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차세대 여성 리더 36명 배출…‘하나 웨이브스 2기’ 마무리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금융그룹, 차세대 여성 리더 36명 배출…‘하나 웨이브스 2기’ 마무리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1.2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최근 열린 수료식에 참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가운데),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사진 맨 윗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박성호 하나은행장(사진 맨 윗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2기 여성 리더들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차세대 여성 리더 36명 배출…‘하나 웨이브스 2기’ 마무리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앞으로 그룹을 이끌어갈 차세대 여성 리더 36명을 베출했다.

29일 하나금융그룹에 따르면 최근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2기 수료식이 열렸다.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는 하나금융그룹이 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여성 리더를 육성할 목적으로, 지난해 6월 첫 출범한 바 있다. 특히 올해 2기 출범을 통해 정례화되며, 하나금융그룹의 대표적 여성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WAVEs’는 Women's Actions, Voices, Emotions의 약자로 여성의 행동, 목소리, 감성으로 혁신의 파도를 일으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수료식에 참석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다양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여성 인재 육성은 하나금융그룹의 미래 성장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라며 “그룹을 이끌어갈 리더로서 후배 직원들에게는 희생과 헌신을 보여 모범이 되고, 스스로는 업무의 경계를 넘어서는 도전을 거듭해 여성이 최고인 금융의 영역을 넓혀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성 리더들은 △온라인 MBA 과정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해 △리더십·전략·커뮤니케이션 특강 △그룹 코칭 △전문 직무 과정 등 5개월 간 진행된 체계적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역량 강화는 물론 리더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하나 웨이브스’ 2기 여성 리더들은 이날 수료식에 앞서 컨퍼런스를 갖고 자체적으로 수립한 △손님 관리 전략 △디지털 전략 △시너지 제고를 위한 협업 전략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 그룹 전략 과제들을 제안하며, 향후 하나금융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도출해내는 등 구체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2기 수료를 통해 그룹 내 체계적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정착된 ‘하나 웨이브스’는 지난 1기 34명 중 4명이 임원으로 승진하는 등 그룹 내 차세대 여성 리더를 양성 및 확대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앞으로도 체계적인 리더십 프로그램을 확대함으로써 그룹과 임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또한, 임직원들의 다양성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조직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성 강화 정책’을 실천해 ESG 경영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지난 25일 미얀마 양곤에 위치한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2 미얀마 CSR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강금구 주미얀마 대한민국 대사(사진 오른쪽)와 김창우 KB미얀마은행 법인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미얀마은행, 미얀마 CSR 우수기업에 선정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의 미얀바 현지법인인 KB미얀마은행이 ‘2022 미얀마 CSR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CSR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29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KB미얀마은행은 글로벌 나눔이라는 기치 아래 송출 근로자 지원, 지역사회 동반성장, 미래세대 육성 분야에서 기업의 사회적 기여 활동을 적극 이행하고 한국과 미얀마의 경제협력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CSR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주미얀마 대한민국 대사관과 한인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2022 미얀마 CSR 우수기업 시상식’은 한국기업의 미얀마 내 다양한 CSR 활동을 평가 및 장려하며, 경제협력과 기업의 CSR 확산을 통한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이다.

KB미얀마은행은 설립 초기부터 올해까지 송출 근로자를 위한 공헌사업에 집중해왔다. 송출 근로자 교육장 리모델링과 한국어 CBT시험장 활용 목적의 KB HRD KOREA CENTER를 신축해 기부했으며, 송출 근로자 대상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양곤 KB학당 운영하고 학교 교사 신축 및 환경개선 사업 등 다양한 미래세대 육성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진단키트, 바이러스 수송 배지를 미얀마 정부 및 지역사회에 전달한 바 있다.

KB미얀마은행 김창우 법인장은 “해외에서도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자립 가능한 성장 기반 조성을 지원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며 “향후 미얀마의 금융 소외계층에게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등 미얀마 국민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ESG 경영 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KB미얀마은행은 2020년 미얀마에서 외국계은행 최초로 법인 및 소매금융 영업인가를 획득해 2021년부터 기업 고객과 개인고객 대상 영업을 펼치고 있다. 디지털 뱅킹 분야의 성장을 위해 중장기적인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미얀마 현지 고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28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6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강신숙 수협은행장(사진 오른쪽)이 김주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자금세탁방지제도 운영 우수기관’에 선정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자금세탁방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자금세탁방지 유공자 포상은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 주관으로 투명한 금융거래와 금융시스템 구축, 자금세탁방지제도에 대한 인식제고 등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우수기관과 개인을 선정해 포상하는 제도다.

