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노후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봉사활동 실시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HUG, 노후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봉사활동 실시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11.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현대캐피탈, 금융취약계층과 중·저신용자 금융역량 강화·소비자 보호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기보, ‘소셜벤처기업의 사회적가치 측정, 더 쉽게 해보세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HUG 제공
부산 개금종합사회복지관에서 HUG 직원들이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HUG 제공

HUG, 노후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봉사활동 실시

주택도시보증공사는 부산 소재 노후 사회복지시설 개보수 지원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에 위치한 개금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됐으며 HUG 직원들은 시설 내 세탁실 등 노후 된 공간을 청소하고 주변 텃밭을 정리하는 등 개보수 공사 보조 작업을 수행했다.

‘노후 사회복지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은 HUG가 2009년부터 올해까지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부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사회복지시설 친환경 개보수 공사와 무장애 공간 설치를 지원한다.

HUG는 올해는 8억 원을 출연해 전국 소재 사회복지시설 총 39개 기관을 대상으로 각 시설별로 최대 5000만 원까지 지원하고,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시설을 이용하는 취약계층에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민금융진흥원 제공
서민금융진흥원 이재연 원장(좌측)과 현대캐피탈 목진원 대표가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서민금융진흥원 제공

서민금융진흥원·현대캐피탈, 금융취약계층과 중·저신용자 금융역량 강화·소비자 보호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서민금융진흥원과 현대캐피탈은 9일 중·저신용자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금융정보가 부족해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취약계층과 중·저신용자의 금융역량을 높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캐피탈은 소비자 중심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초·중·고등학교와 1사1교 결연을 맺어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소비자 권익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금융교육’ 공동 실시 △중·저신용자에 대한 금융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금융교육 콘텐츠의 기관 활용과 확산 △취약계층 금융교육 등에 대한 홍보 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재연 원장은 “이번 협약은 서민·취약계층을 돕는 서금원과 소비자 중심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이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한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역량 강화와 금융소비자를 보호를 위해 민간 기관과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술보증기금 CI
기술보증기금은 사회적가치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 내 시스템 운영과 함께 무료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기술보증기금 CI

기보, ‘소셜벤처기업의 사회적가치 측정, 더 쉽게 해보세요’

기술보증기금은 사회적가치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 내 시스템 운영과 함께 무료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기보는 소셜벤처기업 전담조직인 소셜벤처가치평가센터에서 홈페이지를 직접 관리하며, 기업체에서 자가측정한 임팩트보고서에 대한 검증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가치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를 말한다. 이를 정확한 금액으로 환산하기 어려웠다.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이번에 기보에서 오픈한 서비스를 통해 소셜벤처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손쉽게 산출할 수 있고 그에 대한 결과물인 임팩트보고서를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기보는 사회적가치 측정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홈페이지내에 개념을 상세히 설명하고, 사회적가치 측정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함께 제공한다.

사회적가치를 측정하고자 하는 기업은 시스템에 접속해 해당되는 중점사회영역을 선택하고 폐기물의 종류와 해당 기간동안의 폐자원 회수량을 단순 입력하고 시스템은 사회적 가치 측정에 필요한 표준산식과 기초데이터를 제공하여 사회적가치를 자동 계산한다. 

시스템에서는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산출과 이에 대한 임팩트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기업이 원할 경우 공시를 통해 기업 상호간의 임팩트 창출 성과를 교류하도록 하고 있다. 

기보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소득증대 △자원선순환을 통한 폐기물 배출감소 △교육⋅훈련 접근성 개선 △건강증진 접근성 개선 △장애인 보조제품⋅서비스 접근성 개선 △대기⋅수질오염 저감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탄소중립 기여 등 7개 중점 사회영역에 대한 자가측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다른 영역으로 계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가치를 화폐단위로 측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며 이번 자가측정 서비스가 우리 소셜벤처기업 전반으로 활성화되고 향후 정부 지원정책 사업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기보는 사회적가치 측정에 대한 소셜벤처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한 동영상과 메뉴얼을 별도 제작해서 배포할 예정으로 더 많은 소셜벤처기업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