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독재’ 소환한 2020년 한화갑과 2022년 이해찬 [주간필담]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군사 독재’ 소환한 2020년 한화갑과 2022년 이해찬 [주간필담]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2.10.23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尹 정부 겨냥 “5년 금방 간다…우리가 박정희·전두환도 이겼는데”
한화갑, 文 정부서 “순간적 성공 뿐, 장기 집권 어려워…유신 독재도 끝 있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 시사오늘 김유종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정치를 했던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시각차가 크게 존재한다. ⓒ 시사오늘 김유종 기자

최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시각을 밝혔다. 

“10살짜리 꼬마가 이번 대통령 선거에 지고 나서 엄마가 한숨 쉬고 자기와 잘 놀아주지도 않고 하니 ‘엄마 걱정 마, 5년 금방 가’라고 말했다더라. (중략) 나도 전두환이 총칼로 무자비하게 살상하고 집권하는 것을 보고 절망을 느꼈다가도 ‘우리가 박정희 장기집권도 이겼는데 전두환 7년 못 이기겠나’ 생각한 적 있었다.” 

- 2022년 10월 17일, 이해찬 상임고문 출판기념회 발언 中

지난 17일 열린 이 상임고문의 회고록 <꿈이 모여 역사가 되다> 출판기념회 자리에서 그는 “우리가 (대선에서) 졌다고 해서 그 말(20년 집권론)이 틀렸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될 때까지 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5년 금방 간다’는 말도 덧붙였다. 여기서 말한 ‘5년’은 윤석열 정부 임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상임고문의 발언은 2년 전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 목소리를 냈던 한화갑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의 말과 유사한 점이 있다. 한 전 대표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을 발동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의 갈등이 고조됐던 2020년 8월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해찬 씨가 20년 후에도 계속 집권한다고 한 게 바로 그것이다. 패거리 정치. … (‘민주당 장기 집권 가능하다고 보느냐’는 기자 질문에) 순간적으로 성공할지는 모르지만 길게 끌기는 어렵다고 본다. 암흑 같던 유신 독재도 끝이 있었다.” 

- 2020년 8월 24일, 한화갑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의 <시사오늘>과 인터뷰 中

이 상임고문은 1988년 평화민주당 소속으로 13대 총선에 출마해 국회에 입성했다. 15대 국회에선 한화갑 총재와 함께 김대중(DJ)이 이끄는 국민회의 소속 의원으로 정치를 했다. 두 사람의 길은 열린우리당이 창당되며 갈라졌다.

한때 박정희·전두환 군사 정권에 맞서 싸웠던 두 사람이 ‘군사 독재’를 소환해가며 비판하는 모습은 당연하다. 하지만 시각차는 크다. 한 전 대표는 문 정부를 군사독재에, 이 고문은 윤 정부를 이에 빗댔다.

한 전 대표가 비판한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내 ‘내로남불’ 비판을 받았다. 오거돈·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논란이 일 때 ‘자기 편 감싸기’에 급급했고, 피해자에게는 ‘피해호소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조국 사태’는 그 정점이었다. 

이 상임고문이 비판한 윤석열 정부는 들어선지 반 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임기 초 검찰 편향적 인사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최근엔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임명건 등으로 논란이 있었다.

이 가운데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 세종대로 일대에선 보수 단체와 진보 단체가 대규모 집회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퇴진하라’, ‘이재명 대표 구속하라’라는 각기 다른 구호를 외쳤다.

지금의 국민의힘과 민주당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YS(김영삼)가 몸담았던 민주자유당-신한국당, DJ(김대중)의 평화민주당-새정치국민회의가 있다. 두 사람 모두 독재 정권에 맞서 민주화에 힘썼고, 정권을 잡고선 현 대한민국의 기반이 되는 정책·제도 등을 마련해 국가를 발전시켰다. 부정부패는 심판하되, 미래로 눈을 돌려 국가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 당적보다 국적을 중요시하는 정치가 필요하지 않을까싶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