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운항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코로나 이후 경쟁력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항공운항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코로나 이후 경쟁력은?
  • 방글 기자
  • 승인 2022.06.1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한국항공운항학회가 17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소재 한국항공대학교 강의동에서 ‘2022년도 한국항공운항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한국항공운항학회
한국항공운항학회가 17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소재 한국항공대학교 강의동에서 ‘2022년도 한국항공운항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한국항공운항학회

한국항공운항학회가 17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소재 한국항공대학교 강의동에서 ‘2022년도 한국항공운항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 항공운항 분야의 학술대회로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이날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관련 분야 최고 전문가들과 학계 교수진이 한자리에 모여 항공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항공경영 △항공안전 및 공학 △항공교통관리 △도심항공교통 △인지요인 및 인간공학 등 6개 주제, 9개 세션별로 총 50편의 논문이 발표됐고, 세션별 참석자들 간의 토론이 펼쳐졌다.
 
특히 도심항공교통 세션에서는 미국의 UAM 시장과 드론 택시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중국 사례 등 각국 항공 모빌리티에에 대한 로드맵 소개와 국내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논문들이 소개돼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김기웅 대회장(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은 “항공운항 분야에 닥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조종사 및 정비사, 객실승무원 등 항공 종사자들이 힘을 합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우리 학회가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미래를 밝히는 데 앞장서서 이바지 하겠다”고 포부를 다졌다.

손태복 학술대회 조직위원장(부천대학교 항공서비스과 교수)은 “이번 춘계학술대회가 위기를 넘어 항공업계의 회복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며 “점차적인 회복세로 항공 여객 수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항공운항 종사자들의 고용 문제와 적체돼 있는 항공업계 취업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학회가 심도 있는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항공운항학회는 항공 산업의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뒷받침하고, 항공운항 분야의 체계 정립과 운항기술 향상을 위한 학문연구와 적용을 위해 1993년 설립돼, 연구조사와 개발, 연구논문집 발간 및 도서출판 등을 통해 항공운항과 항공안전 분야의 학문증진과 항공 산업의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