올해 시상은 지난 28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6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됐다.

수협은행은 앞서 진행된 심사에서 경영진의 높은 관심과 다양한 제도를 통해 전사적 자금세탁방지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구축 관리하고 운영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강신숙 은행장은 “지속적인 의심거래 유형 발굴과 특별 테마점검, 체계적인 영업점 관리와 임직원 맞춤형 교육 시행 등 그동안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추진해 온 노력들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내부통제 기준과 프로세스를 통해 수협은행의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빅데이터분석팀 공동으로 연구 개발한 ‘2단계 신용평가모형 연구’ 논문이 최근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됐다. 사진은 카카오뱅크 오피스 내부 모습이다.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신용평가 기술 연구 결과’ 국제 학술지에 게재

카카오뱅크가 신용평가 성능 향상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며 금융기술 독창성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연구소(신진호 박사)와 빅데이터분석팀(경성현 박사)이 공동으로 연구 개발한 ‘2단계 신용평가모형 연구(Two-stage credit scoring using Bayesian approach)’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연구 결과 논문은 빅데이터 이론 및 방법론 부문의 국제 학술지인 ‘저널 오브 빅데이터(Journal of Big Data)’에 게재됐다.

연구 논문에 따르면 ‘2단계 신용평가모형’은 기존보다 더 많은 설명 변수(데이터 종류)를 적용할 수 있는 신용평가모형 개발 방법론으로, 보다 다양한 변수를 사용해 평가 성능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모형의 설명 가능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의 연구는 변수의 숫자를 크게 확대해 성능을 개선하면서도 동시에 설명 가능성도 완벽하게 유지하는 방법론과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모형을 자세히 살펴보면, 1단계에서 동일한 범주의 변수들을 모아 평가 모형을 만든 뒤, 각 모형의 결과값을 모아서 2단계의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최종 신용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2단계 신용평가모형 기술은 카카오뱅크가 최근 개발한 독자적인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에도 적용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신용평가 모형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금융 이력 부족 고객에게 합리적인 평가 체계를 제공하고 금융포용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은 최근 우리금융디지털타워에서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NNOlab) 3.5기 선발기업인 14개 업체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우리금융그룹 CI이다. ⓒ사진제공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디노랩 3.5기 선발기업’ 사업설명회 개최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서울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우리금융디지털타워에서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NNOlab) 3.5기 선발기업인 14개 업체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선발된 스타트업과의 사업협력기회를 넓히기 위해 신기술, 신사업 등 업무를 담당하는 우리금융그룹 자회사 실무자들이 참여해 오픈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다.

AI, 데이터, ESG, 헬스케어, 플랫폼,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각사의 사업모델, 보유역량을 설명하고, 이를 통한 협업방안을 제안했다. 이후 참석자들의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됐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디노랩 기업과 함께 고객 친화적인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은 앞서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할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업체를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러닝포인트 △로보트리 △로지체인 △뤼튼테크놀로지스 △마이크로프트 △씨즈데이터 △에스앤이컴퍼니 △윙크스톤파트너스 △유니메오 △택스비 △틸다 △피플스헬스 △헤드리스 △홈체크 등 총 14개사다.

 

신한은행은 국가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올해를 포함해 총 6회 연속 은행부문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29일 서울 중구 소재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2022 NCSI’ 1위 기업 인증식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오른쪽)이 한국생산성본부 안완기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국가고객만족도 은행부문 6년 연속 1위 ‘영예’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29일 서울 중구 소재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2022 국가고객만족도(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은행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는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으로 매년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로 25회를 맞았다.

신한은행은 △올바른 상품 판매 문화 확립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강화 △고객접점 별 맞춤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시간 고객소통 △평일 저녁과 토요일에도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이브닝 플러스’ 영업점 도입 △디지털 채널 기반으로 운영되는 비대면 영업점 디지털영업부 운영 △1만 명의 고객자문단과 함께 만든 고객중심 금융 앱 뉴 쏠(New SOL)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6년 연속 은행 부문 1위를 수상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번 수상을 포함해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글로벌고객만족도(GCSI),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를 포함한 주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1위로 선정되며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은행으로 인정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중심 가치경영과 함께, 차별화된 ESG경영을 통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은행과 사회가 함께 성장해나가는 따뜻한 금융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의 실천으로 새로운 고객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