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전통시장 무선 결제단말기 보급사업’ 참여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IBK기업은행, ‘전통시장 무선 결제단말기 보급사업’ 참여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6.29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통시장 무선 결제단말기 보급사업’ 참여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의 ‘2022년 전통시장 무선 결제단말기 보급 사업’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통시장 상인과 상점가를 대상으로 결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BOX POS(박스 포스)’와 영수증 출력 기능이 있는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를 지원하며 이번 연말까지 진행된다.

‘BOX POS’는 별도의 기기(카드결제기, IC카드기, 카드단말기, 이지체크기 등)를 구매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카드 결제 할 수 있는 앱이다. 상인들은 포스 설치비와 통신비 등 유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BOX POS’에서 결제수단으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제로페이, 신용·체크카드 등 다양하게 이용 가능해 결제 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지원 대상은 전통시장·상점가 내 영업 중인 점포 사업자다.

사업 신청 방법은 온라인에서 소진공에서 발송한 문자를 통해 가능하고 기업은행 전국 영업점 어디서나 내점해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소진공과 협력사업을 통해 전통시장 상인들의 결제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선도적으로 진행해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생활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오는 7월1일 한국씨티은행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씨티 갈아타기 대출' 상품을 출시한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씨티 갈아타기 대출’ 상품 출시… 최대 3.0%p 금리 우대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씨티은행 신용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 갈아타기(대환) 전용 상품인 ‘씨티 갈아타기 대출’을 오는 7월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은 씨티은행이 소매금융부문의 단계적 폐지를 진행함에 따라 타행으로 대출을 갈아타고자 하는 손님들이 불편 없이 원활하게 갈아타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출시하게 됐다.

하나은행은 이를 위해 다양한 혜택과 편의를 제공키로 했다. 대출 한도는 기존 씨티은행 대출을 갈아타기에 무리가 없도록 대환 금액 범위 내에서 최대 2.2억원까지 가능하며, DSR 규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씨티은행 신용대출 고객이라면 누구나 최대 2.1%포인트의 기본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추가 거래를 약속할 경우에는 0.9%포인트를 더해 최대 3.0%포인트의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키로 했다.

우대금리가 모두 적용되면 신청 채널에 관계없이 최저 3% 초반 수준의 대출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금리뿐만 아니라 중도상환해약금 면제와 인지세도 전액 지원키로 했다.

또한 고객 편의성을 증대시키고자 모바일, 영업점, 인터넷뱅킹, 마이브랜치 등 다양한 채널에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하나원큐’ 앱에서 모바일 전용 상품으로 신청하면 서류 제출 없이 한도 및 금리 조회가 즉시 가능하고 대출 신청 및 약정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상품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은행 전용 상품으로 대환하는 신규 고객 중 총 1111명을 추첨해 최고 300만원까지 하나머니를 제공키로 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편리하게 하나은행을 거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과 편의를 준비했다”며 “새롭게 하나은행을 거래하시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주요 신용대출 상품 금리와 한도를 간편하게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 신용대출 서비스'를 선보인다. ⓒ케이뱅크

케이뱅크, '맞춤 신용대출' 서비스 오픈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가 한 번의 조회만으로 고객이 받을 수 있는 주요 신용대출 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확인하는 '맞춤 신용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맞춤 신용대출' 서비스는 대출 고객이 한 번의 조회 만으로 신용대출 상품 4종의 한도와 금리를 확인해 한 번에 보여주는 서비스다.

통상적으로 고객이 은행 앱에서 각 대출상품의 금리, 한도 등 세부조건을 확인하기 위해 대출상품마다 일일이 조건을 조회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없앴다는 게 케이뱅크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신용대출' 상품을 신청하면 '신용대출'을 비롯해 '신용대출 플러스', '마이너스 통장 대출', '비상금대출'의 한도와 금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후 대출신청 고객별로 선호도에 따라 한도가 넉넉한 상품 또는 금리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는 등 고객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된다.

'맞춤 신용대출' 서비스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공공마이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다. 공공마이데이터는 스크래핑 방식보다 속도나 안정성, 데이터의 정확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만 있으면 간단한 인증만으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대상이 되는 상품은 최대한도 3억원, 최저금리 3.64%(6월29일 기준)로 업계 최대 수준 한도와 최저 수준 금리를 제공하는 '신용대출' 상품을 비롯해 '신용대출 플러스(한도 1억5000만원, 최저금리 4.98%)' 상품, '마이너스 통장 대출(한도 2억원, 최저금리 4.15%)' 상품, '비상금대출(한도 300만원, 최저금리 5.66%)' 상품 등 4종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한도와 금리가 유리한 대출상품이 있음에도 고객이 알지 못해 불리한 조건의 상품을 받는 경우가 있어 개선했다"며 "케이뱅크 고객이라면 한 번에 조회하고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는 신한 쏠 라이브를 선보인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고객과 실시간 소통 ‘쏠 라이브’ 선봬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신한 쏠(SOL) 이용 고객에게 상품·서비스 소개는 물론 실시간 고객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쏠 라이브(SOL LIVE)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쏠 라이브는 신한 쏠(SOL)에서 시청 할 수 있는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로 신한은행의 상품·서비스 및 제휴사의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는 플랫폼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쏠 라이브 고도화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 △외부 플랫폼 채널과 연계한 홍보 및 프로모션 추진 △MZ세대를 위한 디지털콘텐츠 제공 등 고객과 소통하는 채널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쏠 라이브 방송을 정례화해 ‘퀴즈쇼, 도전 골든 쏠’(둘째주 수요일 낮 12시30분)과 ‘서툰 어른들을 위한 금융상식 토크쇼–쏠로탈출’(넷째주 수요일 오후 6시10분)을 정규방송으로 편성해 고정 시청층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29일 오후 6시10분에 진행되는 쏠라이브 방송에 삼프로 TV 김동환 프로가 특별 출연해 ‘돈 관리 꿀팁’이란 주제를 직접 소개 할 예정이며, 실시간 라이브 방송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커피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존 상품과 서비스 소개 중심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넘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쏠 라이브 고도화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재미는 물론 금융 이외의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드릴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29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 디지털타워에서 SGI서울보증과 ‘중소기업 공급망 금융지원’ 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이원덕 우리은행장(오른쪽)과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9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 디지털타워에서 SGI서울보증과 ‘중소기업 공급망 금융지원’ 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이원덕 우리은행장(오른쪽)과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SGI서울보증과 中企 공급망 금융지원 협력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SGI서울보증과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공급망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 공급망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은 올 하반기 선보일 디지털공급망 플랫폼 ‘원비즈플라자’에서 전자구매 계약을 맺는 우수 협력 중소기업 대상 SGI서울보증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전용 대출상품을 제공한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기업이 생산에 필요한 자금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원받을 수 있으며, ‘원비즈플라자’ 플랫폼 확대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이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비즈플라자’는 구매, 생산, 창고관리, 물류, 품질관리 등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탑재하고 발 빠른 자금 지원으로 적시에 기업 공급망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오는 9월 1차 오픈 예정이다. ‘원비즈플라자’는 △전자구매솔루션 △금융서비스 △경영지원서비스로 구성되며 기업 리스크관리, ESG경영 실천을 위한 탄소배출량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우리은행 ‘기업인터넷뱅킹’을 사용하는 기업에게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중소기업의 필요에 한발 앞선 금융지원이 가능하고 공급망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은행과 SGI서울보증은 앞으로 꾸준한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어려운 경제 상황을 헤쳐나가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