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두1-6구역, 입찰기한 단축에 ‘특혜 의혹·안전사고 우려’ 확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용두1-6구역, 입찰기한 단축에 ‘특혜 의혹·안전사고 우려’ 확산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2.05.24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상 입찰 마감 일정보다 짧은 '45일'…흑석2 대비 절반 수준
"입찰 기한 단축, 전형적인 특정社 밀어주기…비슷한 사례 많아"
61층 초고층 사업인데…준비 시간 줄어 부실 입찰서 제출 가능성
조합 관계자 "이미 사업 상당히 지연된 상황, 기간 단축 불가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용두1-6구역 전경 ⓒ 연합뉴스
용두1-6구역 전경 ⓒ 연합뉴스

서울 동대문구 용두1구역 6지구 공공시행 재개발정비사업(용두1-6구역) 입찰 일정을 놓고 이해당사자 간 갑론을박이 펼쳐진 모양새다. 주민대표회의(이하 조합)에서 사업 기간 단축을 위해 입찰 마감 기한을 앞당기겠다는 방침을 세우자, 일부 조합원들이 특정 건설사 밀어주기 의혹과 안전사고 우려를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용두1-6구역 조합 집행부는 공동사업시행자인 SH서울주택도시공사와 최근 미팅을 갖고 입찰 일정 등 향후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입찰공고일 이후 45일 이내 설계안 등 입찰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입찰지침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찰 기한을 45일로 설정한 것이다. 이는 통상적인 입찰 마감 일정보다 현저하게 짧은 편이다. 실제로 SH서울주택도시공사의 첫 번째 공공재개발사업인 흑석2구역의 경우 입찰 기한을 90일로 정한 바 있다. 용두1-6구역은 그 절반에 불과한 셈이다.

이는 조합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용두1-6구역 조합은 지난 16일 SH서울주택도시공사 도시재생본부에 공문을 보내고 "당초 기대와는 달리 신속하지 못하고 속도감이 없는 공공재개발사업에 실망·부정적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조합원들을) 설득도 하고, 이해를 시키고는 있지만 당황스럽기까지 하다"며 사업기간 단축과 직간접적 사업비용 절감을 위해 입찰 기한을 45일로 단축해 달라고 요청했다. 본지가 입수한 해당 공문을 살펴보면 당시 조합은 △5월 25일 입찰공고 △5월 31일 현장설명회 △6월 20일~7월 1일 입찰서류 제출 마감 등 사업 추진 계획(안)을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 추천했다.

아울러 "입찰공고, 입찰서 제출 마감일을 최소화시키고자 하는 이유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시행하는 흑석2구역 사업과 달리 용두1-6구역은 건축설계 기본도 없이 계획 변경을 추진하다 보니 필요 이상 절차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금처럼 평면계획, 개념적 건축계획으로만 사전기획을 요구하는 것보다는 조속히 시공사를 선정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건축계획을 제시해 병행하는 게 향후 입안 절차나 건축심의 허가 시 기간 단축, 이로 인한 직간접 비용절감 효과가 토지 등 수요자 등에게 돌아가 실리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부연했다.

용두1-6구역 주민대표회의가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 보낸 시공사 선정을 위한 추천계획 및 일정(안) 협의 요청 공문 중 일부 ⓒ 독자 제공
용두1-6구역 주민대표회의가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 보낸 시공사 선정을 위한 추천계획·일정(안) 협의 요청 공문 중 일부 ⓒ 독자 제공

하지만 몇몇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입찰 기한 단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합 집행부가 특정 건설업체에 특혜를 제공하고자 무리하게 일정을 조정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본지에 이 같은 내용을 제보한 한 조합원은 "현 집행부와 HDC현대산업개발의 친분이 매우 두텁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설계를 사전에 입수해 미리 일을 진행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마당"이라며 "이런 와중에 비상식적으로 일정을 짧게 잡는 건 HDC현대산업개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집행부와 HDC현대산업개발의 부정 결탁이 만약 사실로 드러난다면 위원장을 비롯한 임원진 모두 해임까지 각오해야 할 것"이라며 "광주 붕괴사고로 브랜드 가치에 금이 간 건설사인 데다, 아직 징계가 확정되지 않아 나중에 영업정지까지 받을 수도 있지 않느냐. 그럼 자금조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회사를 밀어주는 게 진짜라면 이건 주민들 이익을 직접적으로 침해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정비업계에서도 이와 비슷한 지적이 제기된다. 입찰공고, 입찰 마감 기한 단축 등을 통해 특정 건설사에 특혜를 제공하는 사례가 과거에도 여럿 있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로 공공공사에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나 정치인들과 이해관계가 있는 회사가 입찰 기간 단축으로 득을 보는 경우가 매년 꼭 생긴다"며 "공공시행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라면 사회통념상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입찰을 진행하는 게 옳다. 입찰 결과에 따라 건설사들이 강하게 반발해 감사를 신청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부 조합원들은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업체들에게 입찰 준비 기간을 짧게 주면 입찰서 자체가 부실해질 공산이 있고, 이로 인해 향후 시공품질 저하, 안전사고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선 한 조합원은 "아무리 요즘 기술력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불안할 수밖에 없다. 최근 사고 전력이 있는 HDC현대산업개발 얘기가 나오니까 더욱 걱정이 된다"며 "61층짜리 건물을 짓는 사업인데, 좀 늦더라도 제대로 된 제안서를 받아 꼼꼼하게 검토해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만에 하나 일이 좀 틀어지면 되레 사업이 더욱 지연될 수 있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용두1-6구역 조합의 한 관계자는 "이미 기존 수립한 사업계획에서 상당히 지연된 상황이다. 입찰 기간 단축은 불가피하다. 다수의 주민들도 속도전을 원하고 있다. 몇몇 조합원들이 문제를 삼고 있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설득력이 없다. 오히려 그쪽이 특정 건설사를 지지하는 작전세력이라고 본다. 주민들 이익을 지키기 위한 확실한 방법은 빠른 사업 추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안전 문제 우려에 대해서는 "입찰서를 준비하고, 설계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라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