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민간분양, 하반기에 알짜 물량 쏟아질듯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올해 민간분양, 하반기에 알짜 물량 쏟아질듯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2.01.2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지선 영향, 서울·수도권 공급일정 하반기로 밀릴 전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2022년 민간분양 물량이 역대급으로 예정됐으나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알짜 단지는 공급일정이 일부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는 3월과 6월 각각 열릴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영향이다.

지난 연말연시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R114와 부동산전문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 등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 아파트 민간분양 물량은 전국 470~500개 단지에서 약 41만 가구가 공급될 계획이다. 이는 2021년 민간분양이 이뤄진 물량(지난달 31일 청약 기준 약 27만 가구) 대비 50% 가량 증가한 것으로, 같은 해 전체 아파트 분양 실적(민간+공공, 약 38만7000가구)과 비교해도 많은 수준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지난해처럼 올해에도 공급일정이 일부 뒤로 밀릴 여지가 상당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특히 서울·수도권 분양 예정 물량이 하반기에 집중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24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한국부동산원과 부동산R114 통계를 분석해 내놓은 건설동향브리핑을 살펴보면 2021년 실제 민간분양이 이뤄진 물량은 약 28만 가구에 그쳤다. 이는 당초 계획됐던 물량(약 40만 가구)보다 30% 가량 줄어든 것으로, 전년 대비로도 5% 가량 감소한 수준이다. 이로 인해 전체 공급물량 중 민간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82.5%에서 지난해 72.6%로 하락했다.

지난해 분양일정 조정 배경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와 재개발·재건축 규제 강화, 전방위적 대출 규제 등 때문으로 풀이된다. 공급자는 수익성 문제로, 수요자는 자금 조달 문제로 각각 어려움을 느끼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일정 자체가 연기된 것이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 정비사업 규제 강화로 서울·수도권 소재 핵심 사업장에 공급을 늦추는 건설사·조합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앞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분양가 상한제가 주로 적용되는 지역인 서울·수도권과 광역시는 2021년 분양 물량(민간+공공)이 전년 대비 각각 3.6%, 36.6% 감소한 반면, 미적용되는 지역이 많은 기타 지방의 경우 73.8% 증가했다. 또한 당초 분양 예정 물량과 비교하면 서울·수도권은 56%만 실제로 공급됐고, 지방은 90% 이상 계획대로 공급이 이뤄졌다. 

올해도 비슷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우건설, DL이앤씨(구 대림산업), 한화건설, 쌍용건설 등 주요 건설업체들이 새해 첫 분양 사업지로 서울·수도권이 아닌 지방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이 연초 지방 물량을 먼저 선보이는 건 대선, 지선 등 대형 정치 이벤트 때문으로 풀이된다. 선거 전후 부동산·대출 규제 완화 가능성, 정권재창출이든 정권교체든 새로 출범한 정부가 당장 강력한 부동산 정책을 발표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 등이 공급일정 수립에 반영돼 수익성이 높고 대기 수요가 많은 서울·수도권 물량을 선거 후 쏟아낼 전망이다.

전례도 있다. 부동산시장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분석해 공개한 자료를 살펴보면 19대 대선 직후인 2019년 5~6월 서울·수도권 분양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지방에 풀린 물량은 34% 가량 급감한 바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민간분양 물량이 많이 예정돼 있는데 청약시장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알짜 물량은 선거가 끝나고 난 뒤에 나올 공산이 크다. 특히 서울·수도권의 경우 하반기에 분양이 집중될 전망"이라며 "정부의 대출 규제, 금리 인상에도 서울·수도권 등은 청약 대기 수요가 많지만, 지방은 그렇지 않다. 이미 곳곳에서 연착륙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지방 내 청약 수요가 줄고, 서울·수도권으로 수요가 몰리기 전에 미분양 리스크가 있는 지방 단지들을 연초에 털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