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삼성자산운용,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자산운용 상호협력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삼성자산운용,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자산운용 상호협력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9.0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1일 오후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한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사진 왼쪽)이 서봉균 삼성자산운용 대표와 함께 업무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삼성자산운용,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자산운용 상호협력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삼성자산운용(대표이사 서봉균)과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의 효율적 자산운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하나은행과 삼성자산운용은 △퇴직연금 자산관리서비스 인프라 구축 △퇴직연금 상품 공동 개발 △퇴직연금 IPS 수립·자산배분·위험관리·성과평가 자문 △퇴직연금 자산관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 하기로 했다.

또한 하나은행은 삼성자산운용과 협업을 통해 삼성자산운용의 기금운용 노하우를 담은 자산운용 솔루션을 활용해 기업별 특화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확정급여형(DB)제도에서도 개정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을 반영하는 등 기업별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층 더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기존에 진행중인 IPS컨설팅 서비스를 고도화 해 △기업별 퇴직 부채 흐름 진단 및 전망 △부채 특성을 기반으로 한 목표수익률 도출 △기업의 투자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자산관리 인프라 구축을 통한 기업별 맞춤형 자산배분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전년 대비 3조 8500억원 증가해 은행권 적립금 순증 1위를 달성하는 등 2019년, 2020년에 이어 20% 이상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는 은행권 DB·IRP 수익률 1위를 달성해 퇴직연금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연금 자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만큼, 퇴직연금사업자로서 더욱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꾸준히 성장하는 연금 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확정급여형(DB)제도에 특화된 자산운용 솔루션으로 질적 성장을 이뤄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개정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은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상시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내 적립금운용위원회 구성, 적립금운용계획서(IPS) 작성을 의무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프리미엄 종합자산관리 브랜드 ‘KB GOLD&WISE the FIRST’ 로고.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GOLD&WISE the FIRST’ 모델에 배우 이영애 선정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프리미엄 종합자산관리 브랜드인 ‘KB GOLD&WISE the FIRST’의 모델로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 이영애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탄탄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인지도가 높은 배우 이영애는 작품성 있는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며 오랜 기간 대중에게 신뢰를 쌓아왔다. 모델이 지닌 품격과 ‘KB GOLD&WISE the FIRST’의 전문성이 만난 브랜드 광고 영상은 오는 10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KB GOLD&WISE the FIRST’는 KB국민은행, KB증권의 PB와 투자, 세무, 부동산, 법률, 신탁 등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오랜 기간 대중에게 신뢰를 쌓아온 이영애 배우는 20년 동안 고객의 자산을 변함없이 지켜온 KB GOLD&WISE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이었다”며 “앞으로 모델과 함께 선보일 ‘KB GOLD&WISE the FIRST’ 광고 영상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이 hy(한국야쿠르트)와 제휴를 통해 최고 연 11% 금리(우대금리 최대 9%p)를 제공하는 ‘신한 플랫폼 적금(야쿠르트)’를 출시한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신한 플랫폼 적금(야쿠르트)’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hy(한국야쿠르트)와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신한 플랫폼 적금(야쿠르트)’을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신한 플랫폼 적금(야쿠르트)’은 6개월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저축한도는 1000원 이상 30만원 이하이다. 기본금리는 연 2.0%, 우대금리는 연 9.0%포인트를 적용해 최고금리는 연 11.0%이다.

가입기간은 오는 10월14일까지이지만, 선착순 5만좌 한도로 판매한다. 영업점, 인터넷뱅킹, 신한 쏠(SOL)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이 적금 가입 직전 3개월 이내 적금 미 보유 고객 연 1.0%포인트 △적금 만기 5영업일 전까지 hy(한국야쿠르트) 온라인 쇼핑몰 ‘프레딧’에서 20만원 이상 결제 시 연 8.0%포인트(단, 이 적금 가입 직전 3개월 이내 프레딧 결제 이력 없는 고객)를 제공한다.

