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車 고객 잡아라’…현대차·기아, ‘유스 마케팅’ 집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래車 고객 잡아라’…현대차·기아, ‘유스 마케팅’ 집중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2.02.1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사회공헌'-기아 '흥미유발'…기존 캐릭터 활용 틀 벗고 접점 넓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현대차가 운영하는 '미래 자동차 학교'는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한 체험형 수업 위주로 진행된다. ⓒ 현대자동차그룹 HMG저널
현대차가 운영하는 '미래 자동차 학교'는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한 체험형 수업 위주로 진행된다. ⓒ 현대자동차그룹 HMG저널

현대차·기아가 MZ세대에 이어 미래 고객 확보에까지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최근 자동차 시장 내 2030 젊은 소비자들이 핵심 구매층으로 자리잡으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유스 마케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성장 세대들이 브랜드에 갖는 긍정적 이미지와 친근감을 높이고자 유스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존 캐릭터 활용 방식의 틀을 벗어나 체험형 캠페인 중심의 활동들을 펼치는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ESG 경영에도 부응하는 모양새다.

우선 현대차는 아이들이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말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진행된 6회 행사에서는 우수작을 실제 모형으로 제작, 전시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기도 했다.

2016년부터는 자동차 관련 진로 탐색 기회와 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미래 자동차 학교'도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인재 양성과 더불어 현대차의 미래 비전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총 1500개교, 6만여 명에 달하는 청소년들에게 관련 교육 기회를 제공했다. 

현대차는 아동학대 예방과 근절을 위한 '아이케어' 사업과 어린이 통학 환경 개선을 위한 'H-스쿨케어 캠페인'을 전개하며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대한 차량 지원과 특수학교 학생들의 통학 환경 개선 등에도 기여하고 있다. 미취학,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안전교통 교육인 ‘로보카 폴리 교통안전 캠페인'도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선보여 안전 문화 의식 제고와 교통사고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에 한국 리그를 대표해 참가중인 담원기아가 럼블스테이지를 1위로 돌파하며 4강에 올랐다. 담원기아는 오는 22일(한국시간) 유럽 리그 대표 매드 라이온즈와 준결승을 치른다. ⓒ게임중계화면 캡처
지난해 리그 오브 레전드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에 한국 리그 대표로 참가한 담원기아 선수단의 모습. ⓒ 게임중계화면 캡처

기아의 경우에는 재미와 소통에 집중한 유스 마케팅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지난해 e스포츠팀인 담원 게이밍(현 담원기아)과 네이밍 스폰서십을 체결해, e스포츠 활성화와 전세계 미래세대 고객들과 소통 강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누구나 접하기 쉬운 게임을 매개로 소통을 늘려 젊고 역동적인 기아 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불어 다양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지속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부터 진행한 마이 퍼스트드라이빙 이벤트의 경우에는 ‘아이와 함께한 즐거웠던 사연’을 접수받아 어린이 자동차 핸들 사운드북을 경품으로 제공했다. 자동차를 좋아할 시기의 자녀들과 가족들이 기아 브랜드에 대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는 게 기아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기아는 대전 테크노밸리 지점 전시장 내 키즈존을 운영, 가족 단위 방문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니로 레이싱 게임 이벤트와 스포티지 웹툰 이벤트 등 신차 출시와 연계한 나이 제한없는 다양한 이벤트 운영으로 미래 세대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MZ세대가 기아를 선택하는 비중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미래 고객인 유스 계층까지 염두엔 둔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난해 2030 세대 내 개인 고객 기준 판매량만 놓고 보면 1위 현대차와의 격차도 2000대에 불과할 정도로 젊은 층에서 높은 지지를 얻었다. 유스 마케팅 활동을 늘려 미래 고객들이 기아를 찾는 계기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기아 대전 테크노밸리 지점 내 키즈존 모습. ⓒ 기아
기아 대전 테크노밸리 지점 내 키즈존 모습. ⓒ 기아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