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하나원큐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오픈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 하나원큐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오픈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6.2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하나은행은 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하나원큐 앱 안에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선보인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원큐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오픈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메신저피싱 등 급증하는 피싱 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나은행 대표 뱅킹앱 ‘하나원큐’에서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금융사기예방서비스’는 신종 전자금융 사기 유형으로부터 고객의 소중한 자산 보호를 위해 국내외 인터넷 상에 있는 금융사기 관련 빅데이터와 금융기관 등에 신고된 데이터의 결합, 분석을 통해 ‘최신·주요 금융사기 유형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스타트업 회사인 ㈜데이터유니버스(대표 강원석)와 제휴를 통해서 제공된다.

하나은행은 최근 발생한 신종 금융사기 유형들을 하나원큐 앱푸시(app-push)를 통하여 수시로 알릴 예정이며, 하나원큐 ‘생활·제휴’ 카테고리의 ‘금융사기예방서비스’ 메뉴에서 피싱 관련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신종 금융사기 기법이 나날이 지능화되고 있다”며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원큐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통해 손님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바일 뱅킹을 사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2020년부터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모니터링 강화와 대포통장 대응 및 원격 애플리케이션 설치, 해외송금 등 유형별로 축적된 다양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시나리오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1년 한 해 동안 1만4000여건의 피해를 예방함으로써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예방 활동을 보이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오는 7월 말까지 ‘KB외화머니박스 환율우대 99%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7월 말까지 ‘KB외화머니박스 환율우대 99% 이벤트’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7월 말까지 ‘KB외화머니박스 환율우대 99%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 개인으로, 매 영업일 오전 9시부터 KB스타뱅킹 내 KB외화머니박스를 통해 일본 엔화(JPY) 1000엔 이상 환전 시 선착순 99명에게 환율우대 99% 혜택을 제공한다.

‘KB외화머니박스 환전서비스’는 KB스타뱅킹에서 수령 희망점 및 희망일 지정 없이 외화를 자유롭게 환전·보관·출금이 가능한 서비스다. 환율이 낮을 때 미리 KB외화머니박스로 환전 후 필요 시 가까운 영업점에서 외화현금을 수령하거나 본인명의 외화보통예금 계좌에 입금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서 실시한 ‘KB외화머니박스 USD달러 환율우대 99% 이벤트’의 인기에 힘입어 엔화가치 하락으로 환테크에 관심있는 고객분들을 위한 추가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외환 거래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NH올원뱅크 종합금융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다양한 혜택을 담은 이벤트를 진행한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NH올원뱅크 종합금융 오픈기념 이벤트 풍성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NH올원뱅크 종합금융 오픈 기념으로 오는 7월31일까지 환테크와 해외여행 자금 마련을 원하는 고객 대상으로 ‘올원외화포켓적립예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올원외화포켓적립예금’은 NH올원뱅크 전용 외화적립예금 상품으로 4개 통화(USD, EUR, JPY, CNY)로 가입 가능하고, 환율우대(최대 70%)와 현찰수수료 우대(60%) 혜택을 상시 부여한다.

이벤트 기간 해당 상품 가입 시 USD 통화에 한해 90%의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미화 100불 상당액 이상 가입고객 중 151명을 추첨하여 애플 아이패드 에어 5세대(1명), CGV 모바일 기프트카드(50명), 베스킨라빈스 모바일 쿠폰(100명)을 제공한다.

또한 같은 기간 NH농협은행 공식 SNS계정(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등재된 퀴즈를 맞힌 정답자를 대상으로도 총 1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이연호 기업투자금융부문장은 “비대면 채널을 통한 외화예금 가입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라며 “NH올원뱅크 앱 전용 상품인 올원외화포켓적립예금을 통해 편리하게 환테크와 해외여행 준비를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점 기념행사에 참석한 신현석 우리아메리카법인장(오른쪽 일곱번째), 박윤주 애틀란타영사관 총영사(오른쪽 여섯번째), 이홍기 애틀란타 한인회 회장(오른쪽 다섯번째), 박선 애틀란타 한인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 세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개점 기념행사에 참석한 신현석 우리아메리카법인장(오른쪽 일곱번째), 박윤주 애틀란타영사관 총영사(오른쪽 여섯번째), 이홍기 애틀란타 한인회 회장(오른쪽 다섯번째), 박선 애틀란타 한인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 세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아메리카은행, 조지아 둘루스 지점 개설… 현지 영업 박차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미국 현지법인(우리아메리카은행)이 미국 조지아주(州) 둘루스에 둘루스지점을 개설했다고 27일 밝혔다.

개점 기념행사에는 신현석 우리아메리카법인장, 박윤주 애틀란타영사관 총영사, 이홍기 애틀란타 한인회 회장, 박선 애틀란타 한인상공회의소 회장과 지상사 및 현지 한국기업 관계자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우리아메리카은행은 1984년 첫 진출 이후 뉴욕, 뉴저지 등 동부지역을 기반으로 캘리포니아주, 텍사스주 등 주요 지역으로 영업을 확장하여 현재 21개 지점, 4개의 대출사무소 등 총 25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조지아주는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생산기지로, SK이노베이션, 현대·기아차 등 한국 주요 전기차 관련 기업들의 투자와 진출도 활발한 지역이다. 우리아메리카은행은 2015년에 조지아 대출사무소(Loan Production Office)를 설립해 지상사 및 한인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기반을 구축해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조지아주에 미국 현지 주요 IT기업, 전기차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으며, 인구도 계속 유입되고 있어 둘루스 지점을 개설하게 됐다”며 “둘루스 지점은 한인, 현지인, 한국계 지상사 대상 수신·여신·외환 등 풀뱅킹 서비스를 제공해 현지 영업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아메리카은행은 현지직원 25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올해 1분기 기준 총자산 U$32억불, 영업수익 U$22백만불, 당기순이익 U$7백만불을 기록하는 등 양호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4일 Sh수협은행 공익상품에 가입한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왼쪽)이 수협은행 정철균 디지털개인그룹 부행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h수협은행

송상근 해수부 차관, 수협은행 ESG 공익상품 가입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은 최근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세종특별자치시 수협은행 세종금융센터를 방문해 ‘Sh해양플라스틱Zero(제로)정기예금’ 상품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Sh수협은행에 따르면 송 차관이 가입한 Sh해양플라스틱Zero예금은 해양플라스틱을 비롯한 각종 해양쓰레기 저감활동을 지원하는 기금을 전액 수협은행 부담으로 출연하는 ESG 공익상품으로, 수협은행은 상품 판매를 통해 조성한 공익기금을 매년 해양환경공단과 해양경찰청에 전달해 친환경 녹색금융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 상품은 간단한 몇가지 우대조건만 충족하면 예금은 최고 연 2.5%(1년 기준), 정액적립식 적금은 최고 연 3.4%(3년 기준), 자유적립식 적금은 최고 연 3.2%(3년 기준)의 높은 금리를 제공해 투자가치 높은 금융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송상근 차관은 상품 가입 후 “수협은행이 그동안 추진해온 다양한 사회적 가치제고 노력을 통해 해양환경보전과 친환경 실천에 대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사회적 공익가치 실천에 동참하고자 상품에 가입했다”고 말했다.

이어 “해양플라스틱 폐기물은 약 40%가 육상에서 발생한다. 어업인 뿐 아니라 국민 모두의 인식전환을 통해 생활폐기물 탈(脫)플라스틱을 실천한다면 해양플라스틱 폐기물 제로화도 머지 않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