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24일부터 ‘10년 고정금리 주담대’ 판매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IBK기업은행, 24일부터 ‘10년 고정금리 주담대’ 판매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5.2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IBK기업은행은 최대 10년간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IBK장기고정주택담보대출'을 24일부터 판매한다. ⓒ기업은행

IBK기업은행, 24일부터 ‘10년 고정금리 주담대’ 판매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최대 40년 만기, 최대 10년간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IBK장기고정주택담보대출’ 상품을 24일부터 5000억원 한도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대출기간은 최장 40년으로 고정금리 기간을 5년, 10년 중 선택할 수 있는 구조다. 대출대상은 기업은행에 주택을 1순위로 담보제공(근저당권 설정)하는 고객이며 대출을 받은 다음 달부터 거치기간 없이 원금 또는 원리금균등분할방식으로 상환하는 상품이다.

대출금리는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0.90%포인트 감면금리를 적용할 경우 연 4.25%~5.15% 수준이며, 전년 말 잔액의 10% 범위 내 상환할 경우 중도 상환수수료도 면제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의 고정금리 기간을 10년까지 확대한 상품으로, 금리상승기에 서민의 안정적인 주거마련과 금융비용부담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일 서울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KB 테크포럼 2022'에서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가 강평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테크포럼 2022’ 개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최근 테크그룹과 플랫폼 조직이 소통확대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KB 테크포럼 2022’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이번 포럼은 ‘금융플랫폼 Re:design’을 주제로 박기은 KB국민은행 테크혁신본부장이 기조강연을 맡았다. ‘KB Redesign-Banking, Platform & Agile’에 대한 강연을 통해 향후 은행 시스템을 어떻게 재설계할 것인지 직원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테크세션과 플랫폼세션이 이어졌다. 테크세션에서는 △성공적인 퀀텀점프를 위한 테크서비스 밸류업(Value-Up)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기술적 유형 및 방안 소개 △AI금융비서 1단계 시사점에 대한 개발자들의 발표가 있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플랫폼세션에서는 하윤 KB국민은행 고객경험디자인센터장이 직접 무대에 올랐다. ‘디지털 금융플랫폼과 UX’라는 주제로 향후 KB의 고객경험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외에도 △No.1 기업금융플랫폼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 △애자일(Agile)한 변화의 시작, KB마이데이터 △KB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의 똑똑한 AI 상담원 콜봇 등을 주제로 개발자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대표는 “이번 테크포럼은 기술 중심의 전문성 확보, 플랫폼 기반의 조직 활성화와 애자일 기업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됐다”며 “하반기에는 KB금융그룹의 모든 계열사가 참여하는 테크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현애 부행장(사진 오른쪽)이 이동금융교육에 참여한 인천 계양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인천 계양초교서 ‘이동금융교육’ 진행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최근 농협은행 대학생봉사단 ‘N돌핀’ 10기와 함께 인천 계양초등학교를 방문해 ‘이동금융교육’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소비생활’을 주제로 용돈기입장 작성방법 및 경제·금융 용어 낱말퀴즈 맞추기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통장 개설 및 카드 발급 등의 일일 은행원 체험학습과 특별 제작된 버스형 이동점포(NH Wings)를 활용해 지폐계수기 및 위조지폐 체험도 함께 진행했다.

또한 N돌핀 10기는 인천지역내 마늘농가를 방문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위한 마늘쫑 꺾기 작업으로 일손돕기 활동도 함께했다.

이현애 개인금융부문 부행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위축됐던 청소년 금융교육 확대를 위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 개발을 통해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디지털PB ‘하이디’ 서비스 출시… 하나원큐 고객 누구나 이용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대표 모바일앱 ‘하나원큐’ 이용고객 누구나 PB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도록 디지털PB ‘하이디’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하이, 디지털!’의 의미를 가진 디지털PB 하이디는 자산관리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의 캐릭터로, 하나원큐의 ‘My PB’ 또는 맞춤 설정을 통한 ‘MY 전담직원’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PB ‘하이디’는 연령, 직업, 보유자산 등 고객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콘텐츠’와 부동산, 세금, 투자심리 등 양질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제공하는 ‘공통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개인화 콘텐츠’는 예·적금, 펀드, 대출 등의 금융상품뿐만 아니라 고객 특성을 분석해 세무, 부동산 매매, 연금관리 등 종합적인 맞춤형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또한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는 ‘공통 콘텐츠’는 △돈이 되는 정보 △탁월한 세테크 △궁금한 부동산 법률 △진귀한 신탁 등 4개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으며, 각 카테고리 별로 재테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추천상품을 보여준다.

조윤식 하나은행 WM본부장은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손님도 더욱 편리하게 자산관리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한층 더 차별화되고 유익한 디지털PB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