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문기자들도 반했다”…기아 EV6,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3관왕 차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자동차 전문기자들도 반했다”…기아 EV6,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3관왕 차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2.01.2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26일 실차 테스트 거쳐 ‘올해의 차’ 발표
EV6, 전기 크로스오버·디자인 부문도 수상…전동화 트렌드 견인차
지난해 신설 ‘올해의 인물’ 수상자는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기아 EV6가 대한민국 자동차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기아 EV6가 대한민국 자동차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기아 EV6가 대한민국 자동차 전문기자들이 선정한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Car of the Year)’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EV6는 지난해 출시된 양산차 중 최고의 차를 의미하는 ‘올해의 차’ 뿐만 아니라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올해의 디자인 등 부문별 총 3관왕을 차지, 우수한 상품성을 입증했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 회장 하영선)는 27일 기아 EV6가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협회는 대한민국 올해의 차 선정을 위해 지난 26일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레이스웨이 서킷에서 협회 소속 회원 중 26명이 참가한 가운데 실차 테스트를 진행했다. 평가는 △디자인 △퍼포먼스 △편의/안전 △경제성 △혁신성 등 5개 부문, 22개 항목으로 세분화돼 엄격하게 이뤄졌다. 

기아 EV6는 이번 최종 평가에서 총점 6116.25점을 획득, 제네시스 G90(6041.5점)을 근소한 차로 따돌리고 1위에 올랐다. 기아는 이번 수상으로 대한민국 올해의 차 왕좌를 재탈환하는 데 성공했다. 신형 K5로 ‘2020 대한민국 올해의 차’를 수상한 지 2년 만이다.

이 외에도 제네시스 GV60(6015.15점)와 기아 K8 하이브리드(5866.5점), 메르세데스-벤츠 EQS(5737.85점)가 최종 3~5위를 차지했다. 상위권엔 프리미엄 차종과 전기차가 대거 포진함으로써, '고급화·전동화'라는 국내 자동차 산업 트렌드 변화가 십분 반영됐다는 평가다.

협회는 올해의 차 '기아 EV6' 선정과 더불어 부문별 수상 모델도 결정했다. △올해의 전기 세단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S' △올해의 내연기관 세단 '제네시스 G90' △올해의 전기 크로스오버 '기아 EV6' △올해의 내연기관 크로스오버 '현대차 캐스퍼' △올해의 전기 SUV '제네시스 GV60' △올해의 내연기관 SUV '기아 스포티지' 등이 뽑혔다.

이어 △올해의 픽업 '쌍용차 더 뉴 렉스턴 스포츠 칸' △올해의 MPV '현대차 스타리아' △올해의 하이브리드 '기아 K8 하이브리드' △올해의 시티카 '현대차 캐스퍼' △올해의 럭셔리카 '제네시스 G90' △올해의 퍼포먼스 '현대차 아반떼 N' △올해의 디자인 '기아 EV6' 등이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지난해 신설돼 눈길을 끌었던 ‘올해의 인물’ 부문 수상자도 가려졌다. 한국 고객들을 위한 AS를 강화하고, 과감한 디젤차 판매 중단으로 친환경 트렌드를 주도한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사장이 그 주인공이다. 이윤모 사장은 지난해 볼보자동차코리아의 두 자릿수 판매 성장세를 이끌기도 했다.

하영선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회장은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과 차량용 반도체 물량 공급 부족 등의 여파로 신차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게 사실"이라며 "다만 친환경차는 강세를 보였고, 시장과 고객들의 관심 역시 높아졌다. 시장 트렌드가 변하면서 이러한 기대감이 올해의 차 선정에도 반영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한편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시상식은 오는 2월 16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에 위치한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선정을 위해 지난 26일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레이스웨이 서킷에서 실차 테스트를 진행했다.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 선정을 위해 지난 26일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레이스웨이 서킷에서 실차 테스트를 진행했다.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