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봉고 EV 냉동탑차’ 출시…엔카닷컴, 수원 침수차 매물 삭제·별도 관리 [자동차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아, ‘봉고 EV 냉동탑차’ 출시…엔카닷컴, 수원 침수차 매물 삭제·별도 관리 [자동차오늘]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2.07.0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봉고 III EV 냉동탑차 저상형 모델의 모습. ⓒ 기아
봉고 III EV 냉동탑차 저상형 모델의 모습. ⓒ 기아

기아, ‘봉고 EV 냉동탑차’ 출시

기아는 4일 ‘봉고 III EV 냉동탑차’(이하 봉고 EV 냉동탑차)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봉고 III EV 초장축 킹캡을 기반으로 한 특장 모델로, 정부 친환경 정책 반영은 물론 기아의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방향성을 제시한다.

봉고 EV 냉동탑차는 차량에 장착된 고전압배터리를 활용해 냉동기를 가동하도록 개발돼, 보조 배터리가 필요힌 외부 특장업체 차량 대비 350kg 향상된 1000kg의 적재중량을 제공한다.

봉고 EV 냉동탑차는 135kW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완충 시 177km를 주행할 수 있다. 냉동기를 가동하면서도 150km 이상의 주행이 가능하다. 정차 시에도 냉동기 지속 가동이 가능하다.

봉고 III EV의 편의사양도 그대로 적용했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패들시프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운전석 통풍·열선시트 △풀오토 에어컨 △오토라이트 컨트롤 헤드램프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배터리 히팅 시스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등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냉동탑차는 저상형과 표준형 2개 모델로 출시된다. 각 모델의 가격은 저상형 5984만 원, 표준형 5995만 원이다. 정부 소형화물 전기차 보조금 1840만 원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취득세 140만 원 한도 감면 등을 받을 수 있다.

그린카,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 동참

롯데렌탈 카셰어링 브랜드인 그린카는 환경공단의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 시행에 동참, 전기차 대여 고객에게 연간 최대 7만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4일 밝혔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는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실천하는 경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제도다. 올해 1월부터 환경공단이 주관하고 있다.

포인트 적립 방법은 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 그린카 앱에서 전기차를 대여하면 된다. 1km 주행 거리당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100점이 지급된다.

무공해 차량 이용을 비롯해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발급받는 등 탄소중립을 실천하면, 현금이나 신용카드사 포인트 등 두 가지 중 이용자가 선택한 지급 수단으로 1인당 연간 최대 7만 포인트가 제공된다.

김경봉 그린카 대표이사는 "그린카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차 이용을 장려하고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저탄소 실현 기업으로서 친환경 차량 비율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엔카닷컴, 수원 침수차 매물 삭제…정보 별도 관리키로 

엔카닷컴은 지난달 30일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수원 중고차매매단지 침수 피해와 관련된 차량들을 확인해, 엔카 홈페이지에서 모두 삭제 조치했다고 4일 밝혔다. 

엔카닷컴은 피해가 발생한 6월 30일 당일부터 신속히 피해 규모 확인에 나섰으며, 침수차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엔카진단 차량 포함 여부 조사를 즉각 실시했다. 이를 통해 침수 차량은 엔카 홈페이지에서 모두 삭제됐으며, 피해 차량의 정보는 별도로 관리할 예정이다.

특히 침수차 정보 파악이 완료된 만큼, 향후 거래 시 침수이력을 반드시 고지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엔카진단 차량으로는 등록될 수 없으며, 고객 피해를 막기 위해 지속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엔카닷컴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왜곡된 정보의 확산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해당 게시글로 인해 수원 지역의 정상 매물들도 오해를 받아 2차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며 "회사는 신속하고 투명한 후속처리로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쓰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