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나이스신용평가 신용등급 AA+ 획득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카오뱅크, 나이스신용평가 신용등급 AA+ 획득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7.1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카카오뱅크 서울오피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나이스신용평가 신용등급 AA+ 획득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AA+/안정적’ 신용등급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나이스신용평가는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로 D등급부터 AAA 등급까지 총 10등급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을 평가한다. 카카오뱅크가 이번에 획득한 AA+ 등급은 가장 높은 등급인 AAA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등급이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카카오뱅크의 성장성과 실적 전망을 높이 평가했다. 주력인 가계 신용대출시장 점유율이 6% 수준까지 성장하고 순이자마진(NIM) 개선으로 이자 이익이 늘면서 총자산순이익률(ROA)이 2020년 0.46%에서 올해 1분기 0.71%까지 높아진 것이 이번 등급 평가의 주요 근거로 꼽힌다.

또 나이스신용평가는 카카오뱅크가 올해 2월 출시한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규모를 확대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시장지위가 좋아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NIM 개선 등으로 중기적으로 이익 규모 역시 늘어날 것으로 봤다.

기업공개(IPO)와 영업이익 확보를 통해 달성한 우수한 자본적정성 또한 높은 신용등급에 한 몫 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36.9%로 전체 은행 평균 15.52%에 비해 두 배 이상 높다. BIS 총자본비율은 총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높을수록 재무 상태가 건전한 것으로 평가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해 2조5000억원 규모의 신주 IPO로 자기자본이 2021년 6월 약 2조9000억원에서 2022년 3월 약 5조6000억원까지 늘었다”며 “매우 우수한 수준의 자본적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IPO와 경영성과 확보로 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꾸준한 영업이익과 자본건전성을 유지해 신용등급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또 다른 3대 신용평가 기관인 한국신용평가로부터 ‘AA+/안정적’ 등급을, 한국기업평가에서 ‘AA/긍정적’ 평가를 각각 획득한 바 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MZ세대 직원들과 쿠킹클래스를 함께하며 소통하고 있다. ⓒ우리은행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그룹사 MZ세대 직원들과 소통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손태승 회장이 그룹사 소속 MZ세대 직원들과 ‘1일 쿠킹클래스’ 행사에 참여해 젊은 직원들과 격의없는 소통의 시간을 보냈다고 11일 밝혔다.

우리금융에 따르면 이날 행사 주제는 그룹사의 조직문화 혁신을 주도하는 MZ세대 직원들과 CEO와의 ‘격의없는 소통’이다. 특히 손 회장은 앞치마를 두르고 직접 만든 요리로 직원들과 함께 식사하며 편하게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평소 MZ세대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조해온 손 회장은 “직원들과 요리를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가까워질 수 있었고, 또 많이 배울 수 있었다”며 “리버스멘토링(Reverse Mentoring)은 상하관계를 넘어서는 소통의 방법으로 앞으로도 임직원 간 이런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자주 갖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도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 요리를 가르쳐주고 배우면서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었다”며 “그룹 최고경영자가 격식없이 소탈하게 직원들과 함께 하는 모습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직위와 직급을 떠나 임직원들이 서로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비대면 정기예금 ‘NH올원e예금’ 출시를 기념해 특판 우대금리 혜택 이벤트를 진행한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비대면 정기예금 ‘NH올원e예금’ 출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비대면 전용 정기예금인 ‘NH올원e예금’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NH올원e예금은 NH스마트뱅킹,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에서만 판매되며 가입 고객 모두에게 실세 금리를 반영한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금리는 12개월 가입기준 2.90%(7월11일 기준, 세전)이며, 가입기간은 1개월 이상 36개월 이내, 가입금액은 10만원 이상 10억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NH올원e예금 출시 특판 이벤트도 진행한다. 특판 이벤트는 11일부터 오는 8월31일까지 진행하며, 1조원 한도(한도 소진시 조기 종료)로 가입기간 1년에 한해 0.4%포인트의 추가 금리를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특판 이벤트와 함께 ‘NH올원e예금’ 가입 고객에게 노트북(2명), 이동식 TV(3명), 스마트폰(5명) 및 NH포인트(800명)를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권준학 은행장은 “디지털 혁신과 고객중심 서비스제공을 위해 비대면 대표상품인 ‘NH올원e예금’ 출시와 특판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펀드 상품 선물 서비스인 ‘펀드 모바일 기프트’를 선보였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펀드 선물 서비스 선봬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은행권 최초로 펀드 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펀드 모바일 기프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펀드 모바일 기프트’는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손님이 직접 선택한 펀드 상품을 선물하는 서비스로,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을 보유한 만 19세 이상 손님은 ‘펀드 모바일 기프트’를 활용해 간편하게 펀드 선물을 주고 받을수 있다.

