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외화 조달 수단 다변화…교보생명과 유가증권 대차계약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한은행, 외화 조달 수단 다변화…교보생명과 유가증권 대차계약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1.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은행 본점 전경. ⓒ신한은행

신한은행, 외화 조달 수단 다변화…교보생명과 유가증권 대차계약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이 대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해 새로운 외화 조달 수단 확보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최근 교보생명과 이종통화 간 유가증권 대차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신한은행은 보유한 원화채권을 교보생명에 담보로 제공하고, 교보생명이 보유한 외화증권(미국 국채)을 빌려 이를 담보로 해외시장에서 외화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계약 체결은 은행의 새로운 외화 조달 수단 확보라는 점과 보험사의 보유한 외화증권 운용 다각화라는 점에서 상생의 금융 생태계 조성에 의미가 깊다.

이종통화 간 유가증권 대차거래는 지난 8월 금융감독원이 국내 금융회사들의 안정적인 외화 유동성 관리를 지원하고자 비조치 의견서를 발급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신한은행은 교보생명에 이어 내년 초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라이프와도 유가증권 대차계약을 계획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불확실한 금융시장의 미래에 다양한 외화 조달 수단을 확보해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금융당국의 인식에 공감하며 이번 계약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 금융회사와 상호 협력을 통한 효율적인 자원 배분으로 시장 환경 변화에 유연하고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신탁 솔루션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을 출시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 솔루션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신탁 솔루션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은 부동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은행과 신탁계약을 체결하는 상품이다.

부동산 처분을 위해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지정한 보호자의 동의를 거쳐야 하므로 부동산이 임의로 처분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부동산을 증여하고 싶지만 자녀의 변심이 우려되거나 의사능력 미약으로 소유 부동산에 대한 보호가 필요한 경우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 이용 고객은 보유 부동산의 증여를 통해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를 절감하거나 사전 증여를 통해 가족자산의 세금 부담도 경감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상담 시 전문가 그룹의 상속·증여 종합 컨설팅을 통해 해당 부동산을 포함하는 고객 맞춤 여생관리 설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가족부동산 지킴신탁은 고령화 사회의 당면과제인 다음 세대로의 슬기로운 ‘부의 이전’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 준비했다”며 “자녀를 걱정하는 부모, 부모를 걱정하는 자녀 모두에게 꼭 필요한 신탁 솔루션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 방문시 1주에 1번씩 랜덤캐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한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단골 고객에 랜덤캐시 지급…총 5억 규모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연말까지 1주에 1번씩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랜덤 캐시를 제공하는 ‘자주만나요’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뱅크는 앱을 자주 이용하는, 이른바 단골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18일 밝혔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지난 10월 한 달 중 20일 이상 카카오뱅크 앱에 로그인한 고객만 200만 명에 달한 것으로 분석됐다.

‘자주만나요’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1주에 1번씩 랜덤 캐시를 제공한다. 해당 기간 동안 카카오뱅크가 고객에 제공하는 랜덤 캐시 총액은 약 5억원 규모다. 카카오뱅크의 입출금계좌 또는 카카오뱅크 mini를 보유한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앱 방문 일수에 따라 ‘보너스 지급 레벨’이 결정된다. 이벤트 참여일부터 이전 30일 동안 5일 이상 방문 시 레벨1(인사하는 사이), 10일 이상 방문시 레벨2(반가운 사이), 15일 이상 방문시 레벨3(자주 보는 사이), 20일 이상 방문시 레벨4(소중한 사이), 25일 이상 방문시 레벨5(영혼의 단짝)가 된다.

