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터렛 방식 대체 FLNG 계류시스템 독자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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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터렛 방식 대체 FLNG 계류시스템 독자 개발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12.2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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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삼성중공업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이하 FLNG)에 적용 가능한 '원 사이드 스프레드'(One-side Spread) 계류시스템을 독자 개발, 美 선급 ABS로부터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계류시스템은 초대형 부유식 설비가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하거나 생산된 LNG를 LNG운반선에 하역할 때 강한 바람이나 조류에도 안정적 자세를 유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원 사이드 스프레드' 계류시스템은 한쪽 측면에 고장력 로프를 걸어 고정하는 방식이다. LNG운반선의 안전한 접근과 접안이 용이할 뿐 아니라, FLNG가 안정적으로 가스전 해상에 머물게 하는 운동 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기존의 터렛 방식 대비 설치가 쉽고 경제적이다. 터렛은 최대 높이 50미터, 둘레 30미터의 원통형 대형 구조물로 FLNG 상부 갑판부터 밑바닥까지 수직으로 뚫어놓은 구멍에 끼워져 선박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4월 원 사이드 스프레드 계류시스템의 국내 특허 출원을 마친데 이어 ABS선급 인증으로 기술 신뢰성을 확보한 만큼 FLNG 수주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왕근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담당은 "원 사이드 스프레드 계류시스템은 마일드(Mild)한 해상 환경에서 복잡한 터렛을 대체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이라며, "경제성 높은 FLNG 모델을 찾는 선사에게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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