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BC카드, ‘베테크(Benefit+재테크)’ 인기몰이 한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드오늘] BC카드, ‘베테크(Benefit+재테크)’ 인기몰이 한창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1.1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pLay 터치결제, 1조원 돌파
삼성카드, 디지털 컨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 선보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BC카드 제공
BC카드가 고객 맞춤형 혜택 서비스 ‘#마이태그’의 21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40대를 중심으로 ‘베테크(Benefit+재테크)’가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18일 밝혔다ⓒBC카드 제공

BC카드, ‘베테크(Benefit+재테크)’ 인기몰이 한창

BC카드가 고객 맞춤형 혜택 서비스 ‘#마이태그’의 21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40대를 중심으로 ‘베테크(Benefit+재테크)’가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18일 밝혔다.

#마이태그는 BC카드가 자사 생활금융플랫폼 페이북에서 매월 고객의 결제데이터를 분석한 다음 자주 방문과 이용하는 업종에 대한 청구할인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혜택 서비스다. 고객은 페이북 ‘#마이태그’에서 원하는 혜택을 ‘태그’하고 조건에 맞게 BC카드 이용 시 자동으로 혜택을 적용 받는다.

BC카드의 분석 결과, #마이태그 이용 규모가 증가했다. 월 평균 #마이태그 이용 고객수는 19년 대비 21년 약 190.2% 급증했다. 연간 누적 혜택 태그 횟수도 ‘19년(1,078만회) 대비 ‘21년(3,608만회) 약 234.9% 급증했다.

이용 고객을 분석한 결과, 21년 20~40대 고객이 전체 중 84%를 차지했다. 19년 대비 이용 고객 수의 증감폭은 청소년과 50대 중장년층, 그리고 60대 이상이 각각 412.2%, 354.1%, 307.5%로 20~40대에 비해 두드러졌다. 이는 다양한 연령대에서 ‘베테크’ 소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기본 카드 혜택에 추가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에 따라 #마이태그를 경험한 고객 중 78%가 해당 서비스를 2회 이상 반복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마이태그 혜택을 태그한 고객의 수를 기준으로 업종별 비중을 파악한 결과, 19년에 비해 21년의 경우 모바일앱과 온라인가맹점에 대한 혜택 이용이 집중됐다. 또한 21년에는 병∙의원과 약국 업종의 비중이 상위권에 포함됐다. 코로나19가 점차 장기화됨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와 건강 관련 소비가 일상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용일 BC카드 고객사본부장은 “디지털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혜택을 적극 활용하는 ‘베테크’형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며, “마이데이터 시대에 접어든 만큼, 보다 폭넓은 데이터와 고도화된 기술력으로 고객의 페르소나를 꿰뚫는 금융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터치결제ⓒ신한카드 제공
터치결제ⓒ신한카드 제공

신한pLay 터치결제, 1조원 돌파

신한카드는 간편결제 서비스인 ‘신한pLay 터치결제’가 누적 이용금액 1조 원을 달성하고, 누적 거래 건수 3500만 건의 디지털 경험을 축적했다고 18일 밝혔다.

터치결제 서비스는 신한카드가 도입한 모바일 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다. 자기장 송출 방식을 통해 신한pLay 앱으로 마그네틱 결제가 가능한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하다.

터치결제 서비스는 매달 이용 거래만 150만 건 이상 발생하고, 전체 이용 고객 중 MZ세대 이용 비중이 50%에 이르는 등, 신한카드의 디지털 경쟁력을 보여주는 대표 결제 서비스이다. 빅테크社들의 오프라인 결제 진출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신한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폰은 물론, 세계 최초로 ‘아이폰 터치결제’를 선보이기도 했다.

아이폰의 경우, 터치결제를 지원하는 월렛 혹은 케이스를 장착하면 앱에 등록된 카드로 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 아이폰 터치결제 월렛은 디자인과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제품을 20일 출시한다. 신한카드 전용 쇼핑몰에서 판매되며, 이를 통해 이용 고객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태현 신한카드 디지털First본부장 상무는 “터치결제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데 감사드린다”며, “터치결제 서비스의 접근성 개선, 아이폰 터치결제 월렛 신제품 출시 등 올해도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맞춰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결제 환경 혁신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카드 제공
삼성카드는 B급 감성과 재미를 가득 담은 디지털 컨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을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삼성카드 제공

삼성카드, 디지털 컨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 선보여

삼성카드는 B급 감성과 재미를 가득 담은 디지털 컨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을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은 위너스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고객들이 삼성카드를 친숙하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의 디지털 컨텐츠 3종은 △'위너스 게임 2탄: 위너스 서클' △음원 '똥을피해' △ 뮤직비디오 '포텐독×삼성iD카드'로 구성된다.

위너스 서클은 위너스 라이언이 원 안에서 똥을 피해 달리며 모은 위너스 코인으로 점수를 기록하는 8비트 레트로 게임이다. 게임 방식은 간단하지만, 게임 종료 후 나의 점수와 순위를 공개해 경쟁 요소를 가미했다. 위너스 서클은 삼성카드 앱 내 게임존 메뉴를 통해 즐길 수 있다.

음원 '똥을피해'는 단순한 가사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특징인 노래다. 똥을피해 음원은 멜론, 지니 등 국내외 유명 음원 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유튜브에서는 '포텐독×삼성iD카드'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SNS에서 '똥밟았네챌린지' 열풍을 이끌었던 애니메이션 '포텐독'과 협업해, 포텐독 캐릭터와 위너스 라이언이 똥을피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포텐독×삼성iD카드 뮤직비디오는 삼성카드 공식 유튜브 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다. 포텐독×삼성iD카드 뮤직비디오의 킬링파트 안무를 커버해 오는 31일까지 본인 SNS 계정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댄스 챌린지 이벤트 또한 진행한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았던 위너스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B급 감성과 레트로 감성을 가득 담은 디지털 컨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을 기획하게 됐다"며, "위너스 프로젝트 2탄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사, 컨텐츠 등을 통해 고객들의 취향에 맞춰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는 삼성카드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