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 C&C, 이든티앤에스와 구독형 RPA 사업…KT, 20대 5G 고객 대상 이벤트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 C&C, 이든티앤에스와 구독형 RPA 사업…KT, 20대 5G 고객 대상 이벤트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2.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C&C, 이든티앤에스와 ‘RPA 구독형 서비스 공동 사업 협력’ MOU
KT, 5G 이용 20대에게 공유 데이터 2배…스마트기기 1회선 무료 혜택
SKT, 국내외 기관과 ESG 스타트업 지원…‘마블러스’ 등에 100억 유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SK㈜ C&C는 국내 대표 RPA(로봇 자동화)솔루션 기업과 ‘RPA 구독형 사업’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SK㈜ C&C
SK㈜ C&C는 국내 대표 RPA(로봇 자동화)솔루션 기업과 ‘RPA 구독형 사업’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SK㈜ C&C

SK㈜ C&C, ‘구독형 RPA 사업’ 나선다…중소기업 업무경쟁력 강화

SK㈜ C&C는 국내 대표 RPA(로봇 자동화)솔루션 기업과 손잡고 국내 중소기업의 업무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구독형 RPA 사업’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SK㈜ C&C는 이날 RPA 솔루션 전문 기업 ㈜이든티앤에스와 ‘RPA 구독형 서비스 공동 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RPA는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으로, 이든티앤에스는 금융·제조·물류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RPA 전문 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한 디지털 워크 플랫폼 기술과 RPA 솔루션 역량을 결합한다. 기술과 비용 문제로 자체 RPA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위한 ‘SaaS(Software as a Service)형 RPA 구독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이 목표다. 

SK㈜ C&C는 기업용 업무 자동화 플랫폼 ‘DWP’(Digital Workforce Platform)에 기반한 구독형 RPA를 확산시키기 위해 공동 마케팅과 구독형 플랫폼 비즈니스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웹으로 구동되는 이든티앤에스의 RPA 엔진을 SK㈜ C&C의 DWP에 탑재하고, 기존 300여개 RPA 서비스 사례들을 경량화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양사가 개발할 구독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S/W 라이선스·개발·운영비 없이 월 구독료만 내면 클릭 몇 번에 최적화된 RPA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사는 △종합 소득세 신고처리 △4대보험 신고 △인사 정보 업데이트 △AI 광학문자인식(OCR)을 연계한 금융 심사 업무 △협력업체 등 외부 생산 정보 통합 등 복잡한 서비스도 구독할 수 있다. 또한 DIY(Do It Yourself) 트렌드에 맞춰 개발 지식이 없는 고객도 간단한 교육을 통해 사무 업무 자동화를 셀프로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도 구현될 예정이다.

KT는 여러 대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20대를 위해 ‘와이 덤(이하 Y덤)’ 혜택을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KT
KT는 여러 대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20대를 위해 ‘와이 덤(이하 Y덤)’ 혜택을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KT

KT, 20대 위한 ‘Y덤’ 출시…갤럭시S22 개통하면 카카오웹툰 캐시 제공

KT는 여러 대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20대를 위해 ‘와이 덤(이하 Y덤)’ 혜택을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KT 5G를 이용하는 20대 고객은 Y덤을 통해 추가 디바이스 또는 테더링에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 공유데이터’를 2배 제공받는다. 스마트기기 1회선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KT 관계자는 Y덤에 대해 “20대 고객에게 더 드린다는 직관적인 의미와 ‘팬덤’의 의미로 기획됐다”며 “앞으로 20대가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혜택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고객들을 Y의 팬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KT Y 인터뷰를 통해 대학생들이 온라인 수강부터 강의 노트까지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워치 등 멀티 디바이스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셀룰러 모델을 쓰고 싶으나 추가 요금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20대 고객 의견을 반영해 Y덤을 만들게된 것. 

또한 KT는 이번 Y덤의 가입과 제공 방식을 개선해 고객의 편의를 높였다. Y덤은 부가서비스 형태로, 20대 고객이 5G 대상 요금제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혜택이 제공된다. 기존 특정 연령대 혜택들은 고객이 전용 요금제를 찾아 가입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했다.