특히 선물 받을 상대방의 휴대전화 번호와 실명 정보만으로 하루 최대 10만원까지 펀드 상품을 선물할 수 있고,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시지로 발송된 선물 메시지를 통해 펀드 가입 절차 진행이 가능하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최근 MZ세대는 물론 다양한 연령층에서 모바일 쿠폰 사용빈도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펀드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며 “하나은행은 최신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자산관리 콘텐츠를 바탕으로 기존에 없던 투자 경험을 선보이는 디지털 혁신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소액 적립식 투자 방식인 ‘펀드 잔돈투자’, 디지털 펀드 플랫폼 ‘펀샵(Fun#)’ 등도 운영 중이다.

 

신한은행은 기업신용평가모형 비재무 객관화 가이드 제공 시스템을 최근 완성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기업신용평가 ‘비재무 객관화’ 모형 확대 적용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기업신용평가 부분에 ‘비재무 객관화’ 모형을 은행권 최초로 전체 항목에 적용했다고 11일 밝혔다.

‘비재무 객관화 가이드 제공 시스템’은 기업신용평가시 정성적으로 평가했던 사업, 경영위험 등 비재무적 요인을 최신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평가할 수 있도록 가이드 정보를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9년 6월 은행권 최초로 기업금융부문에서 데이터 기반의 ‘비재무 객관화’ 모형을 구축해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가이드 정보를 제공해왔다.

이번 시스템 완성으로 전체 항목에 대해 가이드 정보를 제공하며 기존 국민연금, 국세청 세무정보 등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금융결제원 정보(매출채권, 자동이체 등)도 대안 정보로 활용해 비재무평가의 성능을 높였다.

신한은행은 비재무평가 가이드 제공을 통해 비재무평가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신용등급의 객관성, 정확성을 높여 우량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리스크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비재무평가 가이드 확대 이행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안정보를 발굴하고 신용평가모형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라며 “신용평가 혁신을 통해 맞춤형 기업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2기 참가자를 오는 15일까지 모집한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2기 참가자 모집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15일까지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2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IT’s Your Life’는 ‘KB Dream Wave 2030’ 진로멘토링 사업 중 하나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 ‘IT’s Your Life’ 2기는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50명을 선발해 3개월 동안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AI, 웹 개발 등 디지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IT 교육이 진행된다. 비전공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학습을 통한 기초교육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선발된 우수팀에게는 포상금과 국내 IT 관련 시설 탐방 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교육과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비를 지원하고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취업 전문가의 1대 1 컨설팅 및 특강도 함께 진행된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 채용박람회인 ‘KB굿잡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다양한 취업 콘텐츠를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IT’s Your Life는 양질의 IT 교육을 통해 청년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IT분야의 핵심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한 디지털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라며 “IT 개발자를 꿈꾸는 많은 청년들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KB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지속된 청소년 지원 대표사회공헌사업을 ‘KB Dream Wave 2030’으로 재정비했다. ‘KB Dream Wave 2030’은 ‘함께 꿈꾸는 내일’이라는 슬로건을 필두로 미래세대 육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2030년까지 추진할 사회공헌 목표를 수립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올 하반기 ‘IBK창공’ 혁신 창업기업 69개사 육성 스타트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이 올 하반기 ‘IBK창공’ 혁신 창업기업 최종 선발을 마무리하고 5개월간의 창업육성 프로그램 지원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이번 모집에는 700여개 스타트업이 지원해 약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69개사(마포9기 19개, 구로8기 18개, 부산7기 14개, 대전2기 18개)가 최종 선발됐다.

업력별로는 설립 3년 미만 창업 초기단계 기업이 49개사(71%)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업종별로는 AI, IoT, ICT 등 정보‧통신(30%)과 콘텐츠, 핀테크, 에듀테크 등 지식서비스(22%) 분야가 주를 이뤘다. 또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 에너지 관리 효율화 등 친환경 관련 기업, 각종 질환 치료제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바이오·헬스 기업 등 기술력과 시장성을 겸비한 다양한 기업들이 최종 선발됐다.

IBK창공은 최종 선발기업에 대한 전문가들의 사전 진단평가 이후 기업별 맞춤형 프로그램과 아울러 기업의 효율적인 성과 달성을 위해 1대 1 전담 멘토링을 지원한다.

또한 기업은행은 투‧융자 금융지원은 물론, 데모데이, IR, 사무공간, 판로개척, 홍보 지원 등 다양한 비금융지원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VC를 통한 투자연계, 대·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협업 및 판로지원, 창공 육성 기업 간 교류 등을 위한 네트워킹 자리도 적극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최종 선발기업에게 맞춤형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이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 창공모델 다양화, 자금공급 확대 등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 내 IBK 역할을 강화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IBK창공은 2017년 12월 마포 개소 이후 구로, 부산, 서울대캠프, 대전에서 운영 중이며 지금까지 460개 기업을 육성하고 7475억원 투·융자와 6462건 컨설팅멘토링·IR을 지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