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AI 활용한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 선도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ISA, AI 활용한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 선도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8.1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진원, 중소 게임 기업 육성 위한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사·게임벤처 4.0 창업팀 모집
HF, 6대 은행 사전안내 사이트에서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신청방법 등 알 수 있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KISA 제공
악성앱 특징정보 목록 정보ⓒKISA 제공

KISA, AI 활용한 사이버보안 대응체계 고도화 선도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공지능 보안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악성앱 특징정보’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디지털 가속화로 인해 모바일 매체를 통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되면서, 사용자의 모바일 단말기에 금융·정부기관 앱으로 위장한 악성앱 설치를 유도해 금융정보와 같은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보이스피싱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KISA는 기업의 보안수준 향상과 강화된 보안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작년에 공개한 ‘악성코드 특징정보’에 이어, 모바일 환경을 향한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기업·국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인공지능을 활용한 악성앱 특징정보’를 공개했다.

KISA는 다양한 보안기관,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등을 통해 다년간 수집·축적된 악성앱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특징정보를 선별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악성앱 특징정보는 △Metadata △Network △ATT&CK Matrix △Dynamic Info △Static Info △ETC로 총 6개의 항목으로 분류와 정의돼 있으며, 세부 특징정보 43개와 예시 데이터와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KISA는 기업이 요청할 경우 연구·개발 목적 등으로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특징정보 관련 원천 데이터(악성앱 샘플 IoC)과 데이터셋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KISA 보호나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KISA가 그동안 축적해온 악성앱 분석기술과 노하우를 기업에 개방함으로써 국내 보안수준이 한층 더 강화됨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KISA는 앞으로도 정보보호 전문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사이버 위협에 대한 억지력을 높이는 등 안전한 모바일 이용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2022년 제2차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 기업 모집 포스터ⓒ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콘진원, 중소 게임 기업 육성 위한 2022년 제2차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사·게임벤처 4.0 창업팀 모집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제2차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사와 게임벤처4.0 신규·예비 창업 팀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글로벌게임허브센터는 중소 게임 기업과 창업 1년 미만의 개발사, 예비 창업자 등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이 역량을 갖춘 게임 개발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입주 공간과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사는 국내 중소 게임 기업을 대상으로 총 9곳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콘진원은 입주사에게 대형, 중형, 소형 등 다양한 크기의 독립된 사무공간을 제공하며, 기존에 80%까지 지원했던 임대료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2023년 2월 말까지 전액 지원하며, 관리비도 50% 지원하는 등 기업의 실질적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더불어 선정된 입주사들은 게임 개발을 위한 △모바일·VR 게임 테스트베드 최신 장비와 시설 활용 △모바일 심화 QA와 컨설팅 지원 △게임 개발용 SW 등을 지원 받는다. 이외에도 △게임 컨설팅 △경영 컨설팅 △채용 지원 △투자 유치 역량 강화 지원 등 기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창업 1년 미만의 신규 개발사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벤처4.0’은 총 16개 팀을 모집한다. 입주비용 전액 지원을 받아 공동 사무공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사와 동일한 시설과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콘진원은 K-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는 게임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글로벌게임허브센터를 필두로 중소 게임 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양환 콘진원 게임본부장은 “K-콘텐츠 중 하나로서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게임 기업들이 자금과 인프라 등의 부족으로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삼고 있다”며, “점점 커져가고 있는 국내 게임 산업 내에서 중소 게임 기업들이 더 활발히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HF 제공
주택가격·출생연도별 신청일정 안내ⓒHF 제공

HF, 6대 은행 사전안내 사이트에서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신청방법 등 알 수 있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공사와 6대 은행 사전안내 사이트에서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방법 등을 안내한다고 16일 밝혔다. 

안심전환대출은 금리상승기에 주택담보 대출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제1·2금융권에서 받은 변동·혼합형 금리 주택담보대출을 HF공사의 장기·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바꿔주는 상품으로 9월 15일부터 신청·접수가 시작된다. 

대출금리는 연 3.8%(10년)~4.0%(30년), 저소득 청년층(만 39세 이하&소득 6000만 원이하)은 연 3.7%(10년)~3.9%(30년)가 적용된다.

오는 17일 부터 현재 이용 중인 주택담보대출이 6대 은행에서 받은 대출인 경우 해당 은행의 사전안내 사이트, 이 밖의 은행과 제2금융권(저축은행,보험사 등)에서 받은 대출인 경우에는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자격 여부, 신청방법과 일정, 제출서류 등을 확인하면 된다.

주택가격, 소득, 주택보유 수 등 체크리스트를 통해 신청대상 해당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본인 주택 시세와 공시가격(현실화율 감안) 등도 조회가 가능해 주택가격 4억 원 이하 요건충족 여부를 알 수 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접수는 9월 15일부터 시작된다. 대환 예정인 기존 주담대 취급기관이 6대 은행인 경우 해당은행의 영업점 또는 온라인을 통해, 이 밖의 은행과 제2금융권인 경우에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App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상자 선정은 주택가격이 낮은 순으로 결정된다. 먼저 주택가격 3억 원 이하에 대해 9월 15일부터 28일까지 신청받고, 25조 원에 미달하는 경우 2차로 주택가격 4억 원 이하 대상으로 10월 6일부터 13일까지 신청받는 방식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신청자가 특정일자에 몰리지 않도록 주민등록상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요일을 다르게 했다. 예를 들어 출생연도 끝자리가 4 또는 9인 사람은 목요일에, 5 또는 0인 사람은 금요일에 신청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심사에 필요한 서류 종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최준우 사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은 신청과 심사 지연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와 6대 은행이 심사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추진했다”면서 “최저 연 3.7%로 만기까지 금리가 고정되는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