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통합 리더십’ 추구하는 윤석열의 착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자수첩] ‘통합 리더십’ 추구하는 윤석열의 착각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1.12.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바구니에 넣는다고 통합 아냐…갈등 조정이 진정한 통합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당내 파열음은 커지고 있지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리더십은 보이지 않는다. ⓒ연합뉴스
당내 파열음은 커지고 있지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리더십은 보이지 않는다. ⓒ연합뉴스

차기 대선의 시대정신은 ‘국민통합’이라고들 한다. 남성과 여성, 정규직과 비정규직, 유주택자와 무주택자 등으로 나뉘어 반목했던 지난 4년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웠기 때문이리라. 다음 대통령은 성별로, 이념으로, 재산으로 나뉘어 갈등했던 국민들을 통합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국민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끊임없이 ‘인물’에 욕심을 내는 것도 이런 이유로 보인다. 당내 경선 과정에서부터 윤 후보는 ‘호남 출신’ 정치인들인 김경진 대외협력특보,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 등을 합류시키며 지역의 벽을 넘는 데 공을 들였다.

후보가 된 후에는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민주당 대표였던 김한길 전 대표를 영입해 ‘이념의 강’도 건넜다. 또 이수정 경기대 교수 영입으로 여성들의 마음을 얻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하지만 과연 윤 후보가 ‘제대로 된’ 통합 행보를 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성별, 이념, 지역, 연령 등에 상관없이 가능한 많은 사람들을 캠프에 끌어들이고 있지만, 이들의 ‘화학적 결합’에는 별 관심이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재료를 모아 한 냄비에 집어넣기만 할 뿐, 구성원들을 어떻게 조화시켜 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할지에 대한 로드맵은 눈에 띄지 않는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이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 입당 직후부터 이 대표를 ‘패싱’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았다. 그러나 이 대표가 ‘당무 거부’라는 카드를 꺼내들기 전까지, 윤 후보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았다. 당내에서는 파열음이 끊이지 않는데, 윤 후보는 ‘사건’이 터지기 전까지 방관하는 모습이었다.

이수정 경기대 교수 영입도 마찬가지다. 윤 후보는 이 대표의 반대에도 이 교수 영입을 밀어붙였다.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여성·아동 전문가인 이 교수는 정치권에서 욕심을 낼만한 인물이다. 무한 책임을 져야하는 후보 입장에서, 이 교수 영입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판단했다면 얼마든지 결단할 수 있다. 문제는 그 과정에서 윤 후보가 보인 태도다.

윤 후보 말대로 민주 정당에서 여러 목소리가 나오는 건 당연하고, 오히려 권장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갈등이 번지지 않도록 하고, 이견을 조정해 에너지를 한데 모으는 건 리더의 역할이다. 그러나 윤 후보는 이 대표를 충분히 설득하지도, 영입된 이 교수가 당에 녹아들게 돕지도 못했다.

그 결과 이 대표는 당무를 거부하고 지방으로 내려갔고, 이 교수는 ‘갈등의 원흉’ 취급을 받으며 붕 뜬 상태가 됐다. 이 대표의 행동이 부적절한 것과는 별개로,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을 조정해야 하는 윤 후보가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문재인 정부가 ‘편 가르기’를 한다고 비판 받았던 건 ‘내 편 아니면 적’이라는 태도 때문이었다. 이를 지켜본 윤 후보는 아마도 ‘내 편 네 편 가리지 않고 한 바구니에 담으면 통합’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하지만 국민 한 명 한 명이 주권자인 민주주의 사회에서, 진짜 통합은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대화하면서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것이 대통령이 가져야 할 ‘진짜’ 통합 리더십이다.

하지만 윤 후보는 사람을 모아놓기만 할 뿐,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조정에는 무관심해 보인다. 이러면 이 대표 한 명 설득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세대 갈등을 풀어내겠다는 것인지, 이 교수 한 명 당에 담아내지 못하면서 어떻게 젠더 갈등을 해결하겠다는 것인지 국민들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윤 후보가 이 질문에 정답을 내놓지 못한다면, 지금의 지지율 하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일 수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