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검수완박 이해상충”… 국민의힘 제주도지사 신인 가산점 잣대 논란, 왜?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安 “검수완박 이해상충”… 국민의힘 제주도지사 신인 가산점 잣대 논란, 왜? [정치오늘]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2.04.24 17: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 한덕수 인사청문회 일정 연기 요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4일 정치오늘은 ‘안철수, 여야 검수완박 중재안 이해상충 지적’ , ‘국민의힘 신인 가산점 기준 모호 논란, 제주도지사 경선 ‘시끌’ 등이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여야가 합의한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연합뉴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여야가 합의한 검수완박 중재안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연합뉴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여야 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 합의에 대해 “이해상충된다”며 문제 제기했다. = 안 위원장은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개인적 견해라고 전제하면서도 “정치인들 스스로 정치인에 대한 검찰 수사를 받지 않도록 한 것이야말로 이해상충 아니겠느냐. 많은 국민과 지식인들이 그래서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 통과시 “범죄자들이 숨 쉴 틈을 줘 많은 국민이 피해를 입을까 우려된다”며 “사법체계의 근간인 만큼 공론화 과정을 거쳐 균형과 견제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 것이 합리적이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강용석 경기지사 예비후보는 검수완박 야합 파기 및 이준석·권선동 동반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 강 후보는 25일 오후 2시 국민의힘 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연다고 이날 밝혔다. 아울러 성뇌물수수 증거위조범 당대표에 대한 구속 촉구도 함께 벌일 예정이다. 

국민의힘 제주도지사 경선 결과가 발표됐지만. 신인 가사점 기준이 논란이 되면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주지역 광역단체장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허향진 후보가 본선 진출자로 확정됐다. 국민의힘 경선(책임당원 선거인단 유효 투표 50%+일반 도민 여론조사 50%) 결과는 장성철 예비후보가 37.22%로 허 후보(36.92%)보다 높았다. 하지만 정치신인 가산점 10%가 허 후보에게 부여되면서 1·2위가 뒤바뀌게 된 것이다. 

문제는 허향진 후보에게 신인 가산점을 주는 게 옳으냐이다. 공관위 경선룰에 따르면 처음 선거에 도전하더라도 전현직 당협위원장은 정치신인 가점에서 제외된다고 나와 있다. 허향진 후보는 당협위원장보다 상급에 해당하는 제주도당위원장 권한대행을 맡았다. 이 때문에 정치신인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장 예비후보 측의 지적이다. 

장 예비후보 측은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도당위원장은 인사권 및 재정권, 언론홍보권, 당원 정보 접근권을 모두 갖고 있다. 당협위원장보다 더 높은 권리와 권한을 갖고 있다”며 “그런 직책을 맡은 이를 정치신인으로 본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일이냐”라고 반발했다. 

이변 결과를 놓고 장 예비후보 측은 재심을 요구하며 이의신청 중에 있다. 공정해야 할 경선룰이 기준 없이 입맛에 맞게 적용되면 안 될 것이다. 장 예비후보 측은 “정당정치 경선룰이 고무줄처럼 적용되면 어느누가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공관위 지도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연기를 요구했다. =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25∼26일 예정됐지만, 민주당과 정의당이 하루 앞두고 일정 연기를 요구한 데다 국민의힘이 이를 거부할 경우 청문회 불참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시작부터 파행이 예고되고 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상기 2022-04-24 21:47:22
진짜 사람이 없어도 너무한다 도대체 무슨 생각을 가지고 그걸 찬성해준건지 그리고 ㄱㅇㅅ은 왜 또 난리냐 진짜 답 없는 애들 왜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