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끌고, 주류 밀고…롯데칠성 1분기 ‘깜짝실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음료 끌고, 주류 밀고…롯데칠성 1분기 ‘깜짝실적’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2.05.0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이익 597억 원…전년比 84.9%↑
가격 인상·유흥 채널 힘입어 소주 회복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롯데칠성음료 CI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2022년 1분기 주류시장 회복과 음료 성장세에 힘입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음료 카테고리가 골고루 성장했으며, 주류부문에선 소주 매출이 회복됐다.

3일 롯데칠성음료 IR 자료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6263억 원, 영업이익은 59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2%, 84.9% 증가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롯데칠성음료는 판매량 증가, 제품가 인상 등을 통해 음료·주류 부문에서 고르게 높은 수익성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음료부문 별도 매출은 3899억 원으로 12.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28억 원으로 47.2% 늘었다. 카테고리별 판매 증감률을 보면 탄산(18.1%), 에너지(16.2%), 생수(15.8%)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였다. 탄산의 경우 ‘제로(Zero)탄산’이 240억 원 뛴 35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무라벨 생수 매출도 110억 원으로 65억 원 늘었다. 

판매 채널 중에서는 온라인(오픈마켓, 칠성몰) 판매량이 45.9%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수출 판매도 29.2% 늘었다. 해외의 경우 중국 39%, 미주 32%로 고르게 성장한 반면, 러시아는 2% 역성장했다. 음식점과 직장, 학교 등 업소·특수 채널도 26.6% 판매량이 상승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 이후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트 확대와 운동량 감소로 인한 칼로리 부담으로 제로 탄산음료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했으며, 친환경 무라벨 생수도 판매 호조를 보였다”며 “리오프닝 확대, 재택근무 종료 등에 따라 업소·특수 채널의 매출도 올랐다”고 설명했다.

주류부문은 별도 기준 매출액 1942억 원, 영업이익 216억 원을 기록하면서 각각 21.1%, 133.5% 증가했다. 특히 소주 판매량이 늘면서 실적을 끌어올렸다. 지난해 소주 판매량이 꺾이고 맥주와 와인 등이 실적을 뒷받침한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구체적인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소주는 668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19.9% 신장했다. 지난 3월 단행한 출고가 인상이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와인은 27.8% 늘어난 28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여전히 효자 카테고리 역할을 했다. 이밖에 RTD(Ready to drink) 음료 부문은 22억 원으로 매출이 744.7% 급증했다. 지난해 5월 출시한 과일탄산주 신제품 ‘순하리 레몬진’이 2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시장에 안착한 덕분이다. 

판매 채널은 지난해와 달리 음식점과 주점 등 유흥 시장 회복세가 확연했다. 매출 증가세를 보면 가정 시장은 19.8%, 유흥 시장은 19.3%로,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의 경우 가정 시장은 16.5% 확대된 반면 유흥 채널은 코로나19 여파로 9.7% 위축된 바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주류 시장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이 높아진 만큼 2분기에도 제품 라인업을 추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소주는 가정용 시장 공략과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제품을 강화한다. 맥주는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칼로리를 낮춘 ‘클라우드 라이트’를 이달 중 출시하며, 무알콜·비알콜 클라우드 맥주는 오는 3분기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밖에 미래 성장동력으로 청주, RTD, 와인 카테고리에서도 라인업을 다양화할 방침이다. 

증권가에서는 2분기에도 롯데칠성음료가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음료는 판가 인상 효과와 더불어 탄탄한 신제품 판매에 기인한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될 것”이라며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이번 달부터 주류 총수요도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