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EBS, 소프트웨어·인공지능 MOU 체결…카카오, 라이언·춘식 인플루언서로 키운다 [IT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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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EBS, 소프트웨어·인공지능 MOU 체결…카카오, 라이언·춘식 인플루언서로 키운다 [IT오늘]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8.05 17: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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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EBS와 SW·AI 학습환경 MOU…EBS 플랫폼 ‘이솦’에 KT ‘코디니’ 탑재
카카오, 매달 국내 기획사와 협업해 아이돌 콘텐츠 공개…첫 주자는 스타쉽
삼성SDS 시큐아이, 인도네시아 기업 ‘PT.PAN’과 100만불 규모 사업 진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KT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학습환경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KT
KT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학습환경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KT

KT, EBS와 AI 인재 육성 MOU 체결

KT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학습환경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EBS의 ‘이솦’ 플랫폼을 통한 KT의 ‘AI 코디니’ 서비스 제공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초 교육 추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콘텐츠 공동 제작 △공동 이벤트 추진 등에 협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교육 내 SW·AI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주요 정책 과제인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과 교육격차 해소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EBS의 ‘이솦’은 누구나 수준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전 국민 무료 소프트웨어 교육 온라인 플랫폼으로, 컴퓨팅적 사고력 함양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약 900편의 영상학습 자료를 비롯해 4200여 차시의 단계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이러닝 콘텐츠와 코딩 실습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KT의 ‘AI 코디니’(Codiny)는 어려운 기존 AI 코딩 방식에서 탈피해 AI 블록코딩을 쌓아가며 코딩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는 SW·AI 교육 플랫폼이다. 초등학생·중학생 등 코딩 입문자도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기가지니’ 같은 AI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 본부장은 “초·중등 SW·AI 교육은 AI 시대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해서 필수로 자리 잡았으나, 교육 인프라와 콘텐츠가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며 “KT는 EBS와 협업해 국내 AI 코딩 교육 인프라를 확대하고, 학생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AI 코딩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라이언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라춘듀오(라이언&춘식)의 ‘라춘댄스 시즌2’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는 라이언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라춘듀오(라이언&춘식)의 ‘라춘댄스 시즌2’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 라이언&춘식의 ‘라춘댄스 시즌2’ 공개

카카오는 라이언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라춘듀오(라이언&춘식)의 ‘라춘댄스 시즌2’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 IP에 아이돌 세계관을 접목시켜, 라춘듀오를 케이팝(K-POP) 인플루언서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는 이번 라춘댄스 시즌2에 아이돌 세계관 콘텐츠를 접목시키고, 매달 새로운 케이팝 기획사와 협업해 인기 아이돌의 △뮤직비디오를 재해석한 숏무비 △무대영상 △직캠영상 △플레이리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다. 시즌2 활동의 포문을 열 첫 연예기획사는 스타쉽 엔터테인먼트로 선정됐다. 라춘듀오는 오는 12일 카카오프렌즈 유튜브 채널에서 첫 번째 숏무비를 공개하고, △라이언&춘식 틱톡 △춘식이 트위터 △라이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행사인 ‘라춘컴백쇼’도 실시한다.

카카오는 라춘 듀오를 중심으로 캐릭터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프렌즈 캐릭터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라춘듀오 인터랙티브 콘텐츠 ‘집사는 왜 월요일이 싫을까’ △죠르디 캐릭터를 활용한 숏애니메이션 ‘죠르디입니다’ 등 콘텐츠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 7월 아이돌 커버댄스와 밈 챌린지로 구성한 ‘라춘댄스 시즌1’을 통해 라춘듀오를 시장에 공개했다. 관련 영상 누적 조회수는 8700만 뷰를 기록했으며, 틱톡 팔로워는 100만 명을 넘어선 바 있다.  

삼성SDS의 보안 자회사 시큐아이는 베트남·인도네시아 IT 기업들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는 등 동남아 보안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시큐아이
삼성SDS의 보안 자회사 시큐아이는 베트남·인도네시아 IT 기업들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는 등 동남아 보안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시큐아이

삼성SDS 자회사 시큐아이, 동남아 보안시장 진출 성과 ‘속속’

삼성SDS의 보안 자회사 시큐아이는 베트남·인도네시아 IT 기업들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는 등 동남아 보안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시큐아이는 베트남 파트너사 ‘FPT 인포메이션시스템’(이하 FPT IS)과 함께 보안 제품을 베트남 시장에 출시했다. FPT IS는 공공·통신·금융·의료 등 시장 전반에 걸쳐 IT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베트남 1위 ICT 기업이다. 시큐아이는 차세대 방화벽 ‘블루맥스 NGF’와 침입방지시스템 ‘블루맥스 IPS’ 등을 FPT IS에 공급하고, FPT 그룹 계열사와 ‘블루맥스 NGF VE’를 기반으로 베트남 보안 시장을 개척하기로 했다. 

시큐아이는 또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최근 인도네시아 SI 기업 ‘PT.PAN’과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PT.PAN이 보유한 현지 파트너십 체계를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금융권과 제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시큐아이는 인도네시아의 여러 고객사를 대상으로 100만 불(한화 약 13억 원) 규모의 네트워크 보안 제품 공급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밖에도 시큐아이는 일본 현지 IT 기업 ‘포발’(Forval)에 블루맥스 NGF와 보안스위치를 공급하는 등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올해 일본 매출을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시킬 전망이다. 정삼용 시큐아이 대표는 “현지 고객 니즈에 맞춘 보안서비스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레퍼런스를 지속 확대해 해외 보안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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