 고향인 강원도 삼척에서 사업 구상 계획이 틀어지고 있다. 지난 1월 동부발전은 "강원도개발공사와 삼척시 근덕면 일대 79만여㎡(24만 평)에 대한 매매계약을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장차 이 지역에 14조 원을 투자해 그룹의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복합에너지 산업단지 '그린삼척에너토피아'를 조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삼척시는 규정과 형평성 등을 이유로 반대하며 원자력발전소 건설 후보지가 포함됐다는 이유로 매매계약 취소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 측은 동부발전이 매입한 땅이 전부 원전 부지로 지정돼 있다는 뜻을 삼척시에 전달했고 삼척시는 이를 근거로 동부발전에 강원도개발공사와 맺은 매매계약을 취소하고 사업지역을 다른 곳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문제의 발단은 강원도개발공사와 동부발전이 맺은 매매계약이다. 강원도개발공사가 보유 부지를 매각하는 데 동부발전과 수의계약한 것이 문제를 만들었다.

한 도의원은 "아무리 한수원의 유동성 위기에 있었다지만 수백억 원에 달하는 보유 부지를 매각하면서 특정 기업과 수의계약한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더욱이 계약금을 제외한 나머지 대금을 무이자 분할납부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특혜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계열사가 자금을 확보하거나 실적을 관리하는 데 불안요인은 없다"며 "삼척 복합에너지산업단지 개발 건은 연말에나 확실해 질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