각 레벨에 따라 추가 리워드가 제공된다. 당첨된 랜덤 캐시에 레벨1은 1배, 레벨2는 2배, 레벨3은 3배, 레벨4는 5배, 레벨5는 10배를 곱해 지급한다. 즉 앱 방문 일수에 따라 당첨된 랜덤 캐시의 최대 10배를 지급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를 자주 사용하는 레벨4 이상 ‘단골 고객’의 수가 지난해 대비 약 20% 증가했다”며 “고객이 점차 즐겨 찾는 앱이 된만큼 일상생활에서 더 자주, 더 쉽게 만나는 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7일 서울 중구 어린이재단빌딩에서 최운정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서울2지역본부장(사진 왼쪽)과 장민 케이뱅크 경영기획본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케이뱅크

케이뱅크, ‘아동 주거비 지원’ 후원금 5000만 원 쾌척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는 취약계층 아동 주거비 지원을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황영기)에 후원금 5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1948년 설립된 국내 대표적인 아동복지전문기관으로 아동들의 최저기준 이상 주거환경 개선활동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후원금은 전국 취약계층 아동들의 안전한 주거환경 보장을 위해 전월세 보증금과 월세 등을 지원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장민 케이뱅크 경영기획본부장은 “연말을 맞아 취약계층 아동의 주거환경 개선으로 훈훈한 온정을 나누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포용금융을 지속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뱅크가 은행권 최초로 2020년 출시한 ‘아파트담보대출’이 누적 취급액 1조 원을 돌파했다. 아울러 ‘전세대출’ 금리도 파격적으로 인하하며 가계 주거비 부담 완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비대면 IRP 신규가입 고객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정세응원 이벤트 홍보 이미지. ⓒ우리은행

우리은행, ‘개인형 퇴직연금’ 이벤트…모바일 상품권 제공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비대면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를 신규가입하거나 자동이체등록·변경한 고객을 대상으로 ‘올해도, 내년에도 당근! 우리IRP 절세응원’ 이벤트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비대면으로 우리은행 개인형IRP를 신규가입한 고객과 기존 개인형IRP 보유고객이 자동이체를 등록·변경하거나 추가 입금을 한 고객 모두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개인형IRP를 10만 원 이상 신규가입만 해도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 원을 제공하고 추가로 자동이체등록까지 한 고객에게는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2만 원을 제공한다. 기존에 개인형IRP에 가입한 고객이 자동이체를 신규로 등록하거나 10만 원 이상 증액해도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 원을 제공한다.

특히, 이벤트 기간 중 개인형IRP에 추가 입금을 한 고객에게는 입금 금액에 따라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300만 원 이상~900만 원 미만 입금시 1만 원 △900만 원 이상~1800만 원 미만 입금시 2만 원 △1800만원 이상 입금시 3만원을 대상자 전원에게 제공한다. 또한 우리은행 퇴직연금(DB·DC)제도에 가입된 고객이 우리은행 개인형IRP로 퇴직금을 수령하거나 계약이전으로 추가 입금을 하면 입금 금액을 2배로 인정해 구간에 해당하는 경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연말정산을 통한 세테크에 관심 있는 고객들을 위해 오는 22일 우리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MZ로운 세테크, 개인형IRP’라이브방송을 준비했다. 라이브방송에서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궁금증을 즉석에서 답변하고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얼마 남지 않은 올해를 우리은행 개인형IRP와 함께 세액공제 혜택을 누리고, 2023년 새해다짐을 하며 경품도 함께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18일 농협은행 권준학 은행장(오른쪽에서 세 번째)과 이사회가 경북도 경주시 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우리농산물 나눔 행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이사회, 농언인 애로사항 청취…나눔 행사도

NH농협은행 권준학 은행장과 이사회는 경북 경주시 통합미곡종합처리장(이하 통합RPC)을 방문해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경주시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소외계층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NH농협은행에 따르면 농협은행 이사회는 지난 17일 경주시 안강읍 소재의 통합RPC 시설을 찾아 쌀값 하락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으며,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18일에는 ESG경영 실천 및 우리 농산물 소비 확대 활동의 일환으로 ‘경주 이사금쌀’ 등 3500만 원 상당의 지역 농산물을 구매해 경주시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농산물은 경주시 관내 소외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권준학 은행장은 “농협은행은 지역사회와 농업·농촌의 동반자로서 소외계층 나눔 활동을 비롯하여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이번 나눔 행사가 우리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통해 농협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