또한 ‘신한 플랫폼 적금(야쿠르트)’ 출시를 기념해 오는 16일까지 해당 적금에 가입한 고객 대상 중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프레딧’에서 유제품, 신선식품 등 다양한 상품 구입 시 사용 가능한 5000원 쿠폰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과 온라인쇼핑 플랫폼 간의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상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에 발맞춰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은행’을 만들기 위해 이종 업종간 제휴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 적금 상품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비대면으로 개인형 IRP에 가입하는 신규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개인형IRP 비대면 신규고객 대상 이벤트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개인형 퇴직연금(개인형IRP)의 비대면 가입 절차 개선을 기념한 ‘터치마이 개인형 IRP!’ 이벤트를 오는 11월30일까지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비대면 가입 절차 개선은 ‘중간 저장’ 기능 신설, 입력항목 간소화, 예약신규 시간 확대 등 고객의 개인형IRP 계좌 개설 절차의 편리성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벤트 대상은 기간 중 비대면(인터넷·스마트뱅킹) △개인형IRP(세액공제형) 5만원 이상 △개인형IRP(퇴직형) 500만원 이상 신규고객이며, 인터넷·스마트뱅킹 이벤트 페이지 응모하기 절차가 필수이다. 대상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세라잼 V4(1명) △LG 스탠바이미(2명) △블루투스 스피커(7명) △CU 모바일 상품권(1100명)을 제공한다.

이연호 기업투자금융부문장은 “개인형IRP의 비대면 가입 절차 개선을 통하여 영업점 방문 없이 간편하고 빠르게 가입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와 양질의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들의 소중한 연금자산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이나 농협 인터넷뱅킹, NH스마트뱅킹, 올원뱅크 이벤트 페이지와 고객행복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회원조합을 방문한 Sh수협은행 김진균 은행장(사진 오른쪽)이 나눔물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추석 맞아 지역회원조합에 ‘사랑海 이웃찾기’ 나눔물품 전달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은 추석명절을 맞아 전국 11개 어촌지역을 방문해 ‘사랑海 이웃찾기’ 나눔물품을 전달한다고 2일 밝혔다.

Sh수협은행에 따르면 지난 8월29일 시작한 어촌지역 방문일정은 오는 6일까지 이어된다.

수협은행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사랑海 이웃찾기’는 어촌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 생필품을 전달하고 따뜻한 온정을 나누는 행사로, 매년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성금에 은행이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조성한 기금으로 운영된다.

이번 행사에서 김진균 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과 지역금융본부장은 전국 11개 지역 회원조합을 찾아가 나눔물품을 직접 전달하고, 회원조합은 이를 지역내 어업인 110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8월30일과 9월1일 경남지역 회원조합을 방문한 김진균 은행장은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명절인사를 나눴다.

김진균 은행장은 이 자리에서 “올여름, 유난했던 폭염과 장마로 어려움을 겪은 조합원들께 수협은행 임직원들의 마음을 담은 선물을 전해 드리게 돼 기쁘다”며 “모쪼록 건강하고 행복한 추석 명절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 행장은 오는 5일 전남지역 회원조합을 방문해 도어상생(都漁相生)과 나눔을 실천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추석을 맞아 서비스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추석맞이 럭키드로우 시즌2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추석을 맞아 ‘추석엔 다함께 럭키드로우 시즌2’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추석 연휴 전 주인 2일 오전 10시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까지 11일 간 진행되며, 카카오뱅크 계좌 보유 고객뿐 아니라 계좌를 보유하지 않아도 ‘내 신용정보’, ‘모임통장의 모임원’ 등 이용 중인 서비스가 있는 고객, mini 고객도 응모가 가능하다.

응모 방법은 행사 기간 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 접속한 뒤,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당첨된 고객에게는 다음날 ‘카카오톡 선물하기’ 쿠폰으로 경품이 전달되며, 당첨되지 않았더라도 당첨될 때까지 이벤트 기간 내 매일 1회 응모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추석에도 219만명(중복 포함)이 응모하는 등 ‘추석엔 다함께 럭키드로우 시즌1’ 이벤트로 고객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올해 역시 ‘추석엔 다함께 럭키드로우 시즌2’를 통해 호텔 식사권 등 다양하고 풍성한 선물로 고객들에게 추석 인사를 전할 계획이다.

선물로는 △웨스틴 조선 서울 루브리카 2인 식사권 (총 10명) △농협 한우 1등급 등심+안심 구이 세트(총 500명) △아웃백 상품권 5만 원(총 1000명) △요기요 상품권 3만 원(총 1000명) △스타벅스 쿠폰(총 2만 명) △까르보불닭볶음면 (총 2만 명) △바나나맛우유(총 3만 명) 등을 마련했다.

이벤트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추석엔 다함께 럭키드로우 이벤트가 지난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며 “올해 더욱 업그레이드된 선물을 준비한 만큼 이벤트에 참여해 경품도 받고, 풍요로운 추석 연휴를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