KT는 이날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Y덤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에서 갤럭시 S22 개통 20대 고객 중 이벤트를 신청한 선착순 5000명을 대상으로 카카오웹툰 캐시 1만 원권을 제공한다.

Y덤 가입 후 이벤트를 신청한 10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디자인 문구 브랜드 ‘덴스’와 Y가 콜라보한 굿즈 상품을 증정한다. 이밖에도 Y덤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갤럭시S22 울트라’ 등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ESG 코리아 2021’를 통해 ESG 스타트업 14개사를 선발해 육성한 결과,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투자유치 6개사 총 100억 원 △사업연계 3개사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SKT
SK텔레콤은 ‘ESG 코리아 2021’를 통해 ESG 스타트업 14개사를 선발해 육성한 결과,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투자유치 6개사 총 100억 원 △사업연계 3개사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SKT

SK텔레콤, 사회문제 해결하는 ‘ESG 스타트업’ 육성 첫 결실

SK텔레콤은 ‘ESG 코리아 2021’를 통해 ESG 스타트업 14개사를 선발해 육성한 결과, △주요 공모전 수상 23건 △투자유치 6개사 총 100억 원 △사업연계 3개사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SK텔레콤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SAP 등 글로벌 기업들은 국내 다수 참여사들과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Alliance)’를 결성, 국내 ESG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ESG 코리아 2021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재생에너지 △재활용 △장애인포용 △교육격차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스타트업의 목표 설정부터 △서비스 개발 △시장 진입 △글로벌 확장까지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얼라이언스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ESG 코리아 2022’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4월 3일까지 SK텔레콤의 트루이노베이션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최대 15개 팀을 선발, 오는 5월부터 총 6개월간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을 시작한다. 

이번에 육성 과정을 밟은 스타트업 중 에듀테크 기업 ‘마블러스’는 SK텔레콤과 카카오가 공동 조성한 ESG 펀드로부터 직접 투자를 받았다. VR·AR·MR 등 실감형 콘텐츠와 인공지능 기반 연구기업으로, 학습결손과 교육 불평등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밖에도 AI 기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솔루션을 개발한 ‘누비랩’을 비롯해 △메디아이플러스 △식스티헤르츠 △이노버스 △웰로 등 5개 스타트업이 기술력과 시장성을 높게 평가받아 외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중 전국 발전량 관리 예측 솔루션 개발사 ‘식스티헤르츠’는 최근 ‘2021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왕중왕전 대상(대통령상)을 받았다. 식스티헤르츠를 포함해 △웰로 △브로나인 △엔젤스윙 등 9개사는 총 23개 공모전에서 상을 수상했다.

실증 성공 사례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연계도 활발하게 진행됐다. 누비랩은 올해 SK텔레콤 을지로 T타워내 구내 식당에서 시범 서비스를 실시했으며, △AI 플라스틱 컵 수거와 세척 선별기를 만드는 ‘이노버스’ △중증 장애인을 위한 출퇴근 버스를 운용하는 ‘모두의셔틀’도 SK텔레콤과 협업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그 외 9개 스타트업과 사업연계를 검토 중이다.

이같은 성공 사례는 얼라이언스 참여 기관이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멘토링과 경영 인프라 등을 적재적소에 제공해준 덕분이라는 게 SK텔레콤 측의 설명이다. 실제 정부·기업 지원 정책 추천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웰로’는 종합 컨설팅과 지원을 받아 불과 1년 만에 정부 프로젝트 수주를 마무리했다.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기관도 기존 11개에서 올해 21개까지 대폭 확대됐다. 추가 참여사는 △매쉬업엔젤스 △인비저닝파트너스 △고려대학교 기술지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사회적가치연구원 5개사 △SK수펙스추구협의회(SOVAC) △SK하이닉스 △SK네트웍스 △SK이노베이션 △SK스퀘어 5개사 등 10곳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