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탄소중립 위한 신개념 전기로 ‘하이큐브’ 구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현대제철, 탄소중립 위한 신개념 전기로 ‘하이큐브’ 구축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2.05.2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기로의 모습. ⓒ 현대제철
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기로의 모습. ⓒ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전기로 기반 탄소중립 철강 생산체제인 '하이큐브(Hy-Cube)'를 구축하고, 오는 2030년까지 수소 기반 철강 생산체제 전환을 통해 저탄소 고급판재를 생산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하이큐브'(Hy3, Hy-Cube, Hyundai Hydrogen Hybrid)는 현대제철 고유의 수소 기반 공정 융합형 철강 생산체제를 말한다. 스크랩(고철)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기존의 전기로에서 발전해, 철 원료를 녹이는 것부터 불순물을 제거하고 성분을 추가하는 기능까지 모두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전기로(Hy-Arc)다.

하이큐브는 원료 부문에서 기존 전기로 원료인 스크랩을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는 동시에, 수소환원철과 탄소중립형 용선을 혼합 사용해 탄소 저감 과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제조 공정에서는 원료마다의 고유 특성을 생산 프로세스에 최적화시키고, 공정의 유기적 연결을 가능케 한다. 제품 측면에서도 기존 전기로 제품인 봉형강류부터 고로에서 생산되는 고급 판재류까지 전 범위의 제품에 대응할 수 있다.

즉 현대제철은 신개념 전기로에 스크랩(고철)과 용선(고로에서 생산된 쇳물), DRI(직접환원철) 등을 사용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자동차강판 등의 고급 판재류를 생산하게 된다. 

전기로 제품이 원료·공정 특성상 고로 대비 탄소 배출량이 25% 수준에 불과함을 감안할 때, 현대제철은 고로 중심의 다른 철강사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유리한 상황이다. 현대제철의 전기로 제품 연간 생산량은 1000만 톤 이상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단순히 생산 과정 중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이 불가능했던 고성능 제품을 생산해 탄소중립 제품 시장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 철강사들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노력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탄소중립 전담 조직인 탄소중립추진단을 신설하고, 장기적인 탄소중립 목표 실현에 나서고 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