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IBK기업은행,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7.1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IBK기업은행이 발간한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에는 ESG경영 내재화를 넘어 고객과 함께하는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난 일년동안 노력한 ESG 각 분야별 성과를 담았다.

특히 2040 탄소중립 선언, 녹색금융 추진 전략 수립, 친환경 문화 조성 등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중소기업 녹색 전환 지원에 앞장서는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했다.

또 중소기업 ESG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은행의 노력들도 담았다. 중소기업 ESG경영 전 과정을 지원한 ‘ESG 진단·컨설팅 사업’을 비롯해 국내 최초 지속 가능성 연계대출인 ‘ESG경영 성공지원대출’ 등 중소기업 맞춤 지원제도들을 소개했다.

윤종원 은행장은 보고서를 통해 “눈앞의 이윤 보다 미래를 위한 투자를 선택함으로써 우리가 직면한 사회문제 해결에 책임감을 가지고 앞장서겠다”며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약속했다.

한편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IBK기업은행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8일 서울시 중랑구 용마경로복지센터에서 시니어고객들이 'KB 시니어 라운지'를 이용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어르신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KB 시니어 라운지’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지난 18일 서울지역 내 고령인구가 많은 5개 행정구의 어르신 복지관과 협력해 ‘KB 시니어 라운지’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KB 시니어 라운지’는 대형 밴을 통해 월요일 중랑구 용마경로복지센터를 시작으로 화요일 구로구 구로노인종합복지관, 수요일 은평구 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 목요일 노원구 월계어르신복지센터, 금요일 강서구 서울강서노인종합복지관에 매주 방문한다.

‘KB 시니어 라운지’는 각 복지관 내 주차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되며, 전담직원을 배치해 △소액 현금 입출금 △통장 재발행 △연금수령 등 고령층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KB 시니어 라운지’를 통해 고령층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복지관에서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각 복지관과 협력해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일에 월 1회 고령층 고객 대상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예방 등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은 고령층 고객의 금융 소외에 대한 실질적 대안이 될 것이다”라며 “이번 5개 복지관을 시작으로 향후 수요에 따라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이 제작한 하나원큐의 바이럴 영상 ‘알.잘.딱.깔.센 원큐에’가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를 통해 공개된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원큐 바이럴 영상 ‘알.잘.딱.깔.센 원큐에’ 공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하나원큐의 바이럴 영상 ‘알.잘.딱.깔.센 원큐에’를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바이럴 영상은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라는 의미의 신조어인 ‘알잘딱깔센’과 함께 디지털 영상 광고 ‘원큐홀릭(모델 래퍼 원슈타인)’의 반복 후렴구인 ‘원큐에’ 두 가지를 절묘하게 조합해 제작됐다.

이번 바이럴 영상에는 신인 아이돌그룹 ‘IRRIS(아이리스)’가 참여해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댄스를 더한 숏폼 영상을 만들어냈다. 이 영상을 통해 재미와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을 맞추는 것은 물론 하나원큐를 통한 금융은 쉽고 빠르게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준다는 의미까지 담아냈다.

하나은행은 ‘하나TV’를 통해 오는 21일까지 3일간의 1단계 '티저 영상'을 게재한다. 이어서 오는 22일부터는 ‘풀 버전 영상’을,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는 ‘무한반복 영상’을 차례로 공개하며, 소셜 미디어를 통한 △댓글 이벤트 △댄스 챌린지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진행, 프라다 버킷햇, 스투시 티셔츠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디지털마케팅부 관계자는 “MZ세대는 물론 SNS 상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손님들이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번 바이럴 영상과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영상을 시청하고 이벤트에 참여하는 모든 손님들이 맘껏 즐기실 수 있도록 하나원큐처럼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는 소통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CI. ⓒ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개인형 퇴직연금 가입절차 개선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우리WON뱅킹에서 고객들이 편리하게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자격 확인을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방식으로 개선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에는 개인형IRP 신규시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의 가입자격 확인을 위해 스크래핑 방식을 이용했다. 스크래핑 방식은 가입자격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인증절차가 필수였으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홈텍스에 가입해야 스크래핑이 가능해 자격 확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이번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가입 프로세스 도입으로 최대 1분 이상 소요됐던 가입자격 확인 시간이 5~10초로 개선됐으며, 공인인증서 인증절차가 불필요함에 따라 개인사업자도 홈텍스에 가입할 필요없이 자격확인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개인형IRP를 가입하는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