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LG유플러스, 디즈니플러스와 공동 기부 활동…카카오, 억대 매출 이모티콘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LG유플러스, 디즈니플러스와 공동 기부 활동…카카오, 억대 매출 이모티콘 공개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1.2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디즈니+ 체험 고객 1인당 1000원 기부 활동 공동 진행
카카오, 이모티콘 종사자 약 1만 명…억대 매출 달성 이모티콘 1392개
네이버, 초거대 AI 탑재한 클로바 케어콜 출시…해운대구 시범 서비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유플러스는 글로벌 OTT 서비스 ‘디즈니+’를 체험하면 난치병 환아를 위한 기부금이 적립되는 나눔 활동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OTT 서비스 ‘디즈니+’를 체험하면 난치병 환아를 위한 기부금이 적립되는 나눔 활동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틈’에서 디즈니+ 체험하면 기부금 쌓인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OTT 서비스 ‘디즈니+’를 체험하면 난치병 환아를 위한 기부금이 적립되는 나눔 활동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나눔은 서울 강남대로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 틈(이하 틈)’에서 진행된다. 틈은 디즈니+ 제휴를 기념하기 위해 △겨울왕국 △토이스토리 △어벤저스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아바타 등 인기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들은 1층에 위치한 체험존을 방문하고 U+tv와 모바일 등을 통해 디즈니+를 체험하면 기부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스티커를 받은 고객은 체험존에 위치한 기부 버튼을 누르면 버튼 1회당 1000원을 기부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나눔 활동은 1만 명 참여를 목표로 올해 연말까지 진행되며, 목표 달성 시 조기 종료된다. 모인 기부금은 소아 난치병 환우 소원성취 기관 ‘Make a Wish(메이크어위시)재단’에 전달된다. 재단은 연말 기념으로 난치병 환아의 소원을 이뤄주는 데 기부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종민 LG유플러스 CSR팀 팀장은 “연말 연시를 맞아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자 디즈니+와 함께 체험과 나눔을 연계한 활동을 준비했다”며 “향후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난치병 환아를 비롯해 소외계층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상비일상의 틈은 디즈니+를 경험하는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1층 체험존은 △자연을 배경으로 하는 ‘모바일존’ △우주를 배경으로 한 모바일 영상이 U+tv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심리스(Seamless)존’ △리모컨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디즈니+ 콘텐츠를 탐험하는 ‘퀴즈존’ 등으로 구성됐다. 전용 앱을 통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 디즈니 스티커 등 다양한 굿즈도 증정된다. 

2층 디즈니 굿즈샵에서는 300여종의 디즈니 정품 굿즈를 구매할 수 있으며, LG유플러스 고객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20% 할인받을 수 있다. 5층에는 디즈니+ 가입 안내 등을 제공하는 ‘상담존’이 마련됐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출시 10주년 기념으로 10년간의 다양한 기록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는 이모티콘 출시 10주년 기념으로 10년간의 다양한 기록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10주년…“창작자와 동반 성장하며 상생”

카카오는 이모티콘 출시 10주년 기념으로 10년간의 다양한 기록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1년 11월 카카오톡이 최초로 출시한 이모티콘은 현재 누적 수 약 30만 개에 달하며, 누적 발신량은 2200억 건을 넘어섰다.

카카오가 만든 이모티콘 생태계로 인해 ‘이모티콘 작가’라는 새로운 직업이 탄생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창작에 도전할 수 있었다는 게 카카오의 설명이다. 

현재 창작자 및 이모티콘 산업 종사자 수는 약 1만 명으로, 10년 동안 창작이 수익으로 연결된 규모는 약 7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1억 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392개, 10억 원 이상의 이모티콘은 92개에 달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생태계의 확장과 더불어 창작자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상생의 가치를 실현했다”고 강조했다. 

이모티콘 작가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20대(49.9%)였으며, 30대(34.5%)가 그 뒤를 이었다. 40대 이상의 창작자도 12.4% 비중을 차지했다. 최연소 이모티콘 작가는 12세, 최연장 이모티콘 작가는 81세로 기록됐다. 

이모티콘 구입이 기부로 연결되는 ‘기브티콘(Give-ticon)’ 상품은 지난 2016년 출시 이래 누적 구매자는 175만 4000명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10주년을 맞아 16명의 창작자들과 오는 12월 새 기브티콘을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카카오는 올해 1월 월정액으로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하는 정기구독 상품 ‘이모티콘 플러스’를 출시했다. 출시 후 현재까지 약 1000만 명이 구매했으며, 연령별로 △10대는 ‘정색’, ‘힝’, ‘귀여워’ △20대는 ‘배고파’, ‘포옹’ △30대는 ‘박수’, ‘헤헤’, ‘술’ △40대는 ‘수고했어’, ‘최고’, ‘힘내’ 등을 즐겨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모티콘 플러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10개의 이모티콘은 △옴팡이 △오늘의 짤 △늬에시 △요하 △쥐방울 △가족티콘 △쟈근콩 △왈맹이 △모찌 △와다다다 곰 등이다. 

한편, 카카오는 10주년 기념으로 이날부터 열흘동안 각 시리즈의 새 이모티콘을 매일 출시한다. 이모티콘 플러스 가입자는 누구나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는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을 출시하고 해운대구를 기점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는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을 출시하고 해운대구를 기점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 AI로 ‘감정 안부’까지…하이퍼클로바 기반 ‘클로바 케어콜’ 출시

네이버는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을 출시하고 해운대구를 기점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에는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됐다. AI는 독거 어르신의 안부를 체크하는 것을 넘어,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하면서 정서적인 관리도 돕는다. 네이버는 해운대구를 기점으로 해당 서비스를 전국 주요 지자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독거 어르신들에게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등을 주제로 몸과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예를 들어 ‘평소에 어떤 음식을 즐겨드세요?’라는 질문에 ‘김치를 먹는다’라고 대답하면, ‘김치는 직접 담그시는 건가요?’라고 이어 질문하는 식이다. 

AI콜 서비스에 초대규모 AI 기술이 적용된 것은 클로바 케어콜이 국내 최초다. AI 대화 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방대한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데, 여기에 하이퍼클로바의 기술이 활용됐다. 하이퍼클로바 기반의 음성인식 ‘NEST’ 엔진도 탑재돼 대화 기능이 더욱 자연스러워졌다. 

하이퍼클로바는 가상의 대화 시나리오를 사람이 직접 검수해 모델에 입력하고, 그 중 적절한 답변을 검색해 출력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자유도가 높으면서도 안전한 AI 대화를 구현했으며, 사용자의 대화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아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없다.

앞서 지난 4월부터 진행한 해운대구 PoC 결과, 규칙 기반의 기존 AI 대화에 대해서는 어르신들이 거부감을 느낀 반면, 클로바 케어콜에게는 ‘이름이 궁금하다’, ‘귀엽다’는 등 친근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케어콜은 통화 종료 이후 결과 리포트를 지자체 담당자에게 전달해, 필요한 경우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지자체가 독거노인의 불편사항을 빠르게 접수할 수 있다는 게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 
   
한편, 네이버는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기점으로 케어콜의 역할을 ‘AI방역’에서 ‘AI복지’ 전반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3월 업계 최초로 코로나19 확산 관리를 위한 클로바 케어콜을 출시, 전국 지자체에 무료로 배포한 바 있다. 케어콜은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뿐 아니라 백신 이상반응 관리에도 활용됐으며, 현재 △경기 △서울 △부산 △인천 등 전국 주요 18개 지자체에서 사용 중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