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서 세계 최장 현수교 개통…강재 전량 포스코産 썼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터키서 세계 최장 현수교 개통…강재 전량 포스코産 썼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2.03.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키 차나칼레대교에 포스코 강재 13만6000톤 적용…고성능 후판·포스케이블로 안전 확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터키 차나칼레대교의 모습. ⓒ DL이앤씨
포스코 강재 13만6000톤이 적용된 터키 차나칼레대교의 모습. ⓒ DL이앤씨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 차나칼레대교가 지난 18일 개통한 가운데, 해당 다리를 짓는데 필요한 강재 전량을 포스코가 공급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26일 포스코에 따르면 회사는 차나칼레대교 공사 과정에 필요한 총 13만 6천 톤의 강재 전량을 공급했다. 주탑에 들어가는 후판 3만9000톤을 비롯해 데크용 후판 5만3000톤, 케이블용 선재 4만4000톤 등이다.

차나칼레대교는 대교 총 길이가 3563m, 주탑 간 거리가 2023m에 달했는 만큼, 일반 교량 프로젝트와는 다른 방식의 공사가 이뤄졌다. 설계 전부터 시공사를 미리 선정해 구조물 제작사와 강재공급처와 협력하는 '디자인 빌드'(Design-Build)로 진행된 것.

특히 설계 단계부터 강재 사용에 대한 솔루션이 필요했고, 해당 과정에서 포스코의 솔루션 노하우가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포스코는 △현지에서 발생하는 가공비와 공기를 최소화하기 위한 광폭재 생산 △두께 100mm 이상의 후판을 위한 용접 솔루션 △터키에 위치한 포스코 자동차강판 가공센터(POSCO-TNPC)를 활용한 강재 보관·재고 관리 서비스 등의 밀착 관리를 약속했다. 

그 결과 당초 주탑에 들어갈 후판 만을 공급하기로 했던 계약은 데크용 후판, 케이블용 선재 등 전 부문 수주로 확대됐다. 모든 강재가 포스코산으로 이뤄진 다리를 짓게 된 셈이다.

터키 차나칼레대교의 모습. ⓒ DL이앤씨
터키 차나칼레대교의 모습. ⓒ DL이앤씨

포스코는 교량 안전 확보를 위해 주탑, 상판 등 다양한 부품에 기존 강재보다 강도, 인성, 용접성 등이 개선된 강재를 적용했다. 기존 국내외에서 쌓은 교량용 강재 솔루션을 적용해 교량 건설에 최적화된 고성능 내후성강, 구조용강 등의 후판을 공급했다.

차나칼레대교의 주 케이블은 고려제강이 포스코 케이블용 선재 포스케이블(PosCable)을 공급받아 제작한 제품이다. 19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를 가진 직경 5.75mm의 초고강도 강선이 사용됐다. 주 케이블 하나의 직경은 881mm로 일반 승용차 6만 대의 무게에 해당하는 10만 톤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다. 사용된 강선 길이만 16만2000km로, 지구를 약 4바퀴 돌 수 있는 양이다.

차나칼레대교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터키 남부의 유일한 연결고리로, 관광명소는 물론 세계적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대한민국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며 "지속적으로 국내외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