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지진·화재 재난대응 유관기관 합동 훈련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레일, 지진·화재 재난대응 유관기관 합동 훈련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11.2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코·KMI, 해양산업 지속가능 발전 워크숍 개최
주택금융공사, 2022 주택금융 컨퍼런스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안전한국훈련 선로 복구작업ⓒ코레일 제공
안전한국훈련 일환으로 선로 복구작업 훈련이 진행 중이다. ⓒ코레일

코레일, 지진·화재 재난대응 유관기관 합동 훈련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지진과 화재 등 재난대비체계를 점검하기 위한 유관기관 합동 대응훈련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인 이번 훈련은 경부고속선 금정터널(부산 북구)에서 운행 열차가 없는 새벽 시간에 실제 KTX열차를 투입해 진행됐다.

훈련 상황은 서울역에서 출발해 부산역으로 가던 KTX가 지진으로 인해 터널 내에 긴급 정차한 상태에서 예기치 못한 객실 내 화재로 승객을 대피시켜야 하는 ‘복합재난’으로 설정했다.

이번 훈련에는 부산 동래소방서, 철도특별사법경찰대, 의료기관 등 민관경 150여 명이 참여해 환자 응급조치와 선로 밖 승객대피 등 비상시 인명구조를 위한 협조체계를 집중 점검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되짚었다.

또한 최근 철도사고 등의 사회적 재난을 반영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의 안전관리체계 점검을 위해 △관계기관 사고 상황 전파와 현장출동 지원 △후속 열차 긴급통제 △사상자 구호와 심폐소생술(CPR) 등 여러 이례상황을 부여해 훈련의 완성도를 높였다.

코레일은 전국에서 동시 진행한 안전한국훈련 결과를 취합 반영해 안전관련 매뉴얼을 개선‧보완하는 등 비상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병식 코레일 시민안전처장은 “예기치 못한 대형사고 발생에도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비상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2중‧3중의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재난상황에도 국민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킬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11월 22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해양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무 워크숍’에서 원호준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사진 오른쪽 다섯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캠코 제공
22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47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해양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무 워크숍’에서 원호준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사진 오른쪽 다섯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캠코

캠코·KMI, 해양산업 지속가능 발전 워크숍 개최

캠코는 22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해양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무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6월 양 기관이 해양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해양금융 관련 시장정보를 교환하고 해양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에서 캠코는 선박금융 프로그램 소개와 해운시장 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KMI는 해양산업 장기발전 계획과 2023년 해운부문 연구전략을 발표하고 함께 토론했다.

원호준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은 해양금융 발전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첫 자리라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양 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해운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공동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F CI
주택금융공사가 오는 28일 ‘2022 주택금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사진은 한국주택금융공사 CI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공사, 2022 주택금융 컨퍼런스 개최 

한국주택금융공사는 ‘2022 주택금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오는 28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되는 컨퍼런스는 ‘3고 시대 : 우리의 대응방향’을 주제로, 조동철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의 기조연설과 △세션1 2023년 글로벌 거시경제 전망(김형석 한국은행 팀장) △세션2 주택과 주택금융시장 흐름(홍춘욱 프리즘투자자문 대표) 발제 등으로 진행된다.

주제 발표 후에는 세션1에서 김홍기 한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세션2에서는 김경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를 좌장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토론이 펼쳐진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유튜브 온라인 채널로 실시간 중계된다. 따라서 방청을 원하는 누구나 오는 24일까지 공사 주택금융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유튜브 온라인 채널로 방청 가능하며, 사전 신청자에 한해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HF공사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가 우리가 당면한 글로벌 경제를 바로보고 주택금융의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