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복위, ‘신속채무조정’으로 청년 채무자 구제 나서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복위, ‘신속채무조정’으로 청년 채무자 구제 나서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9.2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역대 CEO와 미래 논하다
한국농어촌공사·유네스코, 물분야 국제교육 MOU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신용회복위원회 CI
신용회복위원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정부 방역조치 등으로 청년의 일할 기회가 제한된 상황에서 생계유지 등을 목적으로 고금리 대출을 이용한 저신용, 저소득 청년의 대출 상환 부담 완화를 위해 ‘신속채무조정 청년 특례’ 프로그램이 26일부터 시행한다.ⓒ신용회복위원회 CI

신복위, ‘신속채무조정’으로 청년 채무자 구제 나서

신용회복위원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정부 방역조치 등으로 청년의 일할 기회가 제한된 상황에서 생계유지 등을 목적으로 고금리 대출을 이용한 저신용, 저소득 청년의 대출 상환 부담 완화를 위해 ‘신속채무조정 청년 특례’ 프로그램이 26일부터 시행한다.

‘연체 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 청년 특례’는 채무 변제에 어려움이 있는 청년이 보유한 협약 금융회사의 대출을 연체 이전이더라도 금리경감과 상환기간 연장, 상환 유예 등 차주의 상황에 맞춰 조정하는 제도다.

금리경감, 상환기간 연장 등은 청년 채무자의 상황에 맞게 합리적으로 적용된다.

채무규모 대비 채무자의 가용소득, 재산액 등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채무과중도 지수를 바탕으로 기존 대출 약정이율의 30~50%를 인하하며, 원금 감면은 불가능하다.

월 가용소득에 맞춰 최대 10년 이내에서 분할상환기간이 결정된다.

일시적 소득 감소, 예상치 못한 지출 증가 등의 어려움을 해소할 유예기간 총 3년 기회를 제공하며, 원금 납입을 유예하는 기간 중에는 연 3.25%의 이자만을 납입합니다.

단 채무규모 대비 소득‧자산이 많거나 고의로 연체한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채무액, 소득‧재산 등을 면밀히 검토 후 지원 신청을 접수하고, 채무조정안 심의, 채권자 동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지원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도덕적 해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금일 부터 전국 50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과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전용 App을 통해 신청 접수가 가능하다.

 

ⓒaT 제공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가운데), 김진배 전 사장(좌측 네 번째), 윤장배 전 사장(좌측 세 번째), 김재수 전 사장(우측 네 번째)ⓒaT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역대 CEO와 미래 논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6일 12대 김진배 사장, 14대 윤장배 사장, 15대 하영제 사장, 16대 김재수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역대 CEO 초청 경영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공사가 55년 동안 한국 농수산식품산업을 위해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면서 추석 민생물가 안정,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전환 등의 주요 현안사항과 새정부 출범 후 공공기관으로서의 혁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역대 CEO들은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국민에게 신뢰를 받는 공공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소명과 국민의 요구 등에 발맞춰 조직혁신을 모색하고 변화에 대응한 자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춘진 사장은 “오늘날 농수산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역대 CEO들을 모시고 경영 노하우와 고견을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국민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어촌공사 제공
한국농어촌공사와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는 26일 물분야 국제교육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국제교육사업 등 기후변화에 따른 세계 물문제 해결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농어촌공사 제공

한국농어촌공사·유네스코, 물분야 국제교육 MOU

한국농어촌공사와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는 26일 물분야 국제교육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국제교육사업 등 기후변화에 따른 세계 물문제 해결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공사는 1976년부터 개발도상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해왔으며 2017년에는 국제교육교류센터를 설치해 지금까지 120여 개국, 4200여 명에게 농업·농촌개발, 농업용수개발과 관리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해 왔다.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는 2017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물분야 전문 국제기구로 글로벌 물문제 해결을 위한 개도국의 물 안보 전략지원 차원의 연수와 교육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물분야 공동 교육사업을 개발·추진하고, 전문가의 교육강사 지원 등 인적교류과 교육과정 교안의 공동개발 등의 분야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최병윤 인재개발원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로 인한 물과 식량안보 문제에 직면한 가운데 양 기관의 협력이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농업용수를 포함한 물분야 국제 교육의 활성화로 공사의 경험과 기술력을 전